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그리스도의 심장 (빌립보서 1:3-11)
다른 목회서신에서 사도 바울이 쓴 편지들에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도된 나 바울은...”이라고 기록하여 자신에게 사도직분이 어떻게 주어졌는지를 밝히고 나서 문안과 권면으로 내용이 이어졌다. 그런데 … 
이건 교회가 아닙니다!
높은 학위가 있어야 담임 목사로 초청하는 교회는 교회가 아닙니다. 또한 그런 교회에 들어가기 위해 학위를 따려는 목사도 목사가 아닙니다. 학비를 내고, 과정을 이수하고, 목사 고시를 보고, 학위를 따고 이런 것이 주의 종이… 
[한경직 칼럼] "하나님의 존재를 믿는 이유(1) - 내적 증거"
기독교는 복음, 즉 사람들에게 전하는 좋은 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뉴스는 사람이 아닌 하나님에 대한 뉴스입니다. 그런데 세상에는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도 있지만, 하나님의 존재를 부인하는 무신론자들도 있… 
[이경섭 칼럼] 겸손한 자만이 먹고 배부르는 이신칭의
이신칭의(以信稱義)는 율법을 통해 자신의 부패와 무능을 깨닫고 깨어진 자만 받아들일 수 있는 겸비한 교리입니다.성경의 표현을 빌리면, 몽학선생 율법으로부터 율법의 정죄를 받아, 절체절명의 심정으로 구원을 희구하는 자… 
[김병규 칼럼]양심의 영역에서 거짓말 하며 살면 안 됩니다.
오늘날 세상을 병들게 하는 가장 원초적 유혹들이 있습니다. 그것은 돈과 성과 권력입니다. 그러나 상업주의가 이것들을 욕망으로 타오르도록 더욱 더 부채질 
[권준 목사의 아침편지]용기 내는 자의 나라
이번 주 형제와 함께 나눌 마지막 하나님 나라 시리즈는 "용기 있는 자의 나라" 입니다. 본문의 말씀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달란트 비유의 말씀입니다. 그동안의 
[장홍석 칼럼]짐은 가벼울수록 좋습니다
어제는 한국에서 돌아오는 아내를 픽업하기 위해 공항으로 마중을 나갔었습니다. 연휴라 그런지 공항은 비교적 많은 사람들로 붐볐고, 저마다 들뜬 얼굴로 목 
당신의 결혼 생활에 해가 되는 건강하지 못한 5가지 습관
최근 아이빌리브닷컴(ibelieve,com) 웹사이트에 매럴리 레드먼드 작가는 '당신의 결혼 생활에 해가 되는 건강하지 못한 5가지 습관'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올렸 
[박영돈 칼럼] "칭의와 성화"
김세윤 교수님의 책, "칭의와 성화"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이들이 있어, 뒤늦게나마 책을 읽고 있는데 여러 가지 문제의식을 갖게 되었다. 과거 김 교수님의 저서를 통해 많은 유익과 통찰을 얻었던 것에 대해 항상 감사한 마… 
[이경섭 칼럼] 이신칭의는 ‘예수천당’입니다
이신칭의는 어렵고 복잡한 신학적 주제가 아닙니다. 태초에 에덴에서 아담의 가죽옷(창 3:21)과 아벨의 제사를(창 4:4) 통해 알려졌고,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전도하셨던 복음이고(갈 3:8), 기독교가 늘상 말해왔던 내용입니다. 
[김병태 칼럼] 진정한 이웃이 필요한 시대
이웃을 잘 만나야 한다. 이웃을 잘 만나지 못하면 애로가 많다. 우리 윗집에서는 밤 11시가 넘어서도, 드물기는 하지만 심지어 새벽 1시에도 청소기를 돌린다. 
가장 효과적인 전도전략은 ‘이것’
아마존에서 '전도'에 대한 빠른 검색은 더 많은 사람들에게 다가가기를 원하는 교회를 위한 공식을 제공하는 책이 부족함을 보여준다. 
믿음은 결단이다
누가복음 9장의 후반부를 보면 제자가 되겠다며 예수님을 찾아온 세 사람이 등장한다. 그런데 놀랍게도 예수님은 애써 만류하시는 것 같은 모습을 보이신다. 첫 번째 남자는 말했다. "선생님이 가시는 곳이면, 어디든지 따라 가… 
[김인수 목사의 한국교회사] 교회의 항일(抗日)활동 (III)
우리 민족 독립운동사에 길이 남은 사건 중 하나는 안중근(安重根)의 이등박문 격살사건이다. 1909년 10월 26일 한국 강점을 러시아에 알리고 양해를 얻기 위해 러시아를 방문하고 돌아오는 이등박문(伊藤博文:이토 히로부미)을 … 
[송재호 칼럼] 인간에게 있는 하나님의 형상(창세기 1:26-27)
우리는 지난 시간“인간은 어떠한 존재인가”라는 질문가지고 많은 고민과 답을 함께 나눠 보았다. 물론 이와같은 질문으로 우리는 인간에 대하여 많은 부분들을 깨닫게 되었던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더 깊은 이해를 위해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