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관영신문이 기독교계에 대해 홍콩 민주화 학생 시위를 선동한 혐의를 제기했다. 중국 공산당은 홍콩에서 종교의 자유를 제한하는 방법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에 따르면, 중국연락사무소가 소유한 홍콩 언론 타 쿵 파오(Ta Kung Pao)는 일련의 기사를 게재해 "조셉 젠 추기경과 교회가 2019년 홍콩 민주화 운동을 부추기고 시위대를 변호했다"는 혐의를 제기했다.

"젠 추기경이 성직자의 지위를 이용해 홍콩을 어지럽힌다"는 제목의 첫 기사는 홍콩 민주언론인 애플데일리 창립자 지미 라이(Jimmy Lai)와 전 홍콩 국회의원 마틴 리(Martin Lee)를 비판했다. 라이와 리는 작년 불법집회 혐의로 체포돼 유죄 판결을 받은 바 있다.

세 개의 후속 기사는 교회가 홍콩 학생들 사이에서 폭동을 선동하고 민주화 시위자들에게 은신처를 제공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종교단체나 개인들이 많은 범죄를 저질렀음에도 정부가 이를 규제하거나 처벌하기 어렵다"며 "민주화 운동에서 체포된 이들 중 상당수가 기독교 학교에서 공부했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기사는 홍콩의 친중파 입법부를 지지하는 성공회 신부인 피터 쿤의 "교회에 대한 정부의 더 큰 감독을 지지한다"는 주장을 인용했다. 쿤 신부는 정부에게 종교사무국을 만들거나 중국 사원 조례를 교회까지 확대하라고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허드슨연구소의 종교자유센터 소장이자 저명한 종교 자유 수호자인 니나 시어 박사는 에포크타임스 기고에서 "(해당 매체는) 중국 공산당이 홍콩을 더욱 강력히 통제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했다"고 말했다.

그는 "기사 4건이 중국 공산당의 새로운 탄압을 예고하는 종류의 맹렬한 비난 캠페인과 비슷하다"며 "이러한 움직임은 한때 홍콩 정체성의 중심이었던 자유를 공격한 것"이라고 했다.

시어 변호사는 익명의 홍콩 기독교 성직자의 말을 인용해 "중국 공산당이 홍콩교회에 대한 정부 통제를 강화하기 위한 포괄적인 규정을 부과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로 기독교 학교를 통제할 의도가 있다"고 우려했다.

CP는 "젠 추기경은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지도자 시진핑의 중국 본토 교회에 대한 억압적인 중국화 정책에 대해 비판적인 발언을 한, 몇 안 되는 중국의 저명한 성직자 중 한 명이기에 공산당의 분노를 일으켰다"고 전했다.

또 "그는 중국 당국이 주교 후보를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한 2018년 바티칸 협정에 비판적이었다"고 덧붙였다.

오픈도어가 발표하는 기독교 박해국가 순위에서 중국은 17위를 기록했다. 오픈도어는 "중국에서 교회 출석은 엄격히 감시되며, 독립교회든 삼자교회든 관계없이 많은 교회가 폐쇄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18세 미만의 교회 출석은 여전히 불법이다. 코로나19 사태로 모든 집회 장소가 문을 닫아야 하지만, 일부 교회는 제한이 풀리며 강제 폐쇄됐다가 조용히 단계적으로 문을 닫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