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트럼프·시진핑, 6년 만의 정상회담서 무역·안보 협력 강화 합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30일 경북 경주에서 6년 만에 정상회담을 갖고 무역, 마약, 안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강화를 약속했다. 이번 회담은 트럼프 대통령의 재집권 이후 첫 방한 일정 중 가장… 
"北 종교 자유 사실상 0%... 탈북민 4.6%는 '비밀종교활동' 목격"
북한인권정보센터(센터장 송한나, 이하 NKDB)가 27일 오후 서울시의회 별관에서 '2025 북한인권·종교자유백서 발간 기념 세미나'를 열었다. 이번 세미나는 20여 년간 이어온 북한 인권 기록사업의 최신 결과를 공개하고, 북한 사회… 
미일 정상, 핵심 광물 공급망 강화 합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가 28일 도쿄에서 열린 미일 정상회담 후 희토류를 비롯한 핵심 광물의 안정적 확보와 공급망 강화를 위한 공동 문서에 서명했다. 이번 합의는 중국이 희토류 수출을 무… 
"자유와 인권은...그것을 빼앗긴 자에겐 목숨과 맞바꿀만한 것"
탈북민 출신 방송인 정유나가 “너무나 당연한 자유와 인권이, 그것을 빼앗긴 사람에게는 목숨과도 맞바꿔야 하는 절대적 가치”라고 호소했다. 정 씨는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리고 있는 ‘2025 북한인권세계대회’ 둘째 날…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첫 여성 총리로 취임... "한일관계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키겠다"
일본의 첫 여성 총리로 선출된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64)가 취임 직후 열린 첫 기자회견에서 한일관계를 미래지향적이고 안정적으로 발전시키겠다는 뜻을 밝혔다. 21일 니혼게이자이신문 보도에 따르면, 다카이치 총리는 … 
일본 첫 여성 총리 다카이치 사나에 취임... 자민·유신회 연정 공식 출범
일본 자민당 총재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64)가 21일 일본 국회 중의원과 참의원 본회의에서 각각 진행된 총리지명선거에서 제104대 총리로 선출됐다. 이로써 일본 역사상 처음으로 여성 총리가 탄생했다. 공영방송 NHK 등 … 
중국, 40년 만의 최대 종교 탄압... 미국에 보내는 신호?
중국 정부가 최근 전국 각지의 지하 가정교회를 대상으로 대규모 단속 작전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에 본부를 둔 인권단체 차이나에이드(ChinaAid)는 이번 조치를 "최근 40년간 중국에서 벌어진 가장 광범위하고 체계적인 종… 
트럼프, APEC 정상회의서 시진핑과 회담 재확인... "2주 안에 한국서 만날 것"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회담 일정을 공식 확인했다. 미·중 무역 갈등이 다시 고조되는 가운데, 이번 만남이 양국 관계의 새로운 전환점이 될지… 
터키, 외국인 기독교인 수백여 명 추방... '국가안보 위협' 명목 재입국 차단
터키 정부가 수백 명의 외국인 기독교인을 추방하고, 그들을 '국가안보 위협'으로 지정해 재입국을 금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에 따르면, 국제 법률 옹호단체인 국제 자유수호연맹(ADF)은 이러한… 
하마스, 마지막 인질 석방... 트럼프, 휴전 지지 위해 이스라엘 방문
하마스가 마지막 남은 인질들을 석방하면서, 2023년 10월 7일(이하 현지시각) 테러로 촉발된 2년간의 전쟁이 사실상 종식을 맞았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는 "이번 석방은 미국의 중재로 이뤄진 휴전 협정의 핵심 조치로 평가… 
이스라엘-하마스 휴전 합의... "지속적 평화로 이어져야"
이스라엘과 하마스가 휴전에 합의한 가운데, 국제 구호단체 티어펀드(Tearfund)와 크리스천에이드(Christian Aid)가 이를 환영하면서도 "지속 가능한 평화 협정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폭력의 악순환이 다시 반복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 
美 국무부 "中, 가정교회 탄압 중단하라" 시온교회 지도자 구금 규탄
미국 국무부가 최근 중국 공안의 대규모 가정교회 탄압을 강력히 규탄하고, 구금된 교회 지도자들의 즉각적인 석방을 촉구했다. 마크 루비오(Marco Rubio) 미 국무장관은 12일 발표한 성명에서 "중국 공산당이 등록되지 않은 가… 
스페인 공영방송, 복음주의 교회 비하 논란에 공식 사과
스페인 공영방송 RTVE가 복음주의 교회의 성장을 "우려스럽다"고 표현하고 "위험하다"고 묘사한 프로그램 방송 이후 논란이 확산되자 공식 사과했다. RTVE는 복음주의 단체들과 시청자들의 항의가 잇따르자 "종교 관련 사안을 최… 
장진호 전투 75주년, 혹한 속에 지켜낸 자유의 가치를 후손들과 함께 기려
6·25전쟁 발발 75주년을 맞아 장진호 전투에 참전한 미군 용사들과 후손들이 지난 1일부터 5일까지 버지니아 힐튼 알링턴 내셔널 랜딩 호텔에 모였다. 이번 기념행사는 피로 쌓은 자유의 가치를 되새기고, 한미동맹의 굳건한 결… 
"미얀마 강진 6개월, 아동들 불안과 두려움 여전"
국제아동권리 NGO 세이브더칠드런은 6개월 전 미얀마를 강타한 지진으로 인도적 위기 상황이 더욱 악화돼 현지 주민 9백만 명이 주거 지원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그 중 3분의 1 이상이 아동이라고 밝혔다. 미얀마는 이미 분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