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삶에서 골리앗과 같은 문제가 나타나 모든 상황을 뒤흔들 때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신간 믿음 연습에서 맥스루케이도는 “골리앗에 초점을 맞추면 쓰러지지만 하나님의 능력에 초점을 맞추면 백전백승한다.”고 말한다.

저자는 "더 이상 도망치지 말고 하나님을 믿는 믿음으로 맞서면 모든 것을 이긴다. 실수를 반복해도 낙심치 말고 꾸준히 훈련을 받으라. 하나님께서 당신의 믿음을 책임지신다."고 강조한다

우리는 너무나 많은 시간동안 내가 가진 것에만 집중한다. 내가 가진 집이 얼마나 넓은지, 피부가 무슨 색인지, 어떤 차를 타는지, 어느 브랜드의 옷을 입는지, 얼마나 넓고 좋은 사무실에서 일하는지, 무슨 학위를 가지고 있는지, 내 능력은 어디까지인지에 관심을 쏟아 붓는다.

그런데 우리가 낙심하는 이유가 바로 자신의 능력을 바라보기 때문이다. 우리가 나의 주인 되신 하나님, 나로 위대한 일을 행하고자 하시는 하나님의 계획과 능력에 집중하지 못하고 신뢰하지 못한다면 언제나 실패한다.

또 우리의 능력과 생각보다 높이 계신 하나님은 아무도 버리지 않고 온전히 들어 쓰시는 하나님이다. 주님은 심판을 피해 달아났던 모세를 사용하셨고 하나님을 피해 도망쳤던 요나도 결국 쓰임을 받았다. 라합은 매음굴로, 삼손은 못된 여인의 품으로 엘리야는 산속으로 몸을 숨겼다. 하지만 주님은 이들을 모두 불러다 일꾼으로 삼으셨다.

저자는“나의 보는 것은 사람과 같지 아니하니 사람은 외모를 보거니와 나 여호와는 중심을 보느니라”(삼상 16:7)말씀을 인용해 "사람의 평가를 하나님의 생각보다 우위에 두면 낙심하게된다. 중요한 건 나를 지으신 분의 생각이다. 하나님께서 나를 향해 가진 소망을 바라볼 때 어떤 상황 가운데서도 일어설 수 있다. 주님은 아무도 못 보는 진실된 마음과 주를 향한 믿음을 보신다."고 설명한다

책은 다윗의 일생을 총 19개의 주제를 통해 다윗의 일생을 조명하며 그와 함께 하신 하나님을 만나고, 다윗의 기록을 소재로 우리들이 살아가는 삶의 모습에 있어서 바른 길과 방향을 제시해주는 믿음의 지침을 준다.

1단계 물러서지 말라
2단계 문제를 즐기라
3단계 성령을 따라가라
4단계 선택하고 집중하라
5단계 결단하고 실천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