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인갑 시스코프 대표
(Photo : 기독일보) 여인갑 시스코프 대표

"웃시아 왕이 죽던 해에 내가 본즉 주께서 높이 들린 보좌에 앉으셨는데 그의 옷자락은 성전에 가득하였고 스랍들이 모시고 섰는데..."(사 6:1-2)

이사야 선지자가 스랍 천사들을 본 환상이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하면서 삼위일체 하나님을 찬양하는 모습이다.

스랍 중의 하나가 핀 숯을 이사야 선지자의 입술에 대자 이사야의 악이 제하여졌고 죄가 사하여졌다(사 6:6-7).

창세기 3장에서 에덴 동산을 지키는 천사 그룹들에 이어 성경에 언급되는 또 다른 천사들이다. 그룹들과 스랍들 천사 중 누가 더 높은 계급인가? 천사들에도 계급이 있는가?

 주후 500년경 시리아의 한 신비신학자가 디오니시우스라는 이름으로 저술(일반적으로 위디오니시우스 저술이라 칭함)한 4개의 저서 중 천상의 위계에 대한 서술이 있다. 토마스 아퀴나스도 신학대전에서 천사의 계급을 구분하였다. 가톨릭의 천사론에서도 천사의 계급이 언급된다.

첫째, 스랍들(seraphim, 熾品天使)은 예배자를 돕는다. 불타는 자들, 불을 만드는 자들, 온기를 전달하는 자들이다. 많은 섬광과 불길에 의해서 정화하는 능력을 갖는다.

둘째, 그룹들(cherubim, 智品天使)은 하나님의 거룩을 보존한다. 지식이 충만하다. 하나님의 광채를 보는 능력을 의미한다. 그룹들은 속죄소를 덮고 있다(출 25:20, 왕상 6:27, 히 9:5).

셋째, 왕권들(thrones, 座品天使)은 지극히 높으신 분 앞에 영원히 항상 머무는 일에 완전히 몰두한다(골 1:16).

넷째, 주권들(dominions, 主品天使)은 통치한다.

다섯째, 권위자들(authorities, 力品天使)은 virtues라고도 한다. 능력을 발휘한다.

여섯째, 권세들(powers, 能品天使)은 하나님의 군대로 완전무장하고 지키고 있다.

일곱째, 통치자들(principalities, 權品天使)로서 인간의 도시나 나라들을 수호하는 천사들이다.

여덟째, 천사장들(archangels, 大天使)로 미가엘, 가브리엘, 라파엘이 있다. 미가엘은 악령과 싸우는 천사장이며(단 10:13, 유 1:9, 계 12:7), 가브리엘은 좋은 소식을 전한다(눅 1:19, 눅 1:30). 라파엘은 성경에는 나오지 않지만 구약 외경 토비트에 나오며 치유를 담당한다(토비트 3:17).

아홉째, 일반 천사들(angels, 天使)이다. 하나님과 인간 관계를 이어주는 하나님의 사자로서 임무를 담당한다.

우리는 거룩한 천사들의 비밀을 알 수 없으며 이해하지도 못한다.

★영적 세계에 존재하는 천사들은 세상이 있기 전에(욥 38:7), 거룩하게(유 1:6 참조) 하나님께서 창조하셨으며 예수님께서도 천사들의 존재를 확증하셨다(마 18:10, 26: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