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겉으로 별 흠잡을 데가 없는 삶을 살고 있습니다.성실하고, 예절 바르고, 경우 바르고, 경우 있고, 과격하지도 않습니다.그래서 소위 헌신된 당신은 교회의 장로들이나 주위 형제들로부터 "신실한 형제"라는 칭찬을 얻습니다

그러나 그럴 때에도 내내 당신은 영원한 멸망의 길에 놓여 있을지도 모릅니다.타고난 좋은 기질과 가정 교육은 그리스도인다운 모습을 갖추게 할지는 모르나 당신을 그리스도인으로 만들 수는 없습니다.중요한 것은 당신의 마음입니다.당신은 과연 하나님이 보시기에 바른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까?

무엇보다도 신앙생활에 있어서 마음의 문제는 아주 중요합니다.

우선 성경은 마음이야말로 우리의 영적 상태를 좌우한다고 가르칩니다."모든 열심을 다해 마음을 지키라" 이는 삶의 제반문제가 여기서 나옴이니라"(잠2:23)".사실 이성이니 양심이 감정이니 하는 것들은 마음에 비하면 모두 이차적인 문제들입니다.

마음은 곧 그 사람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영적인 생명이 시작되고 힘고 건간을 얻고 성장하는 것도 다 마음에서 일어납니다.마음이야말로 영적인 삶의 중심점이자 전환점이 되기도 합니다.만약 그 마음이 하나님께 대해 살아있고 성령의 일깨움을 받는다면, 그 사람은 진정 살아있는 신앙입니다.마음이 곧 그 사람입니다!

하나님은 영(spirit)을 저울질하시는 분이시며(잠16:2), 또 스스로 말씀하시기를 "나 주는 마음을 살피며"라고 하셨습니다(렘17:10)

성경은 마음이야말로 하나님께서 최우선적으로 바칠 것을 요구하시는 것임을 가르칩니다.그는 "네 마음을 내게 주며"라고 말씀하십니다(잠23:26). 우리는 그분 앞에 고개 숙여 경배할 수도 있고 소리 높여 찬양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소위 영적인 일에 시간과 열정을 드릴 수 있으며 진리를 수호하는데 앞장 설 수 있습니다.그러나 진정 가치있는 것은 우리가 그분께 마음을 드리는 것입니다.

이사야 시대의 유대인들을 많은 값비싼 헌물들을 바쳤습니다.그들은 입술로는 하나님을 찬양하며 나아왔습니다.그러나 마음은 빠뜨렸기에 그 나머지 모든 것은 헛된 것이었습니다(마15:8).

그리고 열왕기하에 나오는 예후의 경우를 살펴봅시다.그는 우상숭배에 대해 의분을 느꼈고 손수 우상들을 제거함으로써 일시적으로 많은 복을 받았습니다.그러나 그에 대한 최종적인 하나님의 평가는 그가 온 마음을 다해 하나님의 법대로 행하지 않았다는 것이어습니다.(왕하10:31)

진정 사랑하는 사람에게 마음을 주지 않습니까? 남편이 아내에게, 부모가 자녀에게 요구하는 바로 그것입니다.그리고 마음은 하나님께서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요구하시는 것입니다.

인간의 신체에 있어 심장은 어떤 의미를 갖습니까? 그것은 온 몸에서 가장 중요한 기관입니다.사람은 열병에 걸리거나, 부상을 입거나 팔다리가 절단되어도 삽니다.그러나 심장을 다치면 살 수가 없습니다.마찬가지로 신앙생활에 있어서도 마음은 영적인 생명의 근원이 됩니다.

우리의 마음이 하늘에서 내린 불로 타오르지 않는다면 우리 영혼은 살아 움직일 수 없습니다.그러므로 당신 주위의 그토록 많은 사람들이 신앙에 대해 조금도 관심이 없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들은 하나님, 그리스도, 성경, 천국, 지옥, 심판, 영원 등에는 전혀 관심을 두고 있지 않으며 오로지 먹고, 마시고, 입고, 돈벌며 쾌락을 추구하는데에나 신경쓸 뿐입니다.

왜냐하면 그들의 마음이 잘못되어 있기 때문입니다.그들은 하나님께 속한 일에 대해서는 최소한의 관심도 없는 사람들로 새로운 마음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해마다 그토록 많은 사람들이 복음을 들으면서도 마음이 변하지 않는 까닭은 무엇인가? 그것은 그들의 마음이 잘못됐기 때문입니다.그들 마음 속에는 우상 같은 것이 숨어있습니다.그들에게는 새로운 마음이 필요합니다.

존 C. 라일, 번역/이권우 ⓒ건강과 생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