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톰 레이너 박사
▲톰 레이너 박사

교회 성장 연구가인 톰 S. 레이너 박사는 최근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에 '2022년 교회들이 마주하게 될 9가지 현실'이라는 제목의 칼럼을 소개했다.

이 칼럼에서 레이너 박사는 "올해 말까지 우리가 코로나의 또 다른 국면으로 들어간다고 가정할 때, 미국 교회들의 상황은 대부분 명확하다. 물론 우리 중 누구도 미래를 확실히 알 수는 없으며, 또 다른 코로나 확진자 급증이 대화를 극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2022년에 우리의 교회가 직면할 9가지 현실을 보고 있다. 이 연구는 우리와 함께하는 수백 개 교회에서 나온 대화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다"면서 다음과 같은 9가지를 소개했다.

1. 희망에는 많은 이유가 있다.

성경적으로, 그리스도 안에는 항상 희망이 있다. 게다가 많은 교회들이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은 이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대다수 교회들은 재정 감소를 경험하지 않았다. 6개 교회 중 한 곳은 예배 출석률이 2019년보다 더 높다. 간단히 말하자면, 만일 하나님께서 이 교회들과 함께하지 않으셨다면, 여러분의 교회가 무너진 교회 중 하나였을 것이라고 믿을 만한 이유가 있다.

2. 성장하는 교회들은 전도를 사역의 우선으로 삼을 것이다.

대부분의 교회 지도자들은 이러한 현실을 말하지만, 실천하는 이들은 거의 없다. 전도는 교회의 또 다른 활동이나 사역이 될 수 없다. 코로나에서 벗어난 교회들은 역사상 어느 때보다 전도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이것이 후기 기독교 문화에서 그들이 성장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될 것이다. 일화적인 논평으로, 우리의 가장 인기 있는 자산은 '기도하고 가라'(Pray and Go)라고 불린다. 이것의 인기는 더 많은 교회들이 기도와 전도를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는 좋은 신호이다.

3. 교단의 지원이 현저히 줄어들 것이다.

그들이 섬기는 교회들처럼, 대부분의 교단들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들이 한 때 교회를 돕는 데 필요했던 자원이 없다. 새로운 네트워크가 형성될 것이고, 교회들 안에 새로운 친목 모임들이 세워져서 도울 수 있을 것이다.

4. 기독교인과 교회에 대한 태도는 획일적이지 않다.

여러분이 만나는 모든 비기독교인이 반기독교인이라고 가정하지 말라. 물론 우리의 신앙에 반감을 가진 이들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령은 어떤 문화에서든지 활동할 수 있다. 1세기 문화는 기독교에 대한 우호적인 문화적 시각에서 시작하지 않았지만, 어쨌든 초기 교회들은 잘 해냈다.

5. 파트타임 사역이 표준이 될 것이다.

북미에는 현재 백만 명의 파트타임 목사와 직원이 있을 것으로 추산된다. 그리고 그 숫자는 계속 증가할 것이다. 이러한 추세가 완전히 재정적 한계 때문은 아니다. 많은 이중직 목사들과 직원들이 이 길을 택하고 있다. 우리는 이를 '공동직 사역'이라고 부른다.

6. 수평적 성장은 교회를 성장시키는 핵심 전략이 될 것이다.

수평적 성장은 교회가 새로운 부지를 세우거나 주일 예배 이외의 새로운 예배를 드리거나, 새로운 장소나 이미 있는 교회를 입양할 때 발생한다. 수직적 성장은 과거의 핵심 전략이었다. 교회들은 주일 오전 한 장소에서 가능한 한 많은 성장을 시도했다. 성장하는 교회에서는 수평적 성장과 수직적 성장이 서로를 보완할 것이다.

7. 우리는 15,000개에 달하는 교회가 폐쇄 또는 입양의 선택에 직면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 수치는 지난 몇 년간 마감보다 더 높다. 코로나는 확실히 이 추세를 가속화하고 악화시켰다. 교회의 폐쇄 문제는 슬픈 현실이지만, 입양의 선택권은 증가하고 있고 건강한 추세다.

8. 변화에 저항하는 교회는 더 빨리 쇠퇴할 것이다.

많은 교회들의 경우, 이러한 변화에 영향을 미치기는 어렵다. "우리는 그런 식으로 해본 적이 없다"는 슬픈 슬로건은 쇠퇴와 죽음에 대한 말장난이다. 변화 저항은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감소하게 될 것이다. 과거에 이 교회들은 그들의 손실 중 일부를 상쇄하기 위해 문화적인 기독교인들의 완만한 성장에 의존할 수 있었다. 그러나 문화적인 기독교는 거의 사라졌다. 비필수적인 과거의 전통을 고수하는 교회들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9. 더 많은 교회들이 목사를 찾기 위해 애쓸 것이다.

우리는 매주 목사가 없는 교회의 소식을 듣는다. 교회는 성도들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목회자를 찾을 수 없다. 목회자들의 입장에서 보면, 그들은 다른 교회로 옮기기 전 매우 조심하고 있다. 교회가 목사들을 해고하거나 지나치게 힘들게 한다는 소식을 듣거나 직원들이 교회를 그만두거나 교회가 부정적이고 싸움을 한다는 평판을 얻는다면, 교회에 자신에 대한 평가를 맡기지 않을 것이다.

교회들은 하나님께서 주신 우선순위에 초점을 맞추거나 그렇지 않고 쇠퇴하여 죽게 될 것이다. 그것은 기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