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디션 선택 통합홈 English 로스앤젤레스 뉴욕 애틀랜타 시애틀 텍사스 한국기독일보
Christianitydaily.com
2024.03.29 (금)
X
뉴스 기독교 경제 Tech 라이프 오피니언 크리스천 잡스 포토 비디오

"한인대학 최초 ATS 정회원 ITS신학대학원에서 비전을 이루어가세요"

LA 한인타운에서 동쪽으로 20마일 웨스트코비나에 자리한 ITS신학대학원 (International Theological Seminary, www.itsla.edu)은 북미 한인대학들 중 2006년 최초로 ATS (The Association of Theological Schools) 인가를 받았다. 작년 가을학기부터 한국어 프로그램을 새로이 구성하여 교민사회 뿐 아니라 세계 여러나라에 있는 디아스포라 한인들을 사역자로 교육 훈련하고 있다.

또한 코비드 19로 인해 강의실 수업이 어려운 현실이지만 ITS는 온라인 시스템을 통해 차질없이 효과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한국어 프로그램 디렉터를 새로이 임명하여 교민사회와 글로벌 선교를 위해 힘찬 교육사역을 새해에 시작하고 있다. 이하는 부총장 겸 한국어프로그램 디렉터인 김만태 교수와의 일문일답. 

- 부총장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저는 스리랑카 선교사로 사역한 후 미국 풀러신학교에서 수학하여 선교학 Ph.D 학위를 2006년에 받았습니다. 불교권인 스리랑카의 문화와 종교를 선교의 관점에서 연구 분석했습니다. 박사학위 논문은 국제적인 학술 출판사인 피터랭 (Peter Lang)을 통해 스위스를 포함하여 5개국에서 The Puberty Ritual in Sri Lanka: A Comparative Exploration of Perceptions and Attitudes Between Buddhists and Christians라는 제목으로 출간되었고 세계 70 개국 이상의 대학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작년 12월에는 스리랑카복음주의협의회 (NACEASL)를 통해 Christian Missions: Worldview and Cultural Approach라는 제목으로 세계선교, 불교권 선교, 한국선교를 다룬 책이 스리랑카어로 출간되었습니다. 그동안 풀러선교대학원에서 선교학 강의와 한인대학에서 선교학교수로 교무처장으로 일해왔고 미국내 한인대학들을 위해 대학인가 컨설턴트로 섬겨오기도 했습니다. 현재는 ITS신학대학원 부총장 및 한국어프로그램 디렉터로 섬기고 있습니다. " 

- 코비드19으로 인해 대학들도 어려운 시간을 겪고 있는데 ITS는 어떻습니까?

ITS는 감염위험 때문에 작년 여름학기부터 온라인 수업으로 100% 전환하여 원할히 교육을 제공해 왔습니다. 사실 코비드 훨씬 이전부터 미국대학들은 온라인 교육을 계속 확장해 왔었습니다.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편리한 온라인 교육이 IT테크롤로지와 교육 소프트웨어의 발달로 인해 캠퍼스 강의실 교육과 다름없이 가능해 진 것입니다.

ITS 신학대학원이 정회원으로 속해있는 연방인가기관 ATS의 조사에 따르면  북미 신학교 학생수가 전반적으로 줄어드는 추세이지만 온라인 과목 수강생 숫자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난 10년간 ATS 회원 신학교들의 전체 학생수는 11퍼센트 감소했지만 온라인 과목 등록학생수는 200퍼센트 증가했습니다. 2012년부터 2016년 사이에 미국대학 전체 과목 등록은 4.4퍼센트 감소했지만 온라인 과목등록은 17퍼센트 증가했습니다.

비지니스트렌드 전문조사기관에 따르면 미국에서의 온라인교육시장 매출은 2020년에서 2024년 사이에 2천4백70억 달러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온라인 교육은 현시대의 트렌드입니다. 또한 온라인 교육은 결코 차선책이 아닙니다. 온라인 상에서 교수와 학생들간에 직접적이고 상호적인 학습이 강의실보다 오히려 더 활발합니다. 연구조사에 따르면 온라인 수업이 전통적인 오프라인 수업과 동일하거나 더 나은 교육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 현시대의 온라인 교육 추세에 대하여 귀한 말씀 잘 들었습니다. ITS에서의 온라인 교육방식은 어떠한가요?

