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 통합 교인 수 약 219만여 명... 전년대비 1만7천여 명 줄어
예장통합 제110회 총회보고서에서 지난 2024년 12월 31일 기준 교세통계가 보고됐다. 이 문서에 실린 예장통합 통계위원회(위원장 이필산 목사) 보고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교인수는 219만 919명으로 전년도(220만 7,982명) 대비 1만 7,0… 
“하나님께서 성경책 안에서 저에게 손을 흔들면서, 지은아, 어서 와”
"아, 내가 하나님 나라의 언어인 성경을 알지 못해서 그동안 하나님과 대화를 할 수 없었던 건 아닐까. 외국인과 대화를 하려면 외국어를 배워야 하듯, 하나님과 대화하려면 그 언어를 배워야 하는구나. 그때부터 성경을 4시간, 6… 
[강훈 기자의 교회 탐방] 힘차고 뜨겁게 주님을 섬기는 안양 <밝은빛교회>
노령화는 한국교회의 숙제다. 젊은 교회 찾기가 쉽지 않다. 그런데 안양시 호계동에 있는 밝은빛교회(김영선 목사)는 젊고 힘찬 교회다. 예배마다 찬양을 인도하는 찬양단은 대학생, 고등학생 그리고 중학생들로 구성된 젊은 찬… 
워싱턴주 선교합창단 이시복 목사 소천
워싱턴주 한인교계에 찬양으로 헌신해 온 이시복 목사(58)가 9월 22일 오후 1시 50분, 시애틀 하버뷰병원에서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다. 
[사진] 2025 코스타 어바인 “Calling: 내가 선 곳, 거룩한 땅”, 아이자야 61 찬양 집회
국제적인 한인 청년 컨퍼런스 ‘KOSTA World in Irvine’ 집회가 9월 18일(목)부터 20일(토)까지 얼바인 온누리교회에서 열렸다. 이번 집회는 “Calling: 내가 선 곳, 거룩한 땅”라는 주제로, 디아스포라 한인 청년들이 자신이 선 자리에… 
코스타 어바인 성황리 개최, “Calling: 내가 선 곳, 거룩한 땅”
국제적인 한인 청년 컨퍼런스 ‘KOSTA World in Irvine’ 집회가 9월 18일(목)부터 20일(토)까지 얼바인 온누리교회에서 열렸다. 이번 집회는 “Calling: 내가 선 곳, 거룩한 땅”라는 주제로, 디아스포라 한인 청년들이 자신이 선 자리에… 
목회자가 가장 힘들어하는 것은 "성도와의 갈등"
담임목사들이 목회 현장에서 가장 마음이 힘들다고 느끼는 순간은 '성도들과의 갈등이 불거졌을 때'로 나타났다. 목회데이터연구소가 최근 발표한 제115차 넘버즈 Poll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의 절반에 가까운 44%가 이 항목을 … 
감리교, 감독회장·담임 '겸임제' 추진
기독교대한감리회가 감독회장이 담임목사직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4년 겸임제'를 추진한다. 동시에 교회 재산 가운데 유지재단에 의무적으로 편입해야 할 항목을 예배당과 주차장, 사택으로 한정하는 개정안도 입법의회에 … 
갈릴리서 희귀 동전 무더기 발굴... 유대인의 대로마 반란사 일부 드러내
북부 이스라엘에서 로마 지배에 대항한 유대인의 여러 반란 중 기록이 거의 없는 하나의 장을 밝히는 의미 있는 발견이 이뤄졌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에 따르면, 이스라엘 유물청(Israel Antiquities Authority, IAA)과 제파트(Zefat)… 
프랭클린 그래함 "찰리 커크의 죽음, 복음 전파 오히려 확산시켜"
미국 복음주의 지도자 빌리 그래함 목사의 아들인 프랭클린 그래함 목사(사마리아인의 지갑 대표)가 최근 암살된 보수 활동가 찰리 커크 사건을 두고 "좌파가 반대 세력을 침묵시키려 한다"고 비판하면서도, 기독교인들에게 커… 
올리벳대학교 샌프란시스코 캠퍼스, 개학예배로 2025–2026학년도 개막
올리벳대학교(총장 조나단 박, 설립자 장재형 목사) 샌프란시스코 캠퍼스가 19일(금) 오전 11시 채플에서 학기 개회 예배를 드리고 2025–2026학년도의 시작을 알렸다. 예배는 경배로 문을 열며 학생·교수·직원이 함께 경건하고 … 
[강준민 목사 목회서신] 고요의 샘에서 길어 올린 지혜
저는 단어 공부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 이유는 단어 속에 깊은 뜻이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에 제가 가슴에 품은 단어는 “수정(守靜)”입니다. 수정은 ‘지킬’ 수(守)와 ‘고요할’ 정(靜)의 합성어입니다. 수정이란 고… 
中, 목회자 온라인 설교 및 청소년 대상 전도 금지
중국 당국이 9월 21일 목회자들의 온라인 설교 및 청소년 대상 전도를 금지하는 새로운 규제를 시행했다. 이는 기존의 법률과 규정을 기반으로 하며, 중국 국가종교사무국이 발표한 조항들에 포함돼 있다. 종교 인권 매체인 … 
찰리 커크 장례식에 수만 명 운집....아내, "살해범 용서한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는 암살된 찰리 커크의 아내인 에리카 커크가 남편의 추모예배에서 살해범을 용서한다고 선언했다고 22일 보도했다. 이 예배는 애리조나주 글렌데일에 위치한 스테이트팜 스타디움에서 열렸으며, 수만 … 
시애틀 형제교회 창립 54주년 "하나님의 나라가 이 땅에 실현되는 예수 공동체"
시애틀 형제교회(담임 권준 목사)는 교회 창립 54주년을 맞아 지난 9월 21일, 레드몬드 소재 오버레이크처치에서 연합 감사예배를 드렸다. 이날 예배에는 형제교회 바델 캠퍼스, 다운타운 캠퍼스, 벨뷰 캠퍼스에서 2천여 명의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