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뉴욕 레저렉션교회의 담임인 조셉 마테라(Joshep Mattera) 목사는 최근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에 '마귀가 목회자를 파괴하는 데 사용하는 10가지 전략'이라는 제목의 칼럼을 게재했다.

마테라 목사는 이 칼럼에서 "1980년부터 전임 교회 지도자로서 난 사적인 삶과 공적인 사역에서 다양한 시험과 유혹을 목격하고 경험했다. 난 종종 교회의 상태, 문화 및 지도력에 관해 주님께 보고 느낀 것을 묵상한 결과를 글로 적는다"면서 말문을 열었다.

마테라 목사는 "마귀와 그의 부하들이 자신의 왕국을 위협하는 목회자와 교회를 표적으로 삼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이러한 전략에 대한 무지는 목회자와 지도자의 실패와 큰 피해의 원인이 된다"며 목회자를 파괴하는 데 사용되는 10가지 마귀의 전략을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1. 사역의 제단에 가족을 희생

악인이 영적 지도자에 대해 사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책략 중 하나는 목회적 우선 순위 때문에 배우자와 자녀의 영적·정서적 안녕을 소홀히 하도록 유혹하는 것이다. 많은 목회자들이 목회를 떠나거나 결혼 생활에 어려움을 겪거나 혹은 둘 다이다. 그들은 가족의 스트레스에 대해 지역 교회의 요구를 언급한다.

여기서 마귀적인 원칙은 영적 지도자의 가족을 파괴할 수 있다면 그의 사역을 파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조심하지 않는 목회자는 남을 살리려다가 자기 가정을 소홀히 하기 쉽다. 온 세상을 얻어도 자식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2. 미국의 기준에 따라 성공하려는 동기 부여

많은 목회자들이 대형교회를 갖고 싶어하는데, 이는 미국의 성공에 대한 문화적 기준이 '크면 클수록 좋다'는 가치 체계와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기준으로 보자면, 사도 바울은 보통 양 떼를 돌볼 수 있는 장로들이 있을 때 교인들을 떠났기 때문에 작은 성공을 거둔 것이다. 그는 교회의 성장 가능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앞서 나갔다.

목회자의 일차적 동기가 가장 뛰어난 교회를 갖는 것일 때 종종 다른 목회자들과의 경쟁을 일으키고 이는 리더의 영혼과 내면을 잠식한다. 회개하지 않을 경우, 이 문제는 목회자와 사역의 파멸로 이어질 수 있다.

3. 간통한 영혼의 결속

목회 중에 당신이 본성적으로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는 이들을 돌볼 수 있는 많은 기회가 생긴다. 결과적으로 마귀는 항상 각 교인들 중 일부 매력적인 이들과 목회자가 건강하지 못한 관계에 빠질 수 있을 만큼 취약하게 만든다. 이러한 상황 중 일부는 감정적 간음인 영혼의 유대 이상으로 나아가지 않는다. 그러나 많은 이들이 성적인 죄를 짓고, 이로 인해 많은 위대한 지도자들이 그들의 유산과 사역을 잃었다.

4. 정신적·정서적 소진

많은 영적 지도자들은 다른 목회자들의 기준과 장로회 및 회중의 기대에 부응하려고 노력한다. 불행하게도 많은 영적 지도자들은 은혜의 은사를 벗어나 타고난 능력에 의지하여 활동하다가 탈진 상태에 빠진다. 지도자의 기도와 경건의 삶이 강하더라도 내부의 능력과 양립할 수 없는 방식으로 사역을 하다보면 소진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큰 그림을 그리는 기업가적 리더는 비전을 강조하는 큰 프로젝트가 아닌 개인을 돌보는 데 주요 초점을 맞춘 양치기 목회자와 똑같이 기능하고 집중할 수 없다. 지도자는 다른 사람들이 원하는 대로가 아닌 있는 그대로의 모습이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비참해지고 자멸할 것이다.

