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을 믿는 우리는 그분의 능력을 구하는 기도가 최선을 경험하는 데 필수적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우리는 "쉬지 말고 기도하라"(살전 5:17), "너희에게 없는 것은 구하지 아니하기 때문"(약 4:2)이라는 말씀을 기억해야 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정확히 무엇을 위해 기도해야 하는가? 

미국 기독교 변증가인자 '데니슨 포럼' 설립자인 짐 데니슨(Jim Denison)은 크리스천헤드라인에 '효과적으로 기도하는 5가지 방법'이라는 제목의 칼럼을 게재했다. 다음은 그 주요 내용이다.

1. 구체적이어야 한다

아무도, 심지어 하나님께서도 구체적이지 않은 일반적인 기도에는 응답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예수님께서 우리와 항상 함께하신다고 약속하셨기 때문에, '우리와 함께 해주세요'라는 기도제목은 불필요할 뿐만 아니라 수량화하는 것도 불가능하다. 하나님께서 언제 당신의 기도에 응답하실지 모른다면, 당신의 기도는 더 구체적이 되어야 한다. 

2. 대담해야 한다

그분은 하나님이시며, "하나님으로서는 다 하실 수 있다"(마19:26). "그러므로 우리가 긍휼하심을 받고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얻기 위하여 은혜의 보좌 앞에 담대히 나아가야 한다"(히 4:16). 찰스 스펄전은 "당신의 한숨은 여호와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 당신의 속삭임은 그분의 귀에 들릴 수 있다. 당신의 기도는 그의 손에 머물 수 있다. 당신의 믿음은 그의 팔을 움직일 수 있다"고 말했다.

3. 정직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이미 당신의 마음을 아시고(요일 3:20) 당신이 그분과 함께 변론하도록 초대하신다(사 1:18). 이 히브리어는 문자적으로 '논쟁하라'로 번역된다. 예수님이 "왜"라고 물으실 수 있다면, 당신도 그렇게 할 수 있다(마 27:46). 바울이 하나님께 "육체의 가시"를 제거해 달라고 간청할 수 있었다면, 당신도 그렇게 할 수 있다(고후 12:8). 믿음이 없다면 믿음이 생기도록 기도하면 된다(막 9:24).

4. 끈기있게 행동하라

예수님은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마 7:7)라고 가르치셨다. 그리스어는 문자 그대로 "구하고 계속 구하라"고 말한다. 끈질긴 기도가 하나님을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하나님을 통해 변화되도록 위치를 잡는 것이다. 지금 당신과 나는 하나님에 대해 생각하고 있다. 우리는 기도할 때 그분과 연결된다. 그리고 진정으로 하나님을 경험하는 사람은 그 누구도 이전과 같을 수 없다.

5. 어린아이처럼 되어라

예수님께서 우리를 "어린아이와 같이 되어라"(마 18:3)고 부르신 이유 중 하나는 부모가 아버지를 신뢰하는 것보다 자녀가 부모를 더 신뢰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어려운 질문을 해 보라. 그러나 타락하고 유한한 마음은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마음을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이사야 55:9). 원하는 것을 구하되 가장 좋은 것을 주시는 주님을 신뢰하자.

당신이 기도할 때마다 누구를 위해 기도하든지 주님께서 당신의 기도에 응답하기 위해 당신을 사용하기 원하시는 방법을 찾으라.

하나님은 "우리 가운데서 역사하시는 능력대로 우리가 구하거나 생각하는 모든 것보다 더 넘치도록 하실 수 있는 분"이시다(엡 3:20). 우리는 예수님의 손과 발이며, 오늘날 그분의 지상 사역을 계속하시는 몸이다(고전 12:27). 그는 손으로 아픈 몸을 만지셨다. 오늘날 그는 우리와 함께 그들을 만지신다. 그분은 음성으로 하나님의 말씀이 필요한 이들에게 말씀하셨다. 오늘 그분은 우리와 함께 그들에게 말씀하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