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대부분의 목회자는 관계성, 신체적, 정서적, 정신적 건강 면에서 일반 기독교인과 일반 성인에 비해 열악한 처지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문적인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에 따르면, 기독교 여론조사기관 바나그룹(Barna)은 신앙 기반 테크 기업 글루(Gloo)와 공동으로 최신 보고서 ‘교회 현황’(State of the Church)을 발표했다.

목회자들의 전반적인 웰빙과 그들의 역할에 대한 인식을 강조한 해당 보고서에 따르면, 목회자 중 대부분은 자신들의 삶에서 가장 큰 도움이 필요한 영역이 어디인지 알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회자 가운데 절반 이상(52%)은 멘토, 자문가, 코치, 상담사 등 전문적인 도움을 전혀 받지 못하고 있다. 도움을 구할 때는 개인 멘토(22%)나 영적 조언자(17%)와 같이 보다 개인적인 차원의 도움을 받는 경향이 있다.

목회자 중 12%는 치료사와 상담을 받고 있다고 답했고, 11%는 전문 멘토와 상담을 받고 있다고 답했으며, 3%는 결혼 상담사와 상담을 받고 있다고 답했다. 9%는 전문 상담사와 상담을 받고 있다고 답했다.

연구자들은 목회자들이 ‘관계, 직업, 재정, 건강, 신앙’을 포함한 삶의 필수 영역에서 얼마나 발전했는지 0~100점 척도로 평가했다.

전체적으로 목회자의 평균 ‘번영 점수’(flourishing score)는 76점으로 성인 평균(71점)보다 높게 나왔다.

하지만 세부 항목을 보면, 목회자들은 관계 영역에서 성인(79점)과 실천적 기독교인(85점)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67점을 기록했다.

또한 신체적·정신적 건강 부문에서도 69점을 기록해, 성인(73점)과 실천적 기독교인(79점)에 비해 낮은 점수를 받았다. 한편 재정 부분에서는 70점을 기록했으며, 이는 미국 성인(62점)과 실천적 기독교인(66점)들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다.

특히 관계성과 정신적 안녕(Well-being) 부문은 일반인보다도 낮은 점수를 기록, 목회자들이 인간관계 및 내적 건강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시사했다.

문제는 목회자들이 정작 본인의 취약한 부분을 잘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목회자들이 가장 필요하다고 느끼는 지원은 ▲리더십 개발 ▲영적 성장 ▲재정적 조언 등이다. 이는 그들이 이미 상대적으로 잘하고 있는 영역이다.

연구진은 “관계(67점)와 정신적 건강(69점)이 가장 낮았음에도, 해당 분야에 대한 지원 요구는 거의 없었다”며 “자신의 가장 큰 필요를 잘못 파악하는 경향이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연구는 정기적인 영적·정서적 지원을 받는 목회자일수록 직무 만족도가 높고, 반대로 일과 삶의 균형이 무너진 목회자일수록 외부 지원을 덜 받는 경향이 있다고 밝혔다. 이는 가장 지원이 필요한 이들이 가장 지원을 받지 못하는 악순환이 형성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보고서는 또한 목회자들이 은퇴에 대한 불안을 크게 느끼고 있으며, 이는 특히 젊은 세대에서 더욱 두드러진다고 밝혔다. 64%는 어느 정도 은퇴 시점에 자신감을 가진다고 답했지만, ‘완전히 자신 있다’고 답한 이는 20%뿐이었다. 36%는 ‘자신 없다’거나 ‘모르겠다’고 답했다. 특히 40세 미만 목회자의 절반 이상이 은퇴에 대해 불안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경제적 불안정성 또는 보다 현실적인 은퇴 인식 때문으로 분석된다.

보고서에 따르면, 향후 10년 내 목회자의 27%가 은퇴 계획을 밝혀, 후임 리더십 양성 및 승계 준비의 긴급성이 대두되고 있다.

 

목회자 정신 건강 설문 조사 결과
(Photo : www.barna.com/) Pastoral Security & Community Relate to Mental Health, Barna Research 2023.
목회자 외로움과 소외감 조사 결과
(Photo : www.barna.com/) Feeling of Loneliness & Isolation, Among Pastors, Barna Research, 2022
목회자들이 전문가의 지원을 구하는 빈도
(Photo : Barna.com) Frequency of Seeking Professional Support, Among Pastors. Barna Research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