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태 한남대 총장
김형태 한남대 총장

'Message is massage'란 말이 있다. 말의 힘을 강조하는 말 중 하나이다.

세상에는 수많은 성인군자의 교훈과 유언들이 있다. 성경과 불경에도 좋은 말이 많다. 하루 동안 만나는 사람의 말, TV나 라디오에서 들려오는 말, 신문·잡지에서 읽는 말 등, 얼마나 많은 말이 선포되고 전파되고 들려오는가. 그러나 이 많은 것들이 다 복음(voice)은 아니다. 그 중에는 마음을 상하게 하고 탐욕을 부추기고, 속이고, 유혹하는 소음(noise)도 많다. 그러기에 듣는 말 중 옥석(玉石)을 가려내는 지혜와 분별이 필요하다. 홍수가 나면 물은 많은데, 먹을 물이 없다. 그러니 수많은 언어 정보와 뉴스 중에서 좋은 말들을 골라 전하고 행하도록 하자. 인터넷에서 몇 가지 그 예를 찾아보겠다.

첫째, '땅과 같은 사람이 되게 하소서'. "심는 대로 열매를 맺는 땅과 같이 심지 않은 것을 거두려 하지 않음으로 욕심 없고 깨끗한 마음을 우리에게 허락하소서/ 수고하고 땀 흘린 만큼 돌려주는 땅과 같이 받은 것만큼 누구에게 돌려주는 정직한 사람이 되게 하소서(받은 만큼 돌려주면 생명의 갈릴리호수가 되고 받기만 하고 내어주지 않으면 죽음의 바다(死海)가 된다)/

호미질 쟁기질 하면 할수록 부드러워지는 땅과 같이 핍박받고 고난당할수록 온유한 성품을 갖게 하소서/ 모진 풍파 극복하여 새 생명 키워내는 땅과 같이 어려움 속에서도 소망을 잃지 않는 강인한 사람이 되게 하소서/ 이름 모를 들풀과 잡초에게까지도 자기를 내어주는 땅과 같이 나를 필요로 하는 모든 이들에게 가슴 넉넉한 사람이 되게 하소서/ 소리 없이 자기 몸을 가르며 씨앗의 성장을 돕는 땅과 같이 주변 사람의 변화를 돕는 온전한 사랑을 베풀도록 나를 도와주소서."

둘째, '자기를 사랑하는 방법'. "①자부심을 가지고, 가면을 벗어라. 그리고 자신이 가장 자신 있는 부분을 찾아라. 그것이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최선의 길이다. ②자신의 삶에 조금이라도 신선한 바람을 불어넣고 싶다면, 공부와 책 읽기를 게을리하지 말아라(한국인의 평균독서량은 1년에 9.2권이란다). 그리고 자신 안에 잠재력을 찾아라. 나의 가장 자신 있는 부분을 찾아라.

③자신의 결점과 단점을 받아들여라. 그러나 자기 혐오나 비하는 어떠한 경우라도 극복되어야 한다. 자신이 절대적 존재가 아니며 모든 면에서 상대적이라는 사실을 깨닫는 순간 세상은 비로소 당신에게 어른이 되었다는 인증표를 줄 것이다. ④'인생이란 마치 무거운 짐을 짊어지고 비탈길을 오르는 것과 같아서 절대로 서두르면 안 된다.'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말이다. 기다리고 또 기다리고, 준비하고 또 준비하라. 삶에 숨통을 뚫으려면 말이다.

⑤모든 일을 즐기면서 하라. 인생은 고해(苦海)이며 인간은 고독한 존재임을 우리는 무척이나 잘 알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압박을 덜기 위해서라도 더 밝고 즐거운 마음으로 살아야 한다. ⑥조금 모자라는 듯 행동하라. 어느 정도 빈틈이 있는 것이 상대방에게도 안도감을 주게 된다. 그런 사람만이 다른 사람들의 질투심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모든 사람의 사랑을 받을 수 있다.

⑦웃으면 행복해진다. 웃음에 대한 감각을 높이고 웃음에 대한 이해가 깊어진다면 삶은 더 아름다워질 것이다. ⑧다른 사람을 통해 나를 바라보라. 남의 입장이 되어 생각해보는 습관을 가져보자(易地思之).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독서를 통한 대리경험을 늘리는 것이다. 다양한 책을 읽음으로써 자기 외의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마음을 이해할 수 있는 아량을 갖추게 되기 때문이다. ⑨누군가를 진정으로 사랑할 때 자신으로 태어난다. 생활한다는 것은 세상과 다른 사람들을 의식하면서 그 안에서 자신의 매력을 만들어가는 것이다."

셋째, '생활의 지혜'. "ⓐ화는 마른 솔잎처럼 조용히 태우고, 기쁨은 꽃처럼 향기나게 하여라. ⓑ역정은 여름 선들바람처럼 짧게 하고, 칭찬은 징소리처럼 길게 하라. ⓒ노력은 손처럼 끊임없이 움직이고, 반성은 발처럼 가리지 않게 하라. ⓓ인내는 질긴 것을 씹듯 하고, 연민은 아이의 눈처럼 밝게 하라.

ⓔ남을 도와주는 일은 스스로 하고, 돈을 받을 일은 힘겹게 구하라. 미움은 물처럼 흘려보내고, 은혜는 황금처럼 고이 간직하라. ⓕ시기는 칼과 같아 몸을 해치고, 욕망은 불과 같아 마음을 태운다. ⓖ모든 일에 넘침은 모자람만 못하고, 잘난 척 자랑함은 아니 함만 못하다. ⓗ내 삶이 비록 허물 투성이라도 자책으로 현실을 흐리게 하지 말며 교만으로 나아가지 않도록 생각을 게으르게 하지 마라. ⓘ후회하기를 변명 삼아 하지 말며, 절대로 간사한 웃음으로 때우지 말라. ⓙ오늘을 철저히 반성할 때 내일의 확실한 소망이 보장된다."

성경과 위인들의 어록을 보면 좋은 말이 많이 나온다. 부디 듣기도 하고 전하기도 하되, 반드시 생활로 실천하도록 하자.

/김형태 박사(한남대학교 총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