5. 다른 사람을 준비시키는 대신 직접 사역을 한다

목회자들이 사역을 하도록 다른 사람들을 준비시키는 대신 자신이 사역을 하려고 할 때, 균형을 잃고 피곤해진다(엡 4:11~12). 이렇게 약화된 상태로 다양한 마귀의 유혹에 쉽게 노출되어 잠재적인 추문에 휩싸이거나 도덕적 실패로 이어진다.

6. 삶과 사역에 있어서의 고립

많은 영적 지도자들은 그들의 삶과 사역에 대해 신뢰할 수 있거나 털어놓을 수 있는 사람이 없다. 이러한 고립은 그들을 교회 안팎의 다른 유능한 지도자들로부터 전략적으로 분리시킨다. 이것은 종종 객관적인 조언이 부족하기 때문에 근시안적인 결정을 낳는 공백을 만든다. 고립은 또한 외로움을 낳고 지도자들을 영혼의 유혹, 외설물, 약물 남용에 빠지게 만들고 혼란에 빠트린다.

7. 에너지와 집중력 분산

많은 영적 지도자들은 명백한 마귀의 유혹에 넘어가지 않을 것이므로 원수는 종종 '하나님의 기회'가 아닌 좋은 기회로 그들을 유혹한다. 이러한 집중력 부족은 주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더 많은 에너지와 시간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지도자가 무언가에 '네'라고 대답할 때마다 자신의 사역에서 훨씬 더 필수적인 다른 것에 '아니오'라고 말한다. 이러한 초점 분산은 영적 지도자의 주요 사역을 미묘하게 파괴할 수 있다.

8. 그리스도보다 사역을 추구하기

교회 지도자들을 파멸시키는 데 사용되는 가장 흔한 마귀의 방법 중 하나는 그들이 목회 활동에 너무 바빠서 영적으로 둔해지도록 유혹하는 것이다. 이것은 참된 영적 권위와 기름부음이 없는 사역을 초래하여 그들을 무력하게 만든다. 많은 목회자들이 올바른 교리를 가지고 교회에서 열심히 일하면서도 처음 사랑에서 멀어지고 있다. 그들이 회개하지 않으면 예수님은 그들의 촛대를 옮기실 것이다(계 2장).

9. 사람들에게 칭찬을 받고자 살아가기

사단은 칭찬을 받기 위해 자신을 높이려고 하면서(이사야 14:2-4), 영적 지도자들이 사람들의 칭찬을 위해 사역을 수행하도록 유혹했다. 이러한 자기 중심적 형태는 지도자들을 실족하게 하고 그들이 육신으로 성취한 모든 것을 잃어버리게 한다. 사도 베드로가 사단이 신자들을 삼키려고 한다고 말하기 전에 교만에 대해 경고한 것은 우연이 아니다. 교만은 마귀의 공격에 문을 열어 멸망으로 이끈다(벧전 5:6-9).

10. 자기를 인식하기보다 자기를 부인하며 살기

영적 지도자들은 종종 그들의 감정과 내면의 깊은 물의 표면 위에 살고 있다. 해결되지 않은 마음의 문제를 무시한 채 타고난 영적 은사로 사역 기능을 수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지도자가 피상적인 삶을 살 때 그들은 자신의 영혼의 진정한 상태를 부정하게 되고, 자기 인식이 부족해진다. 그리고 폭발할 준비가 된 시한폭탄이 된다. 그럼에도 목회적 기능과 설교를 바탕으로 겉으로는 모든 것이 잘 된 것처럼 보이기에, 지도자가 쓰러지면 많은 이들이 충격을 받는 것이다.

원수 마귀는 지도자들의 영혼의 진정한 상태가 아닌 단순한 사역의 수행으로서 그들의 상태를 분별하는 교인들처럼 순진하지 않다. 마지막으로, 주님께서 당신의 모든 지도자들에게 참된 자아와 거짓된 자아의 차이, 진정으로 당신 안에 뿌리를 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드러내 주시길 기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