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태 한남대 총장
(Photo : ) 김형태 한남대 총장

"순종은 기쁨의 특별한 수단이다. 그리고 순종은 그 특별한 기쁨의 유일한 수단이기도 하다(찰즈 윌리엄즈)." '자유'라는 개념은 'liberty'와 'freedom'으로 번역되며, 그 개념이 약간 다르다.

필립 얀시와 폴 브랜드(Philip Yancey & Paul Brand)는 「신묘막측하게 지으셨음이라(Fearfully and Wonderfully Made / 시 139편)」란 책을 썼다. 오묘한 육체에 관한 의학적이고 생리학적인 책이다. 그 중에 '자유'를 다룬 부분이 있는데 십계명에 대한 분석이다. 첫째, 1-4계명은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를 다룬 것이다. 이 네 계명들은 묵상할수록 매우 긍정적인 다짐임을 알 수 있다. 1-4계명의 표현을 바꾸어 현대적인 의미로 써 보면 이렇게 될 것이다.

"나는 너를 무척이나 사랑하기 때문에 나 자신을 온전히 너에게 주겠다. 나는 참된 실재로서 네게 필요한 유일한 하나님이다. 너는 내 안에서만 완전함을 누릴 수 있다. 나는 놀라운 관계, 나 자신과 너희 각자 사이의 직접적이고 개인적인 관계를 갈망한다. 너는 죽은 목각우상과 같이 나를 열등하게 형상화할 필요가 없다. 너는 나를 소유할 수 있다. 이를 귀하게 여기라.

나는 너를 무척이나 사랑하여 내 이름을 네게 주었다. 너희는 땅에서 '하나님의 백성'으로 알려질 것이다. 그 특권이 귀한 줄 알라. 너희에게 새롭게 주어진 이름을 더럽히지 말고 그 이름에 합당한 삶을 살도록 하라. 나는 너에게 일하며 놀며 즐길 수 있는 아름다운 세계를 주었다. 그러나 네가 땅과 상관하는 중에 이 세상이 어디서 나왔는지를 기억하기 위해 하루를 따로 구별하라. 네 몸에는 휴식이 필요하고 네 영혼은 이를 상기할 필요가 있다."

둘째, 5-10계명은 인간 상호관계에 관한 것들이다. 5계명은 긍정적으로 표현되어 "네 부모를 공경하라"고 되어 있다. 부정적 의미로 쓴 6-10계명까지를 현대적 의미의 긍정적 표현으로 바꾸어 보면 다음과 같이 표현될 수 있다.

"인간의 생명은 신성한 것이다. 내가 이를 주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생명은 엄청난 가치를 지니고 있다. 그러니 생명에 애착을 가지라. 생명을 존중하라. 이는 하나님의 형상이기 때문이다. 이를 무시하고 살인이라는 신성모독죄를 범하는 자는 벌을 받아 마땅하니라.

지상에서 가장 친밀한 인간관계는 결혼이다. 인간 각자의 마음 속에 있는 외로움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가 이 제도를 만들었다. 결혼 관계만을 위해 마련된 것을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 적용하는 것은 부부관계를 천하게 만들고 파괴시키는 결과를 낳을 것이다. 성(性)관계와 친밀한 관계는 결혼 관계 안에서만 누리도록 하라.

나는 너에게 재산을 위탁한다. 너는 물건을 소유할 수 있다. 소유물을 책임 있게 사용하도록 하라. 소유권은 커다란 특권이다. 소유권을 제대로 행사하려면 다른 이들의 소유권도 존중해 주어야 한다. 도둑질은 그러한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다.

나는 진리의 하나님이다. 모든 관계는 진리에 의해 지배받을 때에만 성공할 수 있다. 거짓말은 계약과 약속과 신용을 파괴한다. 너는 신임을 받을 가치가 있다. 거짓말을 하지 않음으로 이를 표현하라.

나는 너에게 가축, 곡물, 금, 기구, 악기 등 여러 가지 누릴 수 있는 물건들을 주었다. 그러나 언제나 사람이 물건보다 더 중요하다. 사람을 사랑하고(love) 물건을 사용하라(use). 네 물건에 대한 애착 때문에 다른 사람을 이용하는 일이 없도록 하라."

이토록 십계명의 부정 항목을 뒤집어보면 강한 긍정 항목이 된다. 그런데 왜 하나님은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고 말씀하셨을까? 두 가지로 생각할 수 있다.

①부정적 명령이 긍정적 명령보다 덜 제한적이다. '너는 한 가지 나무의 실과를 제외하고 동산나무의 모든 과실을 먹어도 좋으니라'하는 것이, '너는 동산 북서쪽 모퉁이에 있는 나무로부터 시작해 동산 외곽을 따라 나가면서 몇몇 나무의 실과를 차례로 먹을지니라'고 하는 것보다 더 많은 자유를 허용해 준다. "간음하지 말지니라"가 "너는 일주일에 두 번씩 밤 9시부터 11시 사이에 네 배우자와 성관계를 가져야 할지니라"고 하는 것보다 더 넓은 자유를 허용한다. "탐내지 말지니라"가 "나는 너의 소유권을 제한하노니 각 사람은 암소 두 마리와 수소 한 마리와 금반지 세 개... 등을 가질 것이니라"고 하는 것보다 더 많은 자유를 허용하는 것이다.

②사람들은 긍정적 명령에 대한 강조를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십계명은 유치원 수준의 도덕을 나타낸다. 즉 사회가 움직이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기본법이다. 예수님이 지상에 오셨을 때 그는 긍정적 측면을 완전히 채워주셨다. 예수님은 율법 전체를 두 가지 긍정적 명령으로 요약하였다.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힘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또한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눅 10:27)". 이 계명은 금지에서 사랑으로 크게 향상된 것이다(롬 13:8-10). 예수님의 산상설교는 실제로 겸손, 존경, 비폭력, 서로 나눔 등의 심오한 진리를 가지고 이상적인 사회원리와 사랑의 법을 실현토록 구체화시킨 것이다.

/김형태 박사(한남대학교 총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