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진 교수
(Photo : ) 미성대학교 김의진 교수(Doctor of Marriage and Family therapy)

미성대학교(America Evangelical University, 이하 AEU)가 제공하는 결혼 및 가족 치료(Marriage and Family Therapy, MFT) 프로그램은 캘리포니아 주에서 공인된 전문 석사 과정으로, 상담가를 양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김의진 교수는 이번 학기부터 이 프로그램을 맡아 가르치며 한인 커뮤니티와 디아스포라를 위한 상담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김 교수는 MFT 프로그램에 대해 "일반 상담이 개인을 주체로 삼는다면, 저희는 가족이나 부부 같은 관계 시스템을 상담의 대상으로 삼는다"며, 이 과정이 독특한 상담학 분야임을 설명했다. 특히, 프로그램 졸업 후에는 어소시에이트 과정을 거쳐 캘리포니아 주에서 면허를 취득할 수 있으며, 이는 상담소 개업, 병원, 학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준다.

AEU MFT 프로그램의 큰 특징은 온라인 학습과 한국어 강의 지원이다. 김 교수는 "전 세계 어디에서든 학습이 가능하며, 한국어로 진행되는 수업이 많아 언어적 부담 없이 시작할 수 있다"며, "유학생 및 재외 한인들에게 이상적인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고 전했다. 또한 "미국 현지의 임상 전문가로부터 실질적인 멘토링과 학문적 지도를 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MFT 분야는 현재 뇌과학과 신경과학의 발전과 더불어 새로운 전기를 맞이하고 있다. 그는 "트라우마 극복 및 감정 조절과 같은 최신 연구 결과를 접목한 가족 치료 기법을 배울 수 있다"며 프로그램의 전문성과 차별성을 말했다.

김 교수는 마지막으로 "상담에 관심은 있지만 문턱이 높아 시작하지 못했던 분들에게 이 과정이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상담 분야로의 도전을 독려했다. 또한, "AEU가 제공하는 크리스천 베이스 교육을 통해 한인 커뮤니티와 세계 디아스포라를 섬길 수 있는 뜻깊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미성대학교의 결혼 및 가족 치료 석사 과정은 직업적인 전망뿐만 아니라 개인적, 신앙적 성장을 추구하는 이들에게도 중요한 플랫폼을 제공한다.

MFT란?

결혼 및 가족 치료(Marriage and Family Therapy, MFT)는 심리치료의 한 분야. 가족, 부부, 그리고 대인관계 속에서 발생하는 심리적, 정서적 문제를 다룬다. MFT 치료사는 개인의 행동뿐만 아니라, 관계의 역학이 개인의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치료한다.

MFT 치료사는 다양한 기술과 접근 방식을 사용한다. 개인의 행동 변화, 관계 개선, 의사소통 기술 향상 등을 통해 개인과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MFT는 체계적 접근법(systemic approach)을 사용한다. 개인 뿐만 아니라 그들이 속한 더 큰 체계(가족, 사회 집단, 커뮤니티 등)를 중심으로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것을 의미한다.

문의: 323-643-0301, info@aeu.ed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