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인갑의 바이블 스토리] 계명성과 광명한 새벽별: 같은 금성, 다른 길
가끔 새벽에 하늘을 올려다보면, 어둠 속에서 유난히 밝게 빛나는 별 하나가 눈에 들어온다. 동쪽 하늘, 하루를 여는 그 별이 바로 금성(Venus)이다. 예부터 사람들은 이 별을 ‘계명성’이라 부르기도 했고, ‘샛별’이나 ‘새벽… 
[센트럴 신학 단상] 하루를 허투루 보내지 마십시오
“거꾸로 매달려도 국방부 시계는 돌아간다”는 말이 있습니다. 군 복무 중 고단한 시간을 견디며 내뱉는 이 말 속에는 시간은 결국 흐르겠지만 지금 이 순간은 그저 견뎌내야 할 무의미한 시간이라는 체념이 담겨있습니다. 그… 
[이민규 칼럼] 하나님중심, 성경중심, 교회중심 & 선교중심
제가 다니던 신학교의 모토가 'God First'였습니다. 모토가 너무 쉽고 간결하면서도 전달하는 메시지가 분명했기 때문에 학생들의 뇌리에 정확하게 기록되었습니다. 그래서, 학교의 모토를 외우지 못한 학생이 없을 정도였습니다. 
[김성수 칼럼] 삶공부 등록을 서로 격려해야 할 이유
신앙 성장이란 무엇일까요? 배운 말씀이 우리 삶에 연결되어 영적으로 자라는 것입니다. 바울은 이를 위해 "서로 격려하고 덕을 세우라"(살전 5:11)고 했고, "덕을 세우는 데에 필요한 말이 있으면, 적절한 때에 해서, 듣는 사람에… 
[성종근 칼럼] 오직 은혜로
AI에게 코스모스가 어느 계절에 피는지? 질문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을에 피는 꽃이라고 알려줍니다. 맞습니다. 어릴 적 한국에서 코스모스는 항상 가을 하늘 아래 수수하면서도 아름답게 피는 예쁜 꽃입니다. 학교 끝나고 길… 
[권준 목사의 아침편지] 내가 선 곳에서 이루는 사명
8월의 마지막 날입니다. 그리고 여름 마지막 연휴가 들어있는 주말입니다. 그동안 미처 다 하지 못했던 여름의 일들을 다 해야 하는 주말입니다. 여름 동안 아웃리치와 휴가와 친지 방문 등으로 바빴던 모든 것들을 내려놓고 다… 
[신성욱 교수 칼럼] 나의 존재가치
[1] 1982년 만들어진 100원짜리 동전이 2025년 현재에 이르러 79만 원이라는 값에 거래된다는 소식을 들었다. 꽤 놀랐다. 불과 100원이었던 동전 하나가 43년이라는 세월을 거치며 무려 7,900배나 뛰어올라 엄청난 가치를 인정받게 되었… [사설] '북한 인권보고서', 비공개가 답 아니다
통일부가 연례적으로 작성해 온 '북한 인권보고서' 발간 중단을 검토한다는 소식에 정치권과 인권단체들의 반발이 확산하자 올해 보고서를 작성하되 외부에 공개하지 않기로 입장을 선회했다. 하지만 논란은 좀처럼 사그라지… 
AI와 인간성, 신앙의 시선으로 바라본 기술, 윤리, 그리고 미래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 기자이자 평론가인 브랜든 쇼월터 기자의 기고글인 '왜 기독교 윤리가 인공지능과 신흥 기술에 반드시 스며들어야 하는가'(Why Christian ethics must infuse Artificial Intelligence and emerging tech)를 28일 게재했다. 다… 
노동절을 통해 배우는 성경적 노동의 가치, 자녀에게 가르쳐야 할 세 가지 진리
미국 크리스천데일리인터내셔널(CDI)은 프레드 프라이의 기고글인 '노동절은 어린이들에게 성경적인 노동의 가치를 가르치기에 완벽한 시간이다'(Labor Day is a perfect time to teach children the biblical value of work)를 27일 게재했다. 프… [사설] 한미 정상회담, 회담 자체가 성과라고?
이재명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간의 첫 한·미 정상회담이 지난 25일 마무리됐다. 트럼프 대통령이 회담 직전에 SNS에 올린 심각한 표현으로 한때 회담 성사가 불투명하다는 전망이 나왔으나 정작 회담에서 우려할… 
말씀과 성령이 함께하는 교회는?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는 조셉 마테라 목사의 기고글인 '내가 중지론자가 아닌 10가지 이유'(10 reasons why I am not a cessationist)를 28일 게재했다. 마테라 목사는 국제적으로 유명한 작가이자 컨설턴트, 신학자로 활동하고 있으며 … 
[이훈구 장로 칼럼] 땀과 잠, 인생의 최고의 보약
아내는 산에 오르는 것을 좋아했고, 산에만 가면 산양처럼 풀쩍풀쩍 뛰어다닐 정도로 즐거워하는 사람이었다. 그러나 나는 25년 전 한국에서 미국 텍사스 남부로 이주해 살면서, 산이 없는 이 지역에서 살다 보니 산을 오를 기회… 
[이주형 칼럼] 정신은 무엇인가? 양자물리학적, 신학적, 성경적 고찰
인류는 오래전부터 정신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이 어디에서 오는지 질문해 왔습니다. 철학은 이를 의식이라 부르고, 신학은 영혼과 마음이라 말하며, 과학은 뇌의 작용 속에서 정신을 설명하려 합니다. 그러나 정신이라는 주… 
[신성욱 교수 칼럼] 참신한 설교문 작성의 비결
[1] 설교 때문에 고민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한 교회를 담임하는 목사들은 주일 대예배를 위해 적어도 매주 한 편의 설교를 해야 한다. 하지만 부교역자들이 존재하지 않는 작은 교회의 담임 목사들은 그 한 편으로 끝나지 않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