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연합감리교회(United Methodist Church, UMC) 최고법원은 "독신이 아닌 동성애자들의 안수를 요구하는 지역 노회 결의안 일부를 파기했다"고 밝혔다.

UMC 다코타연회(Dakotas Annual Conference)는 지난해 동성연인 관계에 있는 이들에 대한 안수를 금지하는 교회법에 반대하는 결의안을 통과시킨 바 있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에 따르면, 연합감리교회 사법위원회는 이에 대해 17일 발표한 결정에서 "결의문이 부분적으로 UMC 교회법을 위반했다고 판단한 사제의 법률 결정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사법위원회는 또 결의문 일부를 '규율에 명백히 도전하는 진술'이 아닌 '열망'(aspirational)으로 보고 이를 지지했다.

사법위원회는 교회법의 입장을 고려할 때, "모든 수준의 지도층에서 성소수자들(LGBTQ+)을 초대하고 환영해야 한다"는 요구는 "무효"라고 간주했다.

그러나 다코타연회의 지역 교회들에게 성소수자 회원들을 지역 교회의 온전한 일원으로 환영하고 동참시킬 것을 촉구하는 결의문은 '열망'으로 분류되어 교회법으로 받아들일 수 있었다.

UMC 다코타연회는 지난 6월 열린 제28차 회의에서 결의안 1.2를 찬성 179 대 반대 172로 통과시켰다.

'더욱 정의로운 교회를 위한 비전'으로도 알려진 결의안 일부는 "동성애자 안수에 대한 교단의 현재 입장이 성소수자 공동체에 해를 끼치고 있다"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코타연회가 모든 지도층에 성소수자들을 의도적으로 초청하고 환영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결의안은 또한 감독에게 "성소수자의 안수 또는 동성결혼과 관련된 성직자의 재판을 삼가라"고 촉구했다.

UMC는 지난 몇 년 동안 결혼에 대한 전통적인 정의를 확인하고 동성애를 죄로 규정하는 공식 입장을 변경할지 여부를 두고 논쟁을 지속해 왔다.

총회에서 공식 입장을 바꾸려는 시도는 계속 무산됐으나, UMC의 많은 진보주의자들은 지속적으로 이에 반대하고 때로 시행을 거부하고 있다.

이에 교단 내 많은 보수주의자들은 주류 교단을 떠나 새 교단인 세계감리교회(Global Methodist Church, GMC)를 창설키로 했다. 이달 초 불가리아-루마니아 임시연회는 UMC를 떠나 5월에 공식적으로 출범하는 세계감리교회에 합류하기로 만장일치로 가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