ITS에서는 미국에서 가장 각광받고 있는 Zoom이라는 화상회의, 화상수업 온라인 시스템을 통해서 수업을 진행합니다. 무들(Moodle)이라는 온라인교육포털 사이트에 모든 수업 리스트가 게재되고 학생들이 수강과목을 클릭하면 바로 Zoom 실시간 화상 수업에 들어가게 됩니다. 수업 시간에 출석이 어려운 학생들은 자동으로 녹화된 동영상 파일을 언제든지 시청하며 과제물을 제출하면 됩니다. 실시간 수업이므로 교수들과 학생들은 아무런 구애없이 질문하고 토의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을 4, 5명씩 그룹으로 나눠서 조별 토의도 가능합니다. 교수는 각 그룹별 화상 토의방에 들어가 토의를 관찰하고 어드바이스를 줍니다. 이러한 방식은 현재 캘리포니아 UC 대학들의 온라인 수업과 같습니다.  학생들은 과제물을 무들 사이트에 제출하고 토론 주제에 대하여 답글을 올리고 서로의 견해해 대해 응답을 하고 교수가 총평을 합니다. 시험도 온라인 상에서 정해진 시간에 치릅니다. 강의실에서의 수업의 모든 부분들이 온라인 상에서 구현되며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편리성이 온라인 수업의 강점입니다.

ITS 본교 캠퍼스
(Photo : 기독일보 ) ITS 본교 캠퍼스

- ITS 한국어 프로그램의 특성은 무엇인지요?

ITS는 MATS (신학석사), MDiv (목회학석사), D.Min (목회학박사) 학위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커리큘럼과 교수진을 최상으로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복음주의 정신에 입각하여 성경과 신학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 그리스도인로서의 인격과 삶, 사역자로서의 전문성, 세계선교에의 헌신을 추구합니다. 교수진들은 각 과목 분야의 박사학위자들로서 20년 이상의 사역 경험을 가진 분들입니다. 선교학 교수를 예로 들면 미전도 종족과 선교제한 국가들 속에서 20년 이상 사역하면서 장벽들을 돌파해온 경험을 선교원리 및 이론과 통합한 분들이 강의합니다. 상담학의 경우도 상담학 PhD를 소지하고 목회현장에서 오랜 상담을 해 오신 분이 강의합니다. 성서신학 분야도 신학 이론에 머물지 않고 오랜 목회 사역을 통해 신학이 교회와 삶의 현장에서 적용되고 수렴된 분들이 강의합니다. 결국 성경중심, 현장과 경험, 체계화된 이론과 방법론을 교육하고 훈련하는 것이 ITS가 지향하는 바입니다. 한편 한국의 여의도순복음교회와 협력하여 순복음 및 오순절 교단을 위한 교육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기도 합니다.  

ITS는 부르심을 따라 훈련받기 원하시는 분들, 사역 현장에서 재충전이 필요하신 분들을 진심으로 환영하며 최선을 다해 섬기기 원합니다.

ITS는 모든 신입생 25퍼센트, 목회자 30 퍼센트, 선교사님들에게 40퍼센트 장학 혜택을 제공한다.  ITS는 유학생들에게 I-20를 발급하고 있고 편입이 가능하다.  2021년 4월5일부터 한국어프로그램 봄학기 10주가 진행된다. 2월15일부터 3월5일까지 3주 동안 원서접수를 받으며 3월12일에 합격자 발표가 있다.  ITS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 www.itsla.edu에 있으며 자세한 문의는 한국어프로그램 입학과 admin.kor@itsla.edu, 562-741-8465로 문의하면 된다.

ITS신학대학원 본교주소: 540 East Vine Avenue, West Covina, CA 91790
홈페이지: www.itsla.edu
한국어프로그램 입학안내 admin.kor@itsla.edu, 562-741-84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