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부당하는 것은 고통스럽다. 우리 모두는 소속되길 원하고, 우리가 누구인지 인정 받고, 한 인간으로서 소중히 여김을 받기 원한다. 그러나 인정받기 원하는 사람들에 의해 거부당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 우리는 어떻게 거부 반응을 처리해야 할까?
최근 영국 크리스천투데이는 '다른 사람에게 거절당하는 고통을 극복하는 법'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게재했다.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은 거절당하는 고통을 감당할 수 없다. 우리는 어떤 일을 할 때, 우리가 기쁘게 하려는 사람들에게 칭찬받고 인정받기 위해 노력한다. 부모님, 배우자, 자녀, 가족 및 친구들을 기쁘게 하려고 노력한다. 그렇게 할 때 우리는 스스로를 소모한다.
거절의 고통은 거부 자체의 순간 그 이상이다. 그것은 이렇게 영향을 미친다.
-첫째, 당신은 사람을 기쁘게 하고 그들에 의해 받아들여지기를 원한다. 누구든지 그것이 직장상사이든 아내이든, 누구든지간에 당신은 마음을 기쁘게 하고 그들에 의해 환영받을 욕망을 키운다. 당신은 의도를 창조한다.
-다음으로, 당신은 인정받고 싶어하는 사람을 기쁘게 하기 위한 방법을 생각한다. 당신이 할 수있는 일, 그것이 얼마나 효과적일지를 신중하게 생각한다. 당신은 전략을 세운다.
-그런 다음, 당신은 자신을 움직이고 의도와 전략에 따라 행동하기 시작한다. 당신은 관심있는 사람을 기쁘게 하기 위한 노력에 투자한다. 당신은 시간, 에너지, 심지어는 자원을 제공한다.
그러면 이 모든 일이 끝난 후 당신이 보거나 들으려는 것은 아주 크고 따뜻한 감사의 말이다. 맞습니까? 당신은 당신의 사려 깊음, 걱정, 선의로 찬사를 받을 것이라고 상상한다. 그러나 그러한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
거부가 발생한다.
당신은 자신이 한 모든 것을 마친 후에 당신이 가치 있다고 생각한 감사를 거절당한다. 당신은 올바르게 행동하고 계획을 잘 세우고 계획을 완벽하게 수행했다. 그러나 당신은 갈망하고 있는 확언을 받지 못했다. 당신이 원했던 감동과 박수를 받지 못했다.
당신은 거절당했다.
거절 당하면 정말 힘들다. 너무 힘들어서 다른 사람들에게 다시 좋은 일을 하는 것이 어렵다고 느낄 수도 있다. 당신을 받아들이지 않을 수도 있는 사람들에게 시간, 에너지 및 자원을 투자하고 싶지 않을 것이다. 당신은 냉소적인 사람이 된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우리에게 어떻게 반응 하는지를 제어 할 수 없다. 우리가 통제 할 수 있는 것은 우리 자신이다. 우리가 통제 할 수있는 것은 우리의 갈망, 생각, 행동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을 통제하거나 조작하려고 할 수 없으며 그렇게 해서는 안된다. 우리의 반응이 그리스도와 같아지기를 원한다.
주 예수님 자신의 경험에 대해 생각해보라. 자기 땅에 오셨지만 자기 백성이 영접하지 않았다(요 1:11). 그분은 사람에게 유익한 모든 일을 하셨지만 사람들은 그분을 거부했고, 심지어 예수님을 십자가에 매달았다. (십자가는 범죄자들에게만 주어진 최악의 형벌이었다.) 그는 범죄자였습니까? 그는 아니었다. 그 분은 십자가에서 마귀의 일을 파괴하고 하나님의 사랑을 보여주었다(요일 3:8, 4:9, 요 3:16, 로마서 5:8, 고린도후서 5:19).
그러나 우리는 주 예수님이 지상 사역 중에 가장 거절당한 사람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그 분은 우리가 보기에 흠모할 만한 아름다운 것이 아무 것도 없었다(이사야 53 : 2). 그는 화려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 분은 우리를 구해주셨다. 그 분은 우리를 사랑했다. 그 분은 자기 죄를 회개하는 사람들을 용서하신다. 그 분은 억압받는 사람들에게 자유를 주었다. 그 분은 믿는 사람들에게 생명을 주신다. 그 분은 우리 모두를 두 팔로 받아 주시고 절대로 우리를 멀리하지 않을 것이다(요 6:37).
거부 당할 때 예수님이 당신을 위해 간절히 바라는 것에 대해 생각해보라(히브리서 12:2). 그는 당신을 위해서 죽었다. 그는 하나님에 의해 길러졌으며 지금까지도 그분은 당신을 위해 중보기도하신다(롬 8:34, 히브리서 7:25). 그분은 당신을 너무나 사랑하신다. 그분의 사랑에서 당신을 분리시킬 수 있는 어떤 것도 없다고 약속하신다(롬 8:31-39).
거절당했습니까? 예수님께 나아가서 그에게 고통을 내려놓으십시오. 당신은 하나님의 사랑을 얻기 위해 열심히 일할 필요가 없다. 이미 널 사랑하신다. 그 분께 나아가라. 그리고 다시 다른 사람들과 얼굴을 마주해야 할 때 그 분이 한 것처럼 최선을 다하라.
당신은 분노, 상처, 괴로움과 같은 감정을 넘어서 사랑하기로 마음 먹었다. 그 사람을 무조건적으로 용서하라. 그렇게 할 때,이 상황에서 당신을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지를 예수님께 증명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