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지금부터 1년후 교회에 일어나는 변화 5가지
교회 성장 컨설팅 전문가인 톰 레이너(Thom S. Rainer) 박사가 최근 자신이 운영하는 웹사이트에 '지금부터 1년후 교회에 일어나는 변화 5가지'라는 제목으로 글을 게재했다. 다음은 주요 내용이다. 1. 팬데믹 이전 교회 출석자 가… 모두가 코로나 위기라는데... 더 잘 된다는 이 회사
코로나19는 세계를 전혀 다른 세상으로 만들었다. 누구나 마스크를 쓰는 것이 일상이 되었다. 모임은 자유롭게 할 수 없다. 거리두기를 해야 한다. 사람들이 많이 가는 장소는 할 수 있으면 피해야 한다. 그 결과 온라인이 대세로… [송혜정 칼럼] 낙태죄 조항을 폐지해 버린다니
법무부가 추미애 장관의 뜻을 받들어 임신 주 수와 무관하게 형법에서 낙태죄 조항을 삭제하도록 입법 권고하기로 했다고 한다. 낙태법 개정을 앞두고 그동안 태아의 생명 보호에 관심을 둔 많은 여성, 시민단체들은 형법이 폐… 청교도 복음주의 신학자 제임스 패커가 남긴 신학적 유산(1)
금세기 최고 복음주의 신학자이자 '현대판 청교도'로 불리던 캐나다 밴쿠버 리젠트 칼리지 (Regent College) 명예교수 제임스 인넬 패커(James Innell Packer, 1926-2020)가 지난 2020년 7월 17일(현지시간) 향년 93세로 별세했다. 패커는 영국 성… 에릭 가이거 목사 "우리의 구원이 안전한 이유 8가지"
최근 미국 캘리포니아 얼바인에 소재한 마리너스 교회(Mariners Church) 담임인 에릭 가이거 목사가 자신의 웹사이트에 '구원의 상실에 대한 걱정이 멈춘 이유 8가지'라는 제목으로 글을 올렸다. 다음은 그 주요 내용이다. "구원을 … 기독교와 이슬람의 차이는 무엇인가?
기독교와 이슬람이라는 종교의 발생에는 예수님과 무함마드가 있다. 이슬람의 코란은 예수님을 위대한 선지자로 인정한다. 심지어 예수님의 동정녀 탄생과 죄가 없으심을 인정한다. 예수님이 '하나님의 말씀'이라 불린 것과 '… [권준 목사의 아침편지]다음 주 현장 예배를 기대하며
다음 주부터 현장 예배를 시작하려 합니다. 우선 9시 30분에 한 번의 예배를 드리고 그 예배 실황을 라이브와 녹화로 내보내려 합니다. 그리고 그 예배의 상황이 안정되면 한 예배 씩 늘려 가려 합니다. 가정에서 영상으로 예배드… [이기범 칼럼]항상 고맙고 겸손한 마음으로 삽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보다 더 무섭고 끔찍했던 재앙이 이집트에서 있었습니다. 하룻밤 사이에 모든 가정에 살던 첫째 아들이 죽고, 모든 동문들의 첫 새끼가 죽는 사건이 발생한 것입니다. 그런데 놀라운 일은 같은 지역에 살… [김병규 칼럼]하나님을 붙들면 역전의 기적을 이루게 됩니다.
조선시대에 문신 류성룡이 쓰던 말 중에 "괘일 루만"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뜻은 "중요한 하나만 붙들고, 나머지는 흘러 보낸다."는 뜻입니다. 또한 베트남이 독립영웅으로 여기는 호찌민이 강조한 말 중에 "이불변 응만변"이… [장홍석 칼럼]철 좀 듭시다
8월 15일 현재, 한국의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15,039명입니다. 확진자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던 지난 2월을 생각하면 상황이 좀 나아졌다고 할 수 있지만, 지난 이틀 다시 확진자 수가 폭증할 기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몇달 50… [강태광 칼럼] 행복 만들기 (17 인내) 끈기와 근성(Grit)을 기르자!
중국의 목민심서라 불리는 '욱리자'에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정나라 변방에 어떤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는 3년 동안 우산 만드는 법을 익혔지만 큰 가뭄이 들어 우산을 사는 사람이 없자 바로 우산 만드는 일을 포기하고 물 퍼는… [박진우 칼럼] 바른 상처 치유
여러분들은 상처가 많으십니까? 그러한 상처들을 어떻게 치유하고 계십니까? 그렇다면 먼저 성경에서 말하는 "상처"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상처에 대한 정의를 바르게 해야 상처를 바르게 치유를 할 수가 있습니다. …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 영화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上)
2019년과 2020년의 한국 영화 트렌드는 아무래도 '패스트 팔로잉(fast following)', 이 한 단어로 압축해서 표현 가능할 듯하다. 2018년 두드러졌던 한국 영화 흥행 침체 이후, 특히 신파와 애국 마케팅이 더 이상 관객들에게 호응을 이… [브리콜라주 인 더 무비] 영화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下)
미국 선교사들과 외교관들이 처음 한국에 왔을 때 한국 민중의 생활과 문화 수준을 보고 그 후진성에 크게 실망한 것에 대해, 오늘날 한국인들이 보이는 반응은 대개 한결같다. 당시 미국인들이 오리엔탈리즘에 빠져, 편견을 가… [송영옥 박사 기독문학세계] 생의 한 가운데, 나라가 참으로 걱정입니다.
새벽에 친한 친구의 이메일을 받았다. "... 꿈꾸는 보통 사람인 나의 열망이, 세계 최고에 가까운 무대를 사로잡은 조국(祖國)의 세련된 외모와 실력의 눈부심이, 그 외교적 카리스마가 여지없이 무너져가는 것을 본다. 창조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