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의 다른 어떤 책에서도 이처럼 선명하고 아름다운 종교적 경험이 다양하게 표현되지는 않았다. 이 다양한 믿음의 표현 속에서 우리는 이스라엘인의 심경을 적나라하게 읽을 수 있다. 이스라엘 민족의 깊은 지혜(insight)는 이 시편에서 제사의식과 연결됨으로써 그 영원성을 갖게 되었다. 여기서는 각 개인의 삶이 이스라엘 민족의 운명과 상징적으로 연결된다. 수세기에 걸쳐 다양한 삶의 상황에서 얻어진 인간의 영적 체험이 한데 모아진 이 시편은 언제 어디서나 만인의 심금을 울리고 있다. 이 시편은 순수하고 벅찬 감동의 자발적인 표현이다. 영적 체험의 실상이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통해 표현돼 오늘날 우리에게도 따뜻한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첫째, 시편은 이스라엘 역사의 전 시대에 걸친 민족신앙의 고백이다. 여기에는 하나님의 택하신 백성의 역경과 투쟁이 담겨 있다. 또한 이 험난한 시대를 인도하시는 하나님에 대한 회의에서 확신까지 그 순례의 여정이 그려져 있다. 각 노래는 살아 계신 하나님을 믿음으로써 어떠한 절망도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묘사하고 있다.

둘째, 시편은 예수의 사역을 위해 중요한 배경을 제공한다. 주께서는 유년시절 그의 가정에서 이 시편을 배우셨다. 주께서 세례를 받으셨을 때, 주의 사명이 시편의 말을 빌어 선포됐다. 십자가상에서 최후를 맞으셨을 때에도 그의 마음에는 시편의 한 구절이 떠올랐다. 신약성경에서 이 시편보다 더 많이 인용된 구약의 책은 없다.

셋째, 시편은 예배를 통한 필수 요소였다. 전 세계의 성도는 하나님과 친밀한 교제를 갖기 위해 이 시편에서 큰 도움을 받았다. 또한 시편은 예배의 기본 요소일 뿐 아니라 긴급한 개인의 심령을 더욱 풍부한 체험으로 채워 준다.

시편처럼 오랜 세월을 두고 많은 사람에 의해 사용된 책은 유례가 없다.

이런 면에서만 보더라도 시편문학에 나타난 신학사상을 여실히 엿볼 수 있다. 특히 여호와 하나님께서 우리의 죄를 용서해 주시고, 우리를 악에서 구원해 주시며, 원수의 억압에서 보호 인도하여 주심을 우리가 확실히 믿고, 민족과 국가는 물론 우리 모두가 개인의 구원과 번영을 위하여 여호와께 애원하고 있음은 하나님과 인간과의 밀접한 관계일 뿐만 아니라, 하나님은 만유의 주이심을 확실히 증명하고도 남음이 있다. 여기서 시편문학의 신학사상은 더욱 분명한 선을 그어주고 있다.

특히 여호와 하나님을 나타내는 표현은 매우 다양하다. "하늘에 계신 자"(2편), "나의 방패", "나의 영광", "나의 머리를 드시는 자"(3편), "나의 힘", "나의 반석", "나의 요새", "나를 건지시는 자", "나의 하나님", "나의 피할 바위", "나의 구원의 뿔", "나의 산성"(18편), "나의 목자"(23편), "나의 인자", "나의 피난처", "내 백성을 복종케 하시는 자"(144편) 등.

그러므로 우리는 언제 어디서나 여호와 하나님을 떠나서는 잠시도 살 수 없다. 이런 이유만으로도 항상 현재적으로 우리의 삶에 성경을 적용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