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

담임목사는 목회에서 '이 때'가 가장 힘들다
담임목사들이 목회 현장에서 가장 마음이 힘든 때는 언제일까? 목회데이터연구소는 담임목사 462명을 대상으로 지난 8월 25일부터 9월 7일까지 이에 대해 조사해 8일 그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성도들과의 갈등이 불… 
"여성 안수 길막기" 총신신대원 여동문회, 예장합동에 공개 반발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총회장 김종혁 목사, 이하 예장합동)의 헌법 개정 움직임을 둘러싸고 총신신대원여동문회(회장 박경순 전도사)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쟁점은 '여성 안수 금지의 명문화'다. 여동문회는 최근 발표… 
찰리 커크 "교회 압수수색은 잘못... 美 정부 지켜보고 있어"
빌드업코리아(대표 김민아)가 지난 5~6일 이틀간 일산 킨텍스에서 '빌드업코리아 2025'를 개최했다. 이 행사는 'Born to Lead, Build the Nation(리더로 타고나, 국가를 세우다)'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주최 측에 따르면 이는 자유민주… 
[강훈 기자의 교회 탐방] 거룩한 희망품고 예배하는 우리주님교회
부천시 괴안동에 있는 <우리주님교회>는 여러 가지로 특별한 교회다. 우리주님교회는 그룹홈 사역을 하는 김에스더 목사와 동역하는 정규애 사모 그룹홈 행정 실무를 주관하는 김광황 성도가 중심이 되어 그룹홈 아이들과 함께… 
손현보 목사 "구속영장, 나라 심각성 깨닫는 계기 되길"
구속영장이 청구된 손현보 목사(부산 세계로교회)가 "구속돼도 상관 없다"며 "제가 구속됨으로써 국민들이 심각성을 깨닫게 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영장실질심사를 3일 앞둔 가운데 손현보 목사는 9월 5일 오후 … 
"신냉전 열리나? 확고한 안보와 동맹 견고히 해야"
한국교회언론회(대표 임다윗 목사, 이하 언론회)가 '중·러·북에 의한 신냉전의 시대가 열리는가? 확고한 안보와 국방 태세와 동맹을 견고히 해야'라는 제목의 논평을 5일 발표했다. 언론회는 이 논평에서 "지난 3일 중국의 천… 
검찰, 세계로교회 손현보 목사 구속영장 청구
부산지방검찰청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세계로교회 손현보 목사에 대한 구속영장을 3일 청구했다. 영장실질심사는 오는 8일 오후 2시 부산지방법원 251호 법정에서 열릴 예정이다. 앞서 지난 3월, 부산광역시선거관리위원… 
김장환 목사, '2025 한미동맹대상' 수상자로 선정돼
한미동맹재단과 주한미군전우회는 올해 '2025 한미동맹대상' 수상자로 극동방송 이사장 김장환 목사(91)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한미동맹대상은 한미동맹 발전에 기여한 개인이나 기관을 선정해 시상하는 상으로, 지난해 제1회 대… 
"양에게 필요한 건 설교자 아닌 목자... 삯꾼 되지 말자"
"하나님은 우리를 '선한 목자'로 부르셨습니다. 선한 목자는 양을 위해 목숨을 버립니다." 김병삼 목사(분당 만나교회)가 목회자들 앞에서 "양들에게 필요한 것은 설교가가 아닌 목자"라며 "양을 향한 사랑과 온유함을 갖추자. … 
오픈도어 "사하라 이남 기독교 박해, 세계 최악"
한국오픈도어선교회(사무총장 김경복 선교사, 이하 오픈도어)가 아프리카 기독교 박해의 심각성을 알리며 한국교회의 관심과 기도를 촉구했다. 오픈도어 김경복 사무총장은 2일 중랑구에 위치한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옥한흠 목사 15주기... 그의 전도 철학과 설교학적 유산은?
고(故) 은보(恩甫) 옥한흠 목사의 15주기를 기념하는 학술 세미나가 1일 오후, 분당우리교회(이찬수 목사)에서 열렸다. 이번 세미나는 '옥한흠 목사의 전도 철학과 설교학적 유산'을 주제로, 제자훈련과 대각성 전도집회를 중심으… 
"故 옥한흠 목사님의 믿음의 유산 세 가지는..."
故 은보 옥한흠 목사 15주기 기념예배 및 제10회 은보혜강상 시상식이 2일 서울 사랑의교회 본당에서 진행됐다. 먼저 이권희 목사(신일교회)가 사회를 본 1부 기념예배에선 오주환 목사(예안교회)가 기도했고, 포에버찬양대의 … 
코로나 이후 '이런 교회'는 부흥했다... 특징 5가지는?
지난달 단행본 '부흥하는 교회 쇠퇴하는 교회'를 발간한 목회데이터연구소(이하 목데연)가 이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부흥하는 교회의 특징 5가지'를 2일 소개했다. 목데연은 책 '부흥하는 교회 쇠퇴하는 교회' 제작을 위해 전… 
김장환 목사, 압수수색에 입장... "극동방송, 이번 사건과 무관"
극동방송 이사장 김장환 목사가 지난 8월 28~29일, 극동방송 라디오를 통해 최근 자신에 대한 특검의 압수수색과 관련, 입장을 밝혔다. 김장환 목사는 "이번 사건과 관련해 극동방송은 어떠한 관련도 연관도 없음에도 불구하고,… 
두란노 아버지학교 30주년... 44만여 명 수료자 배출
서울 양재온누리교회에서 최근 열린 두란노아버지학교 30주년 기념 세계대회 '파더블레싱(Father Blessing) 2025'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이번 행사는 '아버지가 살아야 가정이 산다'는 슬로건 아래 지난 30년간의 아버지운동 여정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