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유엔, 北 인권 결의안 채택... 정치범수용소 폐쇄와 강제북송 중단 촉구
유엔총회 제3위원회는 19일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북한 인권 결의안을 채택했다. 이 결의안에는 정치범수용소 즉각 폐쇄, 고문 중단, 강제노동 철폐, 해외 파견 노동자 착취 근절, 탈북민 강제송환 금지 등 북한 인권 문제 전반… 
IOC, 트랜스젠더 여성 여성부 출전 금지 검토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2028년 로스앤젤레스 올림픽을 앞두고 트랜스젠더 여성의 여성부 출전을 금지하는 방안을 본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영국 가디언에 따르면, 다수의 내부 관계자들은 커스티 코벤트리(Kirsty Coventry) IOC … 
니키 미나즈, 유엔서 "나이지리아 기독교인 박해는 인류 전체의 문제"
가수 니키 미나즈(Nicki Minaj)가 나이지리아 기독교인에 대한 박해 문제를 조명하는 자리에서 "종교 자유 옹호는 인류를 하나로 묶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에 따르면, 미나즈는 최근 미국 유엔대표부가 … 
러시아, 등록 거부한 침례교회 3곳 추가 금지... 미등록 교회 단속 계속돼
러시아 남부 크라스노다르 지역에서 정부에 등록하지 않고 활동해온 침례교회 3곳이 추가로 법원에 의해 활동 금지 조치를 받았다. 이는 러시아 전역에서 미등록 종교 공동체를 대상으로 한 정부의 단속이 이어지는 가운데 내… 
파키스탄 발루치스탄, 강제 아동 결혼 금지하는 역사적 법안 통과
파키스탄 발루치스탄주의회가 소녀들을 강제결혼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중대한 조치로, 14일 '2025년 발루치스탄 아동 결혼 제한법'(Balochistan Child Marriage Restraint Act 2025)을 통과시켰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에 따르면, 새 법… 
아르메니아 총리, 조찬기도회서 성경 암송... 종교·정치 긴장 속 찬사와 논란 교차
아르메니아 니콜 파시냔(Nikol Pashinyan) 총리가 최근 열린 아르메니아 최초의 전국 조찬기도회에서 성경을 암송해 미국과 영국의 복음주의 지도자들로부터 찬사를 받았다. 그러나 그의 정부가 국교회 고위 성직자들을 잇따라 … 
스코틀랜드 낙태법 전면 완화 논란... "출산 직전까지 허용은 극단적"
스코틀랜드 정부가 '출산 직전까지 낙태 허용' 등 강력한 낙태법 완화 권고를 검토 중인 가운데, 기독교 및 친생명 단체들이 이를 강하게 반대하고 나섰다. 영국 크리스천투데이(CT)에 따르면 해당 권고는 스코틀랜드 정부의 … 
아프리카연합위, 나이지리아 종교 자유 관련 美 주장에 우려 표명
아프리카연합위원회(African Union Commission, 이하 AUC)는 최근 미국 정부가 제기한 나이지리아 내 기독교인 박해 주장에 대해 강한 우려를 표하며, 나이지리아의 종교 자유와 주권을 옹호하는 입장을 밝혔다. 크리스천데일리인터… 
이스라엘 박물관, 사해사본 이사야서 전체 두루마리 최초 공개
이스라엘관광청은 오는 연말 또는 2026년 1월부터 예루살렘 이스라엘 박물관에서 사해사본 중 가장 오래되고 보존 상태가 뛰어난 이사야서 전체 두루마리를 일반에 최초로 공개한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전은 박물관 개관 60주… 
미중, 상호 보복관세 1년 유예 합의
미국과 중국이 10일 0시 1분부터 상호 보복관세 부과를 1년간 유예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조치는 지난달 30일 한국에서 열린 미중 정상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합의한 내용을 구체화한 것… 
아르메니아, 종교 자유 위기 직면...총리와 사도교회 간 갈등 심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기독교 국가로 알려진 아르메니아가 수십 년 만에 가장 심각한 종교 자유 위기를 맞고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국제 로펌 '암스테르담 앤드 파트너스(Amsterdam & Partners)'가 발표한 새 보고서에 따르면, 니콜… 
트럼프 "나이지리아, 기독교인 대량 학살... 특별 우려국 재지정"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나이지리아에서 기독교인들이 '실존적인 위협'에 직면해 있다"며, 미국 국무부가 나이지리아를 '종교 자유 특별 우려국'(CPC)으로 재지정한다고 밝혔다. 이는 수년간 인권단체와 기독교 단체들이… 
나이지리아, 트럼프 경고에 "기독교 박해 적극 종식할 것" 응답
나이지리아 정부가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 미국 대통령의 '기독교인 학살 중단' 요구에 공식적으로 응답하며, 종교 자유 보호를 위한 조치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나이지리아 내 이슬람 무장세력에 … 
시진핑-다카이치 첫 중일 정상회담, 협력 의지 속 첨예한 입장차 드러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가 31일 첫 정상회담을 갖고 중일 관계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양국 정상은 관계 개선과 협력 강화의 필요성에는 공감했지만, 역사와 인권 문제 등 민감한 현안에서는 뚜렷한 … 
트럼프, 한국 핵추진잠수함 건조 승인... 핵연료 공급·협정 개정이 최대 과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미 정상회담 직후 한국의 핵추진잠수함(핵잠) 건조를 공식 승인했다고 밝히면서, 우리 군의 핵잠 보유 논의가 본격화됐다. 그러나 핵연료 확보와 한미 원자력협정 개정 문제, 기술적·산업적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