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나님은 성전 재건을 위해 오늘날의 스룹바벨을 찾으신다"
2025 스룹바벨 통일비전 캠프 21일부터 8월 1일까지 진행되고 있다. 이 캠프는 복음 통일을 소망하며 디아스포라의 다음 세대들, 특히 탈북민 자녀들을 교육해 통일의 스룹바벨 세대들로 양육해서 주님의 군사들로 세워 나가기 위… 
한국 목회자 10명 중 4명, 여름휴가 못 가거나 눈치 보며 가거나
목회자의 여름휴가에 대해 교회나 성도들의 분위기는 어떨까? 목회데이터연구소(목데연)는 지난 14일부터 27일까지 목회자 577명에게 이 질문을 해, 그 답변 결과를 28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자유롭게 다녀올 수 있는 분… 
[신성욱 교수 칼럼] <독서는 머리로 떠나는 여행이고, 여행은 몸으로 하는 독서다>
[1] 이희인 작가의 『여행자의 독서』란 책에 있는 한 문장이 내 눈길을 확 사로잡았다. “독서는 머리로 떠나는 여행이고, 여행은 몸으로 하는 독서다.” 이 말은 단순한 비유가 아니라, 인간 경험의 본질을 꿰뚫는 통찰이다. … 
[강준민 목사 목회서신] 감사의 근육을 키우는 지혜
나이가 들어가면서 근육의 중요성을 배웁니다. 근육 부자가 진짜 부자라고 말하는 분도 있습니다. 근육은 노년의 통장이라고 합니다. 근육을 잘 쌓아두면 인생 후반기까지 삶의 질을 지켜주는 자산이 됩니다. 비록 근육은 많지 … 
[신성욱 교수 칼럼] <절대 손해 보지 않는 ‘나눔의 비밀’>
[1] 얼 나이팅케일(Earl Nightingale)이란 저자가 쓴 『위대한 성공의 시작』 (길벗, 2004)이란 책 11페이지에, 짧지만 의미심장한 한 문장이 나온다. “다른 초에 불을 나눠준다고 해서 초의 불빛이 약해지지는 않는다.” 이 간결하면… 
트랜스젠더 선호 대명사 사용 거부한 美 침례교 목사, 직장서 해고돼
미국 루이지애나주 배턴루지(Baton Rouge)에 새로 부임한 남침례회(SBC) 목사가 트랜스젠더 직원 지망생에 대해 '선호 대명사(preferred pronouns)' 사용을 거부했다는 이유로 지방 도서관에서 해고되었다고 주장해 논란이 일고 있다. … 
2022년부터 최근까지 나이지리아서 기독교인 1만 명 이상 학살
지난 6월 중순, 나이지리아 중부 플래토주에서 조직적 폭력 사태가 벌어져 기독교인 수백 명이 사망하고 수천 명이 집을 잃었다. 주정부는 이를 종교적 ‘집단학살(genocide)’로 규정하며 국제사회에 대응을 촉구했다. 
유엔 국제사법재판소의 기후변화 대응 의무화 이후, 기독교계 '영적 조명' 요청
유엔 산하 국제사법재판소(International Court of Justice, 이하 ICJ)는 2년간의 심리 끝에 지난 7월 23일(이하 현지시각), 기후협약 당사국이 기후변화 대응 의무를 이행하지 않으면 국제법 위반에 해당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 
글로벌비전신학강좌, 2025 가을학기개강및입학설명회
기독교 영성과 선교지 지원을 중심으로 신학교육을 지향하는 Global Vision University는 오는 7월 28일(월) 오후 7시, 글로벌비전 신학강좌(Global Vision Theological Lectures)의 2025년 가을학기 개강을 앞두고 입학설명회(Open House & Orientation)를 … 
2025 시애틀 선교 컨퍼런스 "부흥을 사모하는 세대여 오라!"
오는 8월 22일(금)부터 23일(토)까지 미국 워싱턴주 훼더럴웨이제일장로교회(담임 이민규 목사)에서 개최되는 '2025 시애틀 선교 컨퍼런스'가 다양한 강사진과 풍성한 강의 주제를 공개하며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워싱턴주선교… 
美 종교 자유 1위는 플로리다... 강력한 법적 보호 갖춰
미국 내 종교 자유가 법적으로 얼마나 잘 보호되고 있는지를 분석한 '2025년 미국 내 종교 자유 지수'(RLS Index)가 최근 발표됐다.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플로리다가 전국 1위를 차지하며 가장 강력한 종교 자유 보호 체계를 갖춘… 
'선교 140년 역사 한 눈에' 한국기독교역사문화관 내달 개관
한국 선교 140주년을 맞아 우리 기독교 문화의 역사를 보여주는 '한국기독교역사문화관'(이하 문화관)이 서울 은평구에서 오는 8월 12일 개관한다. 국비 및 시비 등을 합쳐 총사업비만 약 100억 원이 투입된 문화관은 지하 1층 상… 
이영훈 목사 "압수수색한 특검의 공식 유감 표명 기다려"
이영훈 목사(여의도순복음교회 담임)가 최근 자신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인 순직해병 특별검사팀에 공식 유감 표명을 요구했다. 이 목사는 25일 한국기독교역사문화관 개관을 앞두고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신성욱 교수 칼럼] <진리의 말씀을 ‘어떻게’ 전할 것인가?>
[1] 세계 문학사에는 종종 이해할 수 없는 아이러니가 존재한다. 수많은 문학 비평가로부터 ‘20세기 최고의 소설’로 손꼽혔지만, 정작 독자들에게는 난해하고 부담스러움을 준 책이 있다. 제임스 조이스의 『율리시스』가 대… 
[신성욱 교수 칼럼] <‘What to do?’ or ‘How to think?’>
[1] 연봉 9천억 원이 넘는 메이저리그 최고의 슈퍼스타, ‘오타니 쇼헤이’. 그는 투수와 타자를 동시에 해내는 ‘이도류’의 기적을 현실로 만든 선수다. 그의 타고난 재능과 피나는 노력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그 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