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박형용 목사 칼럼] 나의 계획이 다 헝클어 진 것 같을 때에도...
“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의 어머니 마리아가 요셉과 약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 그의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라 그를 드러내지 아니하고 가만히 끊고자 하여. 이 일을 생각… 
"성경만으로 충분하다: 마르틴 루터가 남긴 믿음의 토대"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는 롭 브루넌스키 박사의 기고글인 '오직 성경(Sola Scriptura): 종교개혁의 토대'(Sola Scriptura: The foundation of the Reformation)를 2일 게재했다. 브루넌스키 박사는 애리조나주 글렌데일에 있는 데저트 힐스 성경… 
"10월 31일, 세상을 다시 바꾼 날: 루터의 믿음이 남긴 500년의 유산"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는 알렉스 맥팔랜드 박사의 기고글인 '10월 31일: 다시 한 번 세상을 바꿀 수 있는 날'(October 31: The day that could change the world all over again)을 최근 게재했다. 알렉스 맥팔랜드 박사는 청소년, 종교, 그리고 … 
올리벳대학교, 가을 설교 시리즈 개막… 지역 교회와의 연합 예배로 캠퍼스에 ‘하나 됨’ 선포
캘리포니아주 안자(Anza) — 2025년 10월 15일 — 올리벳대학교(설립: 장재형 박사)는 가을 설교 시리즈(Fall Sermon Series)를 시작하며, 수요일 예배에 안자 지역 목회자들을 초청해 말씀을 나누는 분기별 연합 사역을 이어가고 있다. 이… 
[강준민 목사 목회서신] 열린 손으로 드리는 기도
헨리 나우웬은 《열린 손으로》(With Open Hands)라는 책에서 이렇게 권면합니다. “기도할 때, 두 손을 펴라. 열린 손으로 기도하라.” 그렇다면 열린 손으로 드리는 기도란 어떤 기도일까요? 첫째, 열린 손은 집착을 내려놓는 기… 
[신성욱 교수 칼럼] 문해력 회복의 방안
[1] 지금이 “문해력 위기 시대”라고 한다. 그만큼 책을 읽는 사람이 드물다 보니, 읽고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문해력을 키우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독서’다. 책을 많이 읽어야 ‘저자의 의도를 제대로 파악… 
[신성욱 교수 칼럼] 진정한 행복은 멀리 있지 않다
[1] 오늘 아내와 함께 ‘기흥호수공원’에 다녀왔다. 꽃도 많고 경치가 좋다고 해서 처음으로 가본 곳이다. 가을 햇살이 부드럽게 내리쬐는 오전, 공원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눈앞에 펼쳐진 풍경이 참으로 평화로웠다. 호수 주변… 
온라인 예배의 한계, 교회는 다시 모이고 있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는 교회 연구가이자 컨설턴트, 교회 리더들을 지원하는 사역 기관인 처치앤서스(Church Answer)의 설립자이자 CEO인 롬 레이너 목사의 기고글인 '성장하는 교회의 새로운 현실: 온라인(디지털) 예배의 피로'(A … 
"'왕은 없다' 외치는 시대, 그러나 예수는 여전히 왕이시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는 기독교 변증가이자 작가인 로빈 슈마허의 기고글인 '어떤 왕도 없다... 예수님까지도?(No kings ... including Jesus?)를 27일 게재했다. 기독교 변증가로 활동하고 있는 슈마허는 작가로도 활동하면서 많은 … 
[신성욱 목사 칼럼] 아메리카 갓 탈렌트 골든 버저 수상자 '로라 브레탄'과 함께
[1] 아메리카스 갓 탈렌트 ‘골든 버저’ 수상자 로라 브레탄이 처음 한국을 방문하여 시카고장로성가단의 무대에 특별 출연하고 어제 시카고로 돌아갔다. 브레탄은 지난 2016년 13세 나이로 NBC방송의 ‘아메리카스 갓 탈렌트’… 
[박형용 목사 칼럼] 죄 때문에 하나님 앞에 나아갈 수가 없을 때
“그 해가 돌아와 왕들이 출전할 때가 되매 다윗이 요압과 그에게 있는 그의 부하들과 온 이스라엘 군대를 보내니 그들이 암몬 자손을 멸하고 랍바를 에워쌌고 다윗은 예루살렘에 그대로 있더라. 저녁 때에 다윗이 그의 침상… 
[김병구 장로 칼럼] 자유주의신학, 교회 안 적그리스도의 그림자
현대 교회 안에는 겉보기에는 선하고 진보적인 신앙처럼 보이는 자유주의 신학이 퍼져 있다. 그러나 성경적 관점에서 볼 때, 이를 신봉하는 일부 목회자들은 적그리스도의 역할을 무의식적으로 수행하고 있다는 사실을 직시해… 
평신도가 목사를 깨우다
오래 전에 고(故) 옥한음 목사는 '평신도를 깨운다'라는 책을 썼다. 이 책은 가히 한국교회에 새바람을 일으켰고, 부흥의 운동의 교과서라 할 수 있다. 옥 목사는 평신도를 깨워 역동적 자원을 만들었고, 교회는 크게 부흥되었다.… 
혼란의 시대, Z세대가 성경으로 돌아오고 있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는 고든 로버트슨의 기고글인 '성경은 지금, 새로운 세대에게 말하고 있고 그들은 듣고 있다'(The Bible is speaking to a new generation ... and they're listening)를 최근 게재했다. 고든 로버트슨(Gordon Robertson)은 기독… 
[신성욱 목사 칼럼] 설교자들이 명심해야 할 명언
[1] 새벽기도 설교를 마치자마자 호텔로 와서 사복으로 갈아입은 후 차를 타고 학교로 향했다. 첫 수업이 8시 40분에 있었기 때문이다. 다행히 교통이 막히질 않아서 8시 조금 넘어서 도착했다. 1교시와 2교시와 3교시까지 수업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