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성욱 교수 칼럼] <’과자’와 ‘오징어 전기구이’가 깨우쳐준 교훈>
[1] 아이들을 키우면서 성경 말씀과 하나님에 대한 이해가 훨씬 쉬워짐을 자주 느낀다. 오래전, 큰딸이 두 살 반쯤 되었을 무렵의 일이다. 당시 나는 부목사로서 심방과 제자 훈련으로 바쁜 시간을 보내다가 저녁에 집으로 들어… 
[윤임상 교수의 교회음악 이야기] 샘물과 같은 보혈(Cleansing Fountain)
물은 생명을 유지하는데 아주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하지만 생명을 잃어버린 곳에서는 독이 됩니다. 그것을 썩어 없어지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피 또한 마찬가지 원리입니다. 십자가 사건을 통해 흘리신 그리스도 보혈의 피, 우… 
[이훈구 장로 칼럼] 단순한 삶으로의 초대
대체로 사람들은 복잡한 삶보다 단순한 삶을 선호한다. 한국의 감사나눔 공동체에서 무료 온라인 줌 화상 강의로 진행하는 ‘감사와 행복한 삶’ 10주 과정 중 8주 차 강의 주제는 “단순하게 살아보기”다. 강사 김남용 교수는 … 
[강태광 칼럼] 하박국의 영적 감수성 학교(1) 하박국에게서 배우는 기도 감수성
선지자 하박국은 기도의 사람이었습니다. 그가 쓴 하박국은 그의 기도와 하나님의 응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박국은 문제가 있어도 기도했고, 바라던 응답이 없자 그래도 기도했고, 응답을 받고 하나님 뜻을 깨닫자 그래… 
기독교인으로서 신앙을 나누기 위한 7가지 실용적인 팁
청소년 단체 YFC(Youth for Christ)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매우 고무적인 사실이 드러났다. 11세에서 18세 사이 알파 세대라고 불리는 청소년들은 많은 사람이 생각하는 것보다 교회에 더 열려 있다. 
[성종근 칼럼] 잃어버린 보물
어느 때보다 삶과 사역이 롤러코스터를 타는 것 같이 이리저리 흔들리는 시대입니다. 국제 간에도 신뢰가 깨지는 것은 상식이 되어갑니다. 의지했던 터가 흔들릴 때 의인들, 성도들은 하나님이 여전히 성전에 계시므로 위를 바… 
아름다운 빈손
얼마 전 우리 내외는 포항 '영일대'에서 하룻밤을 묵었다. '영일대'라는 호텔은 청와대, 청남대와 엇비슷하게 대통령이 쉬었던 곳으로 유명하다. 그리고 이 영일대는 포항제철과 궤를 같이한다. 경제 대통령 박정희의 꿈이 서린 … [사설] 대북방송 중단하고 북한 콘텐츠는 개방?
국가정보원이 지난 50여 년간 운영해온 대북 라디오·TV 방송을 전면 중단한 것을 두고 북한 주민의 인권 증진에 대한 국가적 책무를 저버린 행위란 비판이 나오고 있다. 이 방송을 접하고 대한민국의 발전상과 자유세계 소식에 … 
[신성욱 교수 칼럼] <독서는 머리로 떠나는 여행이고, 여행은 몸으로 하는 독서다>
[1] 이희인 작가의 『여행자의 독서』란 책에 있는 한 문장이 내 눈길을 확 사로잡았다. “독서는 머리로 떠나는 여행이고, 여행은 몸으로 하는 독서다.” 이 말은 단순한 비유가 아니라, 인간 경험의 본질을 꿰뚫는 통찰이다. … 
[강준민 목사 목회서신] 감사의 근육을 키우는 지혜
나이가 들어가면서 근육의 중요성을 배웁니다. 근육 부자가 진짜 부자라고 말하는 분도 있습니다. 근육은 노년의 통장이라고 합니다. 근육을 잘 쌓아두면 인생 후반기까지 삶의 질을 지켜주는 자산이 됩니다. 비록 근육은 많지 … 
[신성욱 교수 칼럼] <절대 손해 보지 않는 ‘나눔의 비밀’>
[1] 얼 나이팅케일(Earl Nightingale)이란 저자가 쓴 『위대한 성공의 시작』 (길벗, 2004)이란 책 11페이지에, 짧지만 의미심장한 한 문장이 나온다. “다른 초에 불을 나눠준다고 해서 초의 불빛이 약해지지는 않는다.” 이 간결하면… 
에스겔서를 통해 배우는 참된 전도자의 10가지 조건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는 조셉 마테라 목사의 기고글인 '신실한 전도자가 갖추어야 할 10가지 특징'(10 traits of a faithful evangelist)을 27일 게재했다. 마테라 목사는 국제적으로 유명한 작가이자 컨설턴트, 신학자로 활동하고 있… 
[이민규 칼럼] 본향의 아침을 바라보며
얼마 전 한 사랑하는 성도님을 마지막으로 배웅하는 자리에 섰습니다. 조용히 흐느끼는 가족들, 말없이 눈시울을 붉히는 교우들 사이에서 문득 바람 한 줄기 스치며 나뭇잎이 흔들릴 때, "이 길이 끝이 아니라 시작이겠구나"라… 
[김성수 칼럼] 8월에 내리는 단비와 같은 은혜
8월은 단비와 같은 하나님의 은혜가 폭포수처럼 내리는 달이 될 것입니다. 먼저 3일(주일)에는 그동안 함께 기도해온 이인규/윤아 부부의 "목자 임명식"이 있습니다. 이상명/승원 목자부부가 섬기는 인도네시아 목장에서 나와 … [사설] 지금 이 시기에 '북한 관광' 추진이라니
정부가 한반도 긴장 완화의 일환으로 북한 개별관광을 추진하는 방안을 놓고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최근 이재명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서 이 문제가 공식 거론된 것으로 알려졌는데 당장 실현 여부를 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