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의 다른 의미, 예배
(출 4:23) “내가 네게 이르기를 내 아들을 보내 주어 나를 섬기게(아바드)하라 하여도 네가 보내 주기를 거절하니 내가 네 아들 네 장자를 죽이리라 하셨다 하라 하시니라”
(출 4:23) and I told you, "Let my son go, so he may worship(עַבְדֵ֔) me." But you refused to let him go; so I will kill your firstborn son."
1. 출애굽기의 '일'
창세기 2:15절에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소명인 '일'(work)을 의미하는 히브리어 단어‘עָבַד(아바드)를 추적하다가 보면 출애굽기에서 가장 많이 사용이 되는 것을 발견한다(출 4:23; 5:1,3,8,17; 7:16,26; 9:1, 13 ; 12:31). 그 이유는 하나님께서 이집트에 노예생활하고 있는 이스라엘 민족을 이끌어내시는 목적을 밝히실 때, 바로 이스라엘 민족으로 하여금 ‘עָבַד(아바드)’하게 하려고 하신다고 반복적으로 밝히셨기 때문이다. 특별한 것은 그 구절들 속에서 히브리어 עָבַד(아바드)를 한국어 개역 성경에는 '섬기다(serve)'로, 영어성경(NIV)에는 '예배하다(worship)'로 번역했다는 것이다.
2. “일은 예배이다” (Work is worship)
왜 일하다(work)를 섬기다(serve), 혹은 예배하다(worship)로 번역하였을까? 그것은 우리의 일이 타인을 섬기는(serve) 것으로부터 출발하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인간을 일터로 부르셔서 일을 하게 하시는 것은 타인, 즉 하나님과 인간을 섬기는 예배로 부르신 것이다. 여기에서 우리는 우리의‘일(work)’이 곧 우리의 '예배'(worship)라는 귀하고도 놀라운 메시지를 받는다. 그렇다. 우리의 일, 비즈니스는 우리의 예배인 것이다(work is worship).
3. 예배의 처소, 비즈니스
이런 일, 즉 예배가 일어나는 곳이 우리의 비즈니스이다. 그러므로 비즈니스맨은 일로서 하나님과 이웃을 섬기라고 부름받은 예배자(worshipper)인 것이다. 그리고 우리의 일터(workplace)는 그 모든 예배가 드려지는 예배의 장소(worship place)가 된다.
당신은 비즈니스의 과정과 결과를 통해 하나님을 섬기고 있는가?
당신의 비즈니스가 하나님께 열납 되고 있는가?
'일'이 예배라는 말씀, 비즈니스맨이 '예배자'라는 말씀을 영혼으로 깨달아 하나님을 섬기는 비즈니스로 오늘을 살아갈 때
비즈니스, 예배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