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

"남한 단독정부 수립으로 분단 시작"... 김정석 감독회장 광복절 메시지 논란
기독교대한감리회 김정석 감독회장이 8일 발표한 '광복 80주년 메시지'에서 "해방을 맞이한지 3년 만에 남한만의 단독정부가 수립됨으로써 분단이 시작됐다"고 해 논란이 되고 있다. 김 감독회장은 '평화와 통일을 향한 새로… 
광복 80년, '절반의 광복'이 '온전한 광복' 되도록!
세계노예지수(Global Slavery Index)에 의하면 북한은 전 세계 1위 노예 국가로서 세계에서 최악의 '21세기 노예국가'로 지목됐다. "여호와께서 시온의 포로를 돌려보내실 때에 우리는 꿈꾸는 것 같았도다(시 126:1)". 이 시편 말씀은… 
[강훈 기자의 교회 탐방] 건강하고 강한 교회 동두천 평안한 교회
힘찬 찬양과 기도 소리 요란한 평안한 교회(차익성 목사)를 찾았다. 평안한 교회는 작지만 건강하고 강한 교회다. 평안한 교회는 여러 고비를 잘 넘긴 교회다. 나름대로 산전수전을 겪으며 더 건강하고 강한 교회로 든든히 섰다.… 
[강훈 기자의 교회 탐방] 하나님과 친밀한 교제를 추구하는 맑은 교회
묵상을 특별하게 강조하는 목회자와 교회가 있다는 소문을 듣고, 일산 맑은 교회(이일홍 목사)를 찾았다. 묵상을 통해 하나님께 나아가기를 추구하는 맑은 교회는 온 성도가 하나님 아버지와 친밀한 교제를 사모한다. 맑은 교회… 
국제옥수수재단 김순권 박사, 북방 선교의 꿈 연해주까지 펼친다
고구려의 후손들이 발해를 열고 말 달리며 개척했던 땅. 20세기 초 독립군들이 잃어버린 나라를 되찾고자 목숨을 걸고 동분서주하던 땅. 중국의 흑룡강성이다. 그 성의 제2 도시 치치하얼시에서, 등이 구부러진 한 노인이 야구 … 
경찰, 전광훈 목사 등 압수수색... 전 목사 "무리한 수사"
경찰이 사랑제일교회와 전광훈 목사에 대한 강제수사에 나섰다. 지난 탄핵정국 당시 소위 '서부지법 사태'와의 연관성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서울경찰청 안보수사과는 5일 특수건조물침입 교사 등 혐의를 받는 서울 성북구 … 
세이브국민주권재단 출범 및 트루스데일리 창간... "진실 위한 국민주권운동"
언론 자립, 진실 보도, 문화전쟁을 기치로 내건 SAVE국민주권재단이 7월 31일 오후 2시 서울 용산 국방컨벤션센터에서 출범식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는 '트루스데일리'의 창간식도 함께 알렸다. 트루스데일리는 탄핵 정국 당시 주… 
AI 시대 설교·논문 준비에 최적화... 'AI 신학도서관' 출시
복음주의 및 신학적 정통성을 지닌 세계적 학자들의 신학 전문서적 3,000여 권을 구축한 AI 신학도서관 '바이블넷(BibleNet)'이 정식 출시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챗GPT 유료버전을 기반으로 한 바이블넷은 신구약성서 정통 주석서… 
기장 총회 앞두고 다시 불붙은 '퀴어신학' 논쟁
한국기독교장로회(기장) 내 퀴어신학 및 성소수자 이슈를 둘러싼 논란이 올해 9월 제110회 총회를 앞두고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기장 목포노회가 올해 총회에 퀴어신학을 이단으로 규정하려는 헌의안을 제출한 가운데, … 
예장 통합 교인 수, 10년 새 60만 명 가까이 줄어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총회(총회장 김영걸 목사, 이하 예장 통합) 소속 교인 수가 10년 사이 약 60만 명 가까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합총회 통계위원회(위원장 이필산 목사)는 최근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에서 개최한 … 
한국 목회자 10명 중 4명, 여름휴가 못 가거나 눈치 보며 가거나
목회자의 여름휴가에 대해 교회나 성도들의 분위기는 어떨까? 목회데이터연구소(목데연)는 지난 14일부터 27일까지 목회자 577명에게 이 질문을 해, 그 답변 결과를 28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자유롭게 다녀올 수 있는 분… 
'선교 140년 역사 한 눈에' 한국기독교역사문화관 내달 개관
한국 선교 140주년을 맞아 우리 기독교 문화의 역사를 보여주는 '한국기독교역사문화관'(이하 문화관)이 서울 은평구에서 오는 8월 12일 개관한다. 국비 및 시비 등을 합쳐 총사업비만 약 100억 원이 투입된 문화관은 지하 1층 상… 
이영훈 목사 "압수수색한 특검의 공식 유감 표명 기다려"
이영훈 목사(여의도순복음교회 담임)가 최근 자신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인 순직해병 특별검사팀에 공식 유감 표명을 요구했다. 이 목사는 25일 한국기독교역사문화관 개관을 앞두고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기하성 "특검의 이영훈 목사 압수수색 강한 유감"
최근 특검의 압수수색 대상이 된 이영훈 목사(여의도순복음교회 담임)가 대표회장으로 있는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기하성)가 최근 해당 압수수색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기하성은 먼저 "이영훈 목사는 지난 7월 20일에 채상… 
교회 이탈 고민하는 청년 2/3, 장년예배에 숨어 있다
한국교회 청년층의 이탈 실태와 요인을 분석한 결과, 이탈을 고민 중인 청년의 상당수가 장년예배에만 참석하며 공동체 소속감 없이 교회 생활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목회데이터연구소와 예장 합동 총회정책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