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성욱 교수 칼럼] 나를 키우는 도전 정신
[1] 60이 넘은 사람에게 시험이나 면접 볼 일이 있을 거라 생각하는 이는 거의 없을 것이다. 하지만 지난 주일, 62세의 나이에 면접을 본 사람이 있다. 그는 서울의 큰 교회에 담임 청빙을 위해 10명에 가까운 청빙위원들 앞에서 면… 
[이주형 칼럼] 마음은 무엇인가? 보이지 않는 우주의 조율자
우리는 마음을 흔히 감정이나 생각의 영역으로 이해합니다. 그러나 과학과 신학, 성경을 함께 비춰 보면 마음은 단순한 내적 감정이 아니라, 우주와 하나님을 잇는 거대한 조율자와 같은 존재임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훈구 장로 칼럼] 나도 행복한 바보가 되고 싶다
사람들은 대체로 보다 더 나은 내일을 추구하며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를 소망한다. 그러나 때로는 “오늘 같은 날이 계속되면 좋겠다”고 말하며, 지금이 행복하니 이 행복을 간직하고 싶다고 고백하는 이들도 있다. 또 어떤 사… 
[신성욱 교수 칼럼] 퇴짜 맞을 설교 원고의 4가지 이유
[1] 요즘 출판계가 불황이라는 건 누구나가 다 아는 사실이다. 책을 잘 사보지 않는다는 얘기다. 그런데도 신간 서적들은 계속해서 서점에 쏟아져 나오고 있다. 한 권의 책을 써서 출판사와 계약을 맺고 출간되기까지는 여러 어… 
지쳐가는 목회자들.."교회 구조적 변화로 리더 살릴 때"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는 알리샤 리의 기고글인 '당신의 사역 리더는 괜찮지 않다: 왜 번아웃이 교회의 침묵 속 위기인가'(Your ministry leader is not OK: Why burnout is the Church's silent crisis)를 최근 게재했다. 알리샤 리는 사역 리더들… 
"내가 처음 교회에 갔을 때 몰랐던 것들"
미국 사우스이스턴 신학교에서 선교학 교수로 재직 중인 척 로리스 목사가 최근 '처치앤서즈'(Church Answers)에 '내가 처음 교회를 다녔을 때 몰랐던 것들'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게재했다. 그는 "이 글을 쓰는 지금, 오늘 세례 51… 
[여인갑의 바이블 스토리] 계명성과 광명한 새벽별: 같은 금성, 다른 길
가끔 새벽에 하늘을 올려다보면, 어둠 속에서 유난히 밝게 빛나는 별 하나가 눈에 들어온다. 동쪽 하늘, 하루를 여는 그 별이 바로 금성(Venus)이다. 예부터 사람들은 이 별을 ‘계명성’이라 부르기도 했고, ‘샛별’이나 ‘새벽… 
[센트럴 신학 단상] 하루를 허투루 보내지 마십시오
“거꾸로 매달려도 국방부 시계는 돌아간다”는 말이 있습니다. 군 복무 중 고단한 시간을 견디며 내뱉는 이 말 속에는 시간은 결국 흐르겠지만 지금 이 순간은 그저 견뎌내야 할 무의미한 시간이라는 체념이 담겨있습니다. 그… 
[이민규 칼럼] 하나님중심, 성경중심, 교회중심 & 선교중심
제가 다니던 신학교의 모토가 'God First'였습니다. 모토가 너무 쉽고 간결하면서도 전달하는 메시지가 분명했기 때문에 학생들의 뇌리에 정확하게 기록되었습니다. 그래서, 학교의 모토를 외우지 못한 학생이 없을 정도였습니다. 
[김성수 칼럼] 삶공부 등록을 서로 격려해야 할 이유
신앙 성장이란 무엇일까요? 배운 말씀이 우리 삶에 연결되어 영적으로 자라는 것입니다. 바울은 이를 위해 "서로 격려하고 덕을 세우라"(살전 5:11)고 했고, "덕을 세우는 데에 필요한 말이 있으면, 적절한 때에 해서, 듣는 사람에… 
[성종근 칼럼] 오직 은혜로
AI에게 코스모스가 어느 계절에 피는지? 질문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을에 피는 꽃이라고 알려줍니다. 맞습니다. 어릴 적 한국에서 코스모스는 항상 가을 하늘 아래 수수하면서도 아름답게 피는 예쁜 꽃입니다. 학교 끝나고 길… 
[권준 목사의 아침편지] 내가 선 곳에서 이루는 사명
8월의 마지막 날입니다. 그리고 여름 마지막 연휴가 들어있는 주말입니다. 그동안 미처 다 하지 못했던 여름의 일들을 다 해야 하는 주말입니다. 여름 동안 아웃리치와 휴가와 친지 방문 등으로 바빴던 모든 것들을 내려놓고 다… 
[신성욱 교수 칼럼] 나의 존재가치
[1] 1982년 만들어진 100원짜리 동전이 2025년 현재에 이르러 79만 원이라는 값에 거래된다는 소식을 들었다. 꽤 놀랐다. 불과 100원이었던 동전 하나가 43년이라는 세월을 거치며 무려 7,900배나 뛰어올라 엄청난 가치를 인정받게 되었… [사설] '북한 인권보고서', 비공개가 답 아니다
통일부가 연례적으로 작성해 온 '북한 인권보고서' 발간 중단을 검토한다는 소식에 정치권과 인권단체들의 반발이 확산하자 올해 보고서를 작성하되 외부에 공개하지 않기로 입장을 선회했다. 하지만 논란은 좀처럼 사그라지… 
AI와 인간성, 신앙의 시선으로 바라본 기술, 윤리, 그리고 미래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 기자이자 평론가인 브랜든 쇼월터 기자의 기고글인 '왜 기독교 윤리가 인공지능과 신흥 기술에 반드시 스며들어야 하는가'(Why Christian ethics must infuse Artificial Intelligence and emerging tech)를 28일 게재했다.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