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스 오헤아 퀸타나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과 닐스 멜처 유엔 고문특별보고관은 최근 중국 내 구금된 것으로 알려진 탈북민 7명에 대한 정보 제공을 중국 정부에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14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UN OHCHR)는 지난 11일 중국 정부에 보낸 공개 서한을 공개했는데, 구금된 것으로 알려진 탈북민의 체포 장소, 구금 장소 등이 명시된 부분은 가려져 있었다고 한다.

유엔 특별보고관들은 서한에서 "북한 출신 6명이 검문소에서 체포된 후 구금됐다는 정보와 북한 출신 1명이 지인의 집에서 체포된 후 구금됐다는 정보를 입수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 7명의 북한 출신 난민들이 '강제 송환 금지 원칙'에 반해 강제 송환의 위험에 직면해 있고, 이들 중 일부는 건강 상태도 악화됐다는 정보고 있다고 우려했다.

RFA는 "이들은 또 이 같은 의혹의 사실 여부를 예단하지 않겠다면서도, 탈북민들의 체포, 구금, 그리고 강제 북송으로 인한 고문, 성폭력 등 인권 침해 가능성에 대해 엄중한 우려를 표명했다"고 전했다.

또 "이들은 중국 정부에 중국 내 탈북민 송환을 방지할 것을 여러 차례 호소해 왔다"며 "이같은 관행은 사람들의 생명을 위험에 빠뜨리고 가족 관계를 단절시키며 이미 엄중한 북한인권 상황을 악화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고 했다.

아울러 "중국이 가입한 '난민의 지위에 관한 협약' 등 국제법 규정에 다라 북한 출신 난민이 강제로 송환되지 않도록 보장해 줄 것을 재차 촉구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