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 달력으로 아홉번째 되는 한달은 라마단 기간으로 철저한 금식으로 절제된 생활을 해야 한다. 이들이 물 한 모금 마시지 않고 금식하는 이유는 이 기간 동안 하는 금식은 평소 금식 때보다 20~30배 효과가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본지는 최근 '30일 라마단 기도회를 위한 미니 컨퍼런스'를 통해 소개된 모슬렘 영혼을 위한 '30일 역라마단 기도문'을 매일 한두 차례 다룰 예정이다. -편집자 주-


라마단 기도(첫째날)

모슬렘의 기도문
신이여 이번 달의 저의 금식을 기뻐하시고 당신께서 신실하게 금식하는 이들에게 신뢰를 주시옵소서. 그리고 이번 특별 밤 기도 동안 기도하는 이들에게 신뢰를 주시옵소서. 항상 저를 보호하시고 망각의 습관에서 저를 구하소서. 세상의 신이 내 잘못을 지나가게 하시고 사면 받도록 하소서. 잘못을 범하는 자들에게 동정을 하는 신이여.

참된 금식의 의미
라마단 금식이 시작되는 날은 그들의 달력에서 9번째 달의 첫째날이다. 라마단 금식은 30일간 계속된다. 금식인 원래 유대인의 속죄일을 모방한 것으로 무하람(Muharram) 달에 행해졌다. 하지만 나중에 라마단 달로 변경되었다. 금식은 모든 성인 남녀에게 의무적이며 해가 떠있는 시간 동안 먹거나 마시는 것, 담배 피우는 것, 이성에게 접촉하는 것, 도박을 하는 것, 맹세하거나 화를 내는 것, 화장을 하는 것 등이 모두 금지된다.

심지어는 침을 삼키거나 상처 입은 귀, 코, 머리에 약을 바르고 주사하는 것도 금식을 무효화시키는 것으로 여긴다. 이러한 금식은 알라에게 빚진 것이며 자신의 죄를 부분적으로 속죄하고 죄악이 되는 감정을 통제하며 가난한 사람들을 돌아보고 천국에 가는 길을 얻기 위하여 참여한다. 많은 무슬림들은 라마단이란 자신의 삶을 영적으로 "상향조정"하기 위한 기간으로 생각한다.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금식은 "나의 기뻐하는 금식은 흉악의 결박을 풀어주며 멍에의 줄을 끌러주며 압베당하는 자를 자유케하며 모든 멍에를 꺽는 것이 아니겠느냐"(이사야 58:6) 하신 말씀과 같이 오히려 결박이 풀어지느 경험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그 안에는 반드시 마른 곳에서도 만족케 되며 물덴 동산과 같은 만족이 있어야 한다. 그 가운데 황폐된 곳이 다시 세워지는 회복과 치유의 경험이 있는 것이다. 또한 마태복음에 의하면 올바른 금식을 위해서는 "외식하는 자들과 같이 슬픈 기색을 내지 말고 오히려 기름을 바르고 얼굴을 씻으라"(마 6:16-18)고 했다. 금식하는 자가 사람에게 보이지 않고 오직 은밀한 중에 계신 하나님 아버지께 보이기 위함이다.

우리들의 기도
하나님! 속박에 묶인 우리를 자유케 하시는 하나님, 모슬렘들의 라마단 금식이 그들을 스스로 괴롭힘으로 하나님께 나아가는 것이 아니라 흉악의 결박이 풀어져야 함을 알게 하소서. 그리고 오직 은밀한 중에 계신 하나님께만 보이기 위함임을 알게 하소서.


라마단 기도(둘째날)

모슬렘의 기도문
신이여 이번 달에 당신의 선에 더 가까이 가도록 하소서. 그리고 당신의 불쾌와 분노로부터 멀게 하시고 당신의 가장 자비로운 자비 속에 성스러운 경전을 외우므로 자라게 하소서.

율법과 복음의 의미
모슬렘들은 인생을 통하여 반드시 지켜야할 다섯 가지의 기본적인 의무가 있다. 이것들은 정규적으로, 정확하게, 진지하게 시행되어져야 하며, 이러한 의무는 모슬렘의 삶이며, 창조자의 뜻에 따르는 것이다. 이런 의무의 법을 실행하지 않으면 "진정한 알라의 기쁨"을 얻을 수 없다.

1. 신앙고백(Shahada)
매일 기도할 때마다 "하나님 외에는 다른 신이 없으며 무하메드는 하나님의 사도이시다"를 반복하여 암송한다.

2. 기도의식(Salat)
하루에 메카를 향해 다섯번씩 기도를 한다.
① Fair: 동틀녁부터 해뜨기 전.
② Zuhr: 낮 12시부터 오후.
③ Asr: 늦은 오후부터 해지기 바로 전.
④ Maghib: 해 진 후부터 어두워질 때까지.
⑤ Isha: 어두워진 후부터 자정까지.

3. 자선의 의무(Zakat)
모슬렘은 자신들보다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매년 수입의 1%를 구제에 사용해야 한다. 또한 이것은 불행을 만난 사람들을 돕는 일에 사용해야 한다.

4. 라마단의 금식(Sawm)
이슬람 음력 9월 한달 동안 해 뜰때부터 해 질때까지 모슬렘은 음식, 음료, 담배, 성관계, 욕설, 화내는 것을 금지한다. 이러한 행동은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며, 영적으로 보다 강하게 만든다고 한다.

5. 성지순례(Hajj)
모든 모슬렘은 병들어 있지 않는 한 반드시 평생에 한번은 성지인 '메카'를 방문해야 한다. 이것은 사회적인 신분이나 빈부에 상관없이 하나님 앞에서는 동일한 사람임을 깨닫게 한다. 이것은 거룩을 향한 이슬람의 종교 활동 중에서 가장 높은 위치를 차지한다. 이런 기본적 의무는 모슬렘들에게 문화와 역사 속에서 뗄 수 없는 삶의 한 부분으로 각인되어왔지만 그들의 삶을 속박하며 결국은 율법을 어길 수 밖에 없으면서도 율법을 지키는 행세를 하는 모순 속에 살도록 했다. 복음의 진정한 복음됨은 바로 이런 속박에서의 해방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참된 율법과 복음의 의미는 로마서 3장 20절 이하 말씀과 같이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닫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의"가 미치는 것이다.

우리들의 기도
하나님! 율법의 행위로 의롭다함을 받을 육체가 없음을 깨닫게 하시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믿음으로 서서 은혜로 들어감을 알게 하소서. 율법과 의무로 구속되고 속박된 모슬렘들의 인생에서 이번 라마단 기간을 통하여 진정한 의미의 은혜를 깨닫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