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은 모든 사람이 추구하는 목표입니다. 부모는 자녀가 성장하길 원합니다. 키도 자라고, 지성도 자라고, 아름다운 성품도 자라기를 원합니다. 며칠 전 제 둘째 딸 에스더가 낳은 아들이 “엄마 예뻐!”라고 말했습니다. 이제 막 말을 배우기 시작한 아들입니다. 집에서 가르쳐 주지 않았습니다. 어린이집에서 배운 것 같습니다. 어린 아들의 “엄마 예뻐”라는 한 마디에 둘째 딸이 기뻐했습니다. 그 이유는 아들이 성장하고 있음을 경험한 까닭입니다. “예뻐”가 “기뻐”를 낳았습니다.

   사람의 모든 활동은 성장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성장에 대한 갈망은 우리 모두의 갈망입니다. 성장은 자라는 것입니다. 성장은 뻗어나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성장은 발전을 의미합니다. 성장은 질적으로, 양적으로 변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성장은 점점 더 무르익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든 생명은 살아 있는 한 지속적으로 발전해야 합니다. 모든 생명은 성장이 멈추면 그때부터 퇴보하게 됩니다. 쇠퇴하게 됩니다. 어느 시점에서 소멸됩니다. 나이가 들었다고 성장을 멈추면 안 됩니다. 외적인 성장은 어느 정도에서 멈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내면의 성장은 얼마든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저는 제 자신의 성장이 곧 제가 섬기는 교회의 성장이라고 믿고 성장에 힘쓰고 있습니다. 그런 까닭에 저는 날마다 배웁니다. 성장은 영향력입니다. 성장하는 사람을 가까이하면 성장에 자극을 받습니다. 성장에 관한 글과 책을 읽으면 성장을 갈망하게 됩니다. 성장하는 사업가를 만나면 성장에 대한 도전을 받습니다. 성장하는 목회자를 만나면 성장의 불씨를 받게 됩니다.

   모든 사람에게는 하나님이 심어주신 성장 본능이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 본능을 지속적으로 자극하는 것입니다. 성장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왜냐하면 성장하지 않으면 쇠퇴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성장에 대해 지나친 압박감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성장은 노력만 가지고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가 함께해야 되기 때문입니다. 사도 베드로는 “오직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그를 아는 지식에서 자라 가라”(벧후 3:18상)고 말씀합니다. 제가 그동안 깨달은 성장의 원리를 나누고 싶습니다.

   첫째, 성장의 중요성을 절실하게 깨달아야 합니다. 성장의 중요성과 가치를 깨달을 때 성장에 대한 갈망을 갖게 됩니다. 성장에 대한 갈망이 중요한 까닭은 성장은 의도적이기 때문입니다. 성장은 의도적으로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에 집중할 때 그 열매를 맺습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을 세우고 실행에 옮겨야 합니다. 가만히 있으면 아무 일도 나지 않습니다. 어떻게 씨앗을 심지 않고 풍성한 열매를 기대할 수 있겠습니까? 씨앗은 하나님이 주시지만 그 씨앗을 심는 것은 우리가 해야 합니다. 우리가 심은 씨앗이 자라도록 도와주시는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하지만 하나님이 우리 대신 씨앗을 심어주지 않으십니다.

   둘째, 성장을 위한 선한 동기를 갖도록 하십시오. 누구를 위한 성장이며, 무엇을 위한 성장인가가 중요합니다. 남을 힘들게 하는 성장은 좋지 않습니다.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성장은 아름답지 않습니다. 남을 무너뜨리고 복수하기 위한 성장은 위험합니다. 성장의 동기가 순수할수록 좋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성장이 좋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성장이 좋습니다. 다른 사람의 성장을 돕기 위한 성장이 좋습니다. 예수님은 우리가 풍성한 생명을 누리기를 원하십니다(요 10:10). 하나님은 우리가 복의 통로가 되길 원하십니다. 다른 사람의 성장의 채널이 되길 원하십니다.

   셋째,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성장하십시오. 우리는 주입식 교육에 익숙해 있습니다. 그래서 대학 졸업과 함께 책도 졸업하는 분이 많습니다. 주입식 교육에 익숙한 사람은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것에 서투릅니다. 가장 소중한 것은 배우는 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주도적으로 학습하는 법을 터득하면 놀라운 성장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학습법은 성장에 도움이 되는 책을 읽는 것입니다. 책을 읽을 시간이 없다는 분이 있습니다. 물론 이해가 됩니다. 또는 책 읽는 것이 힘들다는 분도 있습니다. 세상에 쉬운 일은 없습니다. 쉬운 일은 내려가는 것뿐입니다. 성장이나 발전이 아닌 몰락하는 길은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위로 올라가는 길, 앞으로 뻗어 나가는 길은 어렵습니다. 등산도 공부도 사업도 직장 생활도 인생도 목회도 마찬가지입니다.

   넷째, 작은 변화를 소중히 여김으로 꾸준히 성장하십시오. 처음 독서에 도전하는 분들은 변화를 잘 느끼지 못합니다. 독서를 하지 않아도 세상을 살아가는 데 당장은 별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그래서 책을 가까이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간이 길어질수록 보이지 않는 차이가 발생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작은 차이가 점점 큰 차이를 만들어 냅니다. 독서와 함께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배운 것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진정한 독서의 길이며, 학습의 길입니다. 우리 교회가 계획하고 있는 평생학습을 위한 도서관 건립을 위해 계속 기도해 주십시오. 성경과 좋은 책을 읽으십시오.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길은 꾸준한 학습에 있음을 기억하십시오.

강준민 목사
강준민 목사(새생명비전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