한국교회
김동호 목사 "사회주의자도 빨갱이도 아냐... 누가 뭐래도 난 예수쟁이"
김동호 목사(전 높은뜻선교회)가 이사장으로 섬기는 사회복지재단 PPL이 '전국최우수창업기관상'의 수상 소식을 2일 그의 SNS를 통해 전하며 "사회복지 예산이 대폭 삭감되어 복지재단들이 힘든 시기, 나는 포기하려 했었는데 직… 목회자들, 83% "이-하 전쟁 안돼" 14% "하마스 제거해야"
이스라엘과 하마스 사이에 무력충돌이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이에 대한 국내 목회자들의 반응이 공식 통계로 나왔다. 목회데이터연구소(이하 연구소)가 이와 관련해 6일 공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목회자 10명 중 8명(83%)이 "… 총신 M.Div. 모집서 정원 채웠다... 미달 충격 벗어나
2023학년도 목회학석사(M.Div.) 과정 지원자가 역사상 처음으로 입학정원에 미달했던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이 내년도 모집에선 정원을 채웠다. 학교 속한 예장 합동(총회장 오정호 목사) 측의 기관지인 기독신문에 따르면 2024… 교회학교 학생 수 감소 속도, 일반 학생보다 2배 더 빨라
최근 10년 새 교회학교 학생들의 감소 속도가 일반 초중고 학생들의 그것보다 2배가량 더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또 기독 청소년 3명 중 1명은 향후 교회 출석이 불투명한 것으로 조사됐다. 목회데이터연구소(이하 연구소)는 … ‘케이프타운 서약’ 집필자가 말한 ‘로잔의 정신’
2010년 케이프타운 제3차 로잔대회에서 '케이프타운 서약' 집필을 주도했던 크리스토퍼 라이트(Christopher J. H. Wright) 박사가 '로잔의 정신'에 대해 설명했다. 로잔의 DNA는 '복음 전파'이며 이를 우선시해야 한다는 것, 그렇게 복음으… “성경 해석, 당대 사회·문화적 ‘맥락’에 관심 기울여야”
사단법인 미셔널신학연구소(이사장 송태근 목사)가 6일 오후 제4회 선교적 성경해석학 컨퍼런스를 ‘초기 교회의 사회문화적 맥락과 하나님의 선교’라는 주제로 서울 용산구 삼일교회 B관에서 개최했다. 이번 컨퍼런스에는 … 코로나 거치며 청년부 숫자 오히려 는 교회, 비결은?
코로나19 기간 이후 한국교회 대다수는 팬데믹 동안 현장예배 제한 등으로 인해 청년부 신자 이탈을 경험했다. 하지만 엔데믹 이후 청년부의 역성장을 경험한 교회가 있다. 바로 서울 동작구 소재 방주교회(담임 반태효 목사)다.… 복음주의 영향력 계승, 왜 실패했고 해결책은 무엇인가
한국교회가 오랜 성장 정체를 겪고 있는 가운데, 과거 폭발적 부흥을 이끌었던 복음주의 리더십의 세대 계승을 논하기 위한 세미나가 마련됐다. ‘제1회 목회의 나무 그늘, 복음주의 목회의 세대 계승 세미나’가 아회그리운나… '교회오빠' 오은주 집사 "남편 이관희 집사가 소천 일주일 전 남긴 말은..."
분당제일교회(담임 허창윤 목사) 행복전도축제 첫날인 지난 5일 '교회오빠 이관희'의 저자 오은주 집사가 '우리에게 닥친 고난과 하나님의 은혜'(욥 1:22)라는 제목으로 간증을 전했다. 오은주 집사는 "아무것도 자랑할 게 없는… "젊은이들이 교회에 원하는 것, 인생에 목적·의미 부여한 견고한 답"
김선일 교수(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 선교와문화)가 6일 복음과도시 홈페이지에 '젊은 기독교에서 가능성을 찾자'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김 교수는 "현재 대한민국은 세속화하고 있다. 그리스도인을 포함한 모든 … 32년간 지속된 사랑, 나성한미교회 '러브 엘몬테'
나성한미교회(담임 홍충수 목사)가 엘몬티 지역 이웃들을 섬기는 '러브 엘몬테' 행사를 오는 18일(토) 개최한다. 올해는 32회째 맞는 이 행사는 매년 추수감사 주일을 맞아 이웃을 교회로 초청해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나누는… 10년 후 파송 선교사 절반 은퇴... 차세대 동원 전략은?
한인세계선교사회(KWMF, 대표회장 방도호 선교사)가 내년 4월 24일부터 27일까지 '언약의 자손으로 다음세대를 세우자'(사도행전 3장 25절)라는 주제로 선교대회를 개최한다. 이 선교대회에는 170개 국 현장 선교사들과 한국교회 선… “중국의 탈북민 강제북송, 끔찍한 범죄”
한국교회언론회(대표 이억주 목사)가 '탈북민을 강제북송하는 것은 끔찍한 범죄'라는 제목의 논평을 11월 3일 발표한다. 이들은 최근 중국의 탈북민 강제북송에 대해 "탈북민들을 죽음의 땅으로 보내려는 것은 무자비하고, … “로잔, 차별금지법 반대 않으면 WCC와 다름없다”
'국제 로잔의 총체적 선교 운동과 차별금지법에 침묵함에 대한 한국교회의 복음적 대응 학술 세미나'가 11월 1일 오후 서울 강남구 차바아 선교회 세미나실에서 개최됐다. 이날 세미나는 국제 로잔에서 포괄적 차별금지법에 … “3차 로잔대회 선언문, 세속 이데올로기 섞여”
11월 1일 열린 '국제 로잔의 총체적 선교 운동과 차별금지법에 침묵함에 대한 한국교회의 복음적 대응 학술 세미나'에서는 각계 인사들이 참석해 환영사와 격려사를 전했다. 특히 한국 로잔교수회 출신 학자들의 발언들이 관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