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김성광 칼럼] 처음보다 더한 복
우리가 잘 아는 켄터키 프라이드 치킨의 창업자 샌더스는 65세 때 운영하던 식당이 망했습니다. 그러자 아내마저도 떠나 버렸습니다. 샌더스는 "내가 한평생 열심히 노력하고 살았는데 빈털터리가 되었구나! 혼자가 되었구나!" … 
[김형태 칼럼] 여자 하나 잘 만나면
옛날에 바보 온달과 평강공주 이야기를 들으며 자랐다. 남자는 여자 한 사람 잘 만나면 출셋길이 열린다. 물론 여자 팔자도 두레박 팔자라니까 남자 한 사람 잘 만나면 장래가 풀릴 수 있다. 그래서 인간의 만남 중 부부의 만남… 
[강선영 칼럼] 최악의 남자를 만드는 법
사람의 성격과 기질은 태어날 때부터 정해져 있다고 심리학자들은 말한다. 칼 융은 성향과 기질은 결코 바뀌지 않는다고 했다. 그러나 타고난 성향이 양육환경과 결합하면 이상성격으로 발전하기도 한다. 아울러 모든 성격 유… 생명 근원이 연결되는 생명 열매
생명의 근원은 예수님이십니다. 마가복음 11장 12-14절에 예수님은 열매 맺지 못한 무화과나무를 뿌리부터 말라죽게 하십니다. 또한 요한복음 11장 38절부터 보면 죽은 지 나흘이나 되어 썩은 냄새나는 나사로를 살리십니다. 
[정우성 칼럼] 짝퉁 예수
사람의 욕망, 욕구란 끝이 없다. 사람들은 저마다 물질에, 권력에, 정욕에, 예술에, 명예에, 인기에 목이 말라있다. 어떤 것도 우리 마음에 채운다고 만족할 수 있겠는가? 조금만 더, 조금만 더 하는 것이 우리네 인생이다. 
[이석철 칼럼] 영양가 있는 교회
작년에 박근혜 대통령이 독일을 방문해 메르켈 총리와 정상회담을 했다. 그때 박 대통령은 독일의 “히든 챔피언”(Hidden Champion)에 탐을 내며 한국 중소기업이 배울 수 있도록 교류를 강화하자고 제의했다. 히든 챔피언이란 규… 北, 도발 그치고 교류·협력으로 나아오라
샬롬을 꿈꾸는 나비행동'(상임대표 김영한 박사, 이하 샬롬나비)이 '북한은 부질없는 도발 행위를 그치고 한국과의 교류와 협력으로 나오라'는 제목의 논평을 19일 발표했다. [유해석 칼럼] 무함마드와 이슬람에 영향을 끼친 이단들
이슬람의 창시자 무함마드는 아라비아반도의 메카에서 쿠라이쉬(Quraish) 부족의 하심(Hasim) 가문으로 태어났다. 
일제(日帝)가 남긴 민족적 상흔과 그 기억의 의미
광복 70년을 맞이하면서 끝없이 이어지는 일본의 과거사 왜곡과 망언, 그리고 아시아 패권국가로 다시 부상하기 위한 아베 총리의 우경화 내지는 신(新)제국주의 행보를 지켜보면서 끝없는 착잡함과 분노가 끓어오릅니다. 과거 … 
[이슬람 전문칼럼] 이슬람에 대한 경계는 근거 없는 포비아인가?
이슬람포비아라는 말은 이슬람에 대한 공포증을 말한다. '포비아(phobia)'란 실제로 두려워해야할 이유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지나치게 두려워하는 일종의 정신적 장애 현상을 가리킬 때 쓰이는 말이다. 
[김병태 칼럼] 적을 ‘내 편’ 만들기
한 사람의 적이 열 명의 친구가 주는 행복감을 빼앗아갈 수 있다. 수많은 아군이 있을지라도, 한 사람의 적이 가져다 주는 심리적 부담과 압박은 대단하다. 더구나 공동체나 조직 속에서 대적하는 한 사람의 영향이란 이루 말할 … 
[김성광 칼럼] 믿음으로 하는 승리
걱정, 근심, 두려움과 불안이 생길 때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겠습니까? 세상의 방법으로 해결하겠습니까? 영국의 폴 존슨은 "강한 믿음과 의지는 인생을 승리하게 한다"고 말했습니다. 우리들의 강한 믿음과 
중년의 불안 -벧전 5:7
중년은 삶의 안정기에 들어가는 때이기도 하지만 많은 불안 요소들이 있다. 자녀 뒷바라지에 대한 부담과 노후 준비, 정년 퇴직, 부모의 봉양 문제와 죽음 등이다. 그러므로 무엇보다 중년기 불안을 잘 다스리지 않으면 만성이 … 
가정폭력이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악영향들
가정폭력은 가족 내부에서 발생되는 문제이다. 그런데도 가정폭력은 가정의 문제를 해결하는 하나의 수단으로 여겨져 공공연히 자행되어 왔다. 이런 가정폭력은 지금까지 가정 내, 특히 부부관계에서 발생되는 문제라는 측면… 중년의 불안 -벧전 5:7
중년은 삶의 안정기에 들어가는 때이기도 하지만 많은 불안 요소들이 있다. 자녀 뒷바라지에 대한 부담과 노후 준비, 정년 퇴직, 부모의 봉양 문제와 죽음 등이다. 그러므로 무엇보다 중년기 불안을 잘 다스리지 않으면 만성이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