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길 선교사
정운길 선교사(미주 실버선교회 대표)

기쁨은 마음 속 깊은 곳에 자리 잡고 있는 마음의 본질이고 웃음은 겉 표면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그래서 기쁘면 웃음으로 표현될 수밖에 없다. 기쁨은 즐거움을 수반한 감정의 자발적인 표현으로 신체에 나타나는 생리적 현상이며, 기쁨은 곧 웃음으로 표출되고 웃음은 전이가 잘 되는 특징을 갖고 있다. 그러므로 하루를 최대한의 기쁨으로 맞이하면 그 날이 살아있는 날로 경축일이 된다.

춘하추동 4계절 피는 꽃은 웃음꽃이며 웃음꽃이야말로 가장 아름다운 꽃이다. 성령의 웃음은 성령님의 임재를 느끼면서 완전히 기쁨에 몰입되고 압도되어 웃는 웃음이다. 웃음에 대한 많은 격언들이 있어 여기에 모아본다.

독일의 칼 조세프 쿠셀 “웃음은 마음의 치료제일 뿐만 아니라 몸을 아름답게 한다. 웃는 사람보다 더 아름다운 사람은 없다.”
미국의 존 메이슨 “웃음은 처방전이 필요 없고, 쓴 맛이 없고, 돈이 들지 않는 유일한 약이다.”
러시아의 문호 톨스토이 “웃기 위해 시간을 내라. 그것은 영혼의 음악이다.”
세계적인 기업 카운슬러인 데브라 밴턴 “최고의 경영자들의 공통점은 유머 감각에 있고 이야기를 재미있게 한다.”
미국의 노먼 커스 “성공한 사람의 85%는 인간관계에서 비롯되며 인간관계의 성공은 바로 유머에 있다.”
비슷한 말로 탁월한 동기부여가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성공의 85%는 인간관계에서 좌우되며 인간관계는 얼마나 잘 웃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미국의 판매 왕 조 기랏 “웃음만이 모든 것을 여는 만능열쇠이다.”
노르웨이 속담 “웃는 사람은 산다.”
한국 속담 “웃는 집에 만복이 찾아온다!”(笑門 萬福來), “한번 웃으면 한번 젊어지고 한번 화내면 한번 늙는다.”(一笑 一少, 一怒 一老)
중국 속담 “적게 화내고 많이 웃어라!”(小怒 多笑).

우리에게는 웃음에 대한 두 가지 반대되는 양면성을 갖고 있다. “웃음이 헤프면 안 된다.” “웃으면 사람이 가볍게 보인다.” “웃으면 복이 온다.” “웃는 얼굴에 침 못 뱉는다.” “최후에 웃는 사람이 진정한 승리자다.”

웃음의 부정적인 면보다는 위 웃음의 격언들을 생각하며 웃음의 긍정적인 면을 중시하고 성령의 기쁨으로 항상 웃는 여러분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