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준민 목사(새생명비전교회)
강준민 목사(새생명비전교회)

저와 네 명의 목회자(한기채, 지형은, 유관재, 이찬규)가 팀이 되어 목회자 세미나를 매년 인도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뉴질랜드 지역의 목회자들을 섬기는 기쁨을 누렸습니다. 벌써 6회째가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작게 시작했지만 지속하는 중에 놀라운 결과가 나타나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 무엇이든지 지속하면 놀라운 능력으로 나타납니다. 지속한다는 것은 반복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떤 일의 횟수를 더해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시작하는 것입니다. 위대한 성취는 첫걸음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도 행동에 옮기지 않으면 결과를 볼 수 없습니다. 시작한다는 것, 첫 걸음을 뗀다는 것은 소중합니다. 어린 아이들이 성장하는 중에 첫 걸음을 떼는 순간 온 가족이 박수를 보냅니다. ‘첫 걸음’은 참으로 아름다운 것입니다. 하지만 시작하는 것보다 더욱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시작한 것을 지속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지속의 힘을 알고 있습니다. 작은 물방울이 계속해서 떨어지면 바위를 뚫습니다. 작은 것이라도 반복하고 지속하면 결과를 낳습니다. 근육은 하루아침에 생기지 않습니다. 오직 반복을 통해, 또한 지속을 통해 근육이 생깁니다. 생각의 근육, 영적인 근육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경험하는 것처럼 중요한 일을 지속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일 년에 한 번 성경을 통독하는 것, 날마다 말씀을 묵상하고 기도하는 것, 영혼 구원을 위해 전도하고 선교하는 것, 자신과 가족의 성장을 위해 평생학습을 지속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제가 처음 말씀 묵상을 배울 때 가장 힘든 것은 지속하는 것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점점 영적 의지력을 키움으로써 말씀 묵상을 지속할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중요하게 생각하는 일을 지속할 수 있을까요? 어떻게 영적 의지력을 키울 수 있을까요? 첫째, 지속하고 싶은 것의 중요성을 거듭 상기해야 합니다. 우리는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지속합니다. 그런 까닭에 지속하고 싶은 일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속하고 싶은 것의 의미를 상기하기 위해서는, 지속하고 싶은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가르쳐 주는 책들을 가까이 두고 읽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말씀 묵상을 처음 배울 때 말씀 묵상이 얼마나 중요한 가를 가르쳐주는 책들을 가까이에 두고 자주 읽었습니다.

둘째, 지속하고 싶은 것이 어떤 유익을 주는 지를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사람은 자신에게 유익이 되는 것을 오래 지속하게 됩니다. 단기적인 유익보다는 장기적인 유익을 생각하십시오. 육체적인 유익도 중요하지만 영적인 유익에 관심을 갖도록 하십시오. 자신과 가족 그리고 공동체에게 유익이 되는 것이라면 반드시 하던 일을 지속하십시오.

셋째, 지속하고 싶은 것을 위해 좋은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좋은 시스템과 함께 필요한 것이 적절한 도구입니다. 말씀 묵상을 위해 큐티 잡지를 도구로 사용하게 되면 말씀 묵상을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성경 암송을 위해 성경 암송 책자를 활용하게 되면 성경 암송을 지속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일 년에 한번 이상 성경을 통독하고 싶다면 날마다 성경을 읽은 것을 체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넷째, 지속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는 소그룹 공동체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격려를 받을 때 포기하려고 하던 것을 다시 시작하게 됩니다. 격려를 받을 때 하던 일을 지속하게 됩니다. 하고 있는 일을 더욱 잘 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서로 돌아보아 사랑과 선행을 격려해야 합니다(히 10:24-25).

다섯째, 임계점의 원리를 깨달으면 하던 일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임계점이란 변화가 일어나는 어떤 시점을 의미합니다. 물은 99도가 아니라 100도가 되었을 때 수증기로 바뀝니다. 1도 차이가 큰 차이를 만들어 냅니다. 어떤 일을 지속하게 되면 어느 순간에 임계점에 이르게 됩니다. 임계점에 이르게 되면 변화를 경험하게 됩니다. 지속하고 있던 일의 맛을 알게 됩니다. 다윗은 하나님의 말씀이 꿀처럼 달다고 했습니다. 그는 말씀 묵상을 지속함으로 말씀의 맛을 경험한 사람입니다. 어떤 일이든지 지속하게 되면 어느 순간에 어떤 경지에 이르게 됩니다. 순식간에 새로운 차원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중요한 것을 지속하기 위해 기도하십시오. 하나님의 도우심과 은혜를 구하십시오. 인간의 노력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하나님이 도와주시고, 하나님이 지혜와 능력을 부어 주실 때 하던 일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특별히 자신이 소중하게 여기는 것을 다른 사람과 나누도록 하십시오. 그때 소중하게 여기는 것을 더욱 지속할 수 있게 됩니다. 하나님이 이 글을 통해 여러분들이 소중하게 여기는 것을 지속하는 은혜를 부어 주시길 기도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