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키스탄에서 소수 종교 집단에 대한 폭력이 계속되는 가운데 인권운동가들은 정부가 지난 1월 8일(이하 현지시간) 발표한 종교자유를 증진하고 비무슬림 신앙을 보호한다는 성명을 거짓으로 여긴다고 주장했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에 따르면 미 국무부는 지난 4일 미얀마, 중국, 이란을 포함해 파키스탄을 '종교자유에 대한 심각한 침해에 가담하거나 용인한 국가'로 지정했다. 이 보고서는 각국 정부에 폭력, 소수 종교에 대한 공격, 평화적 표현에 대한 장기간의 징역형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파키스탄 외무부는 성명을 내고 이 목록에 포함된 데 대해 실망감을 표하며 "해당 목록은 편향되고 자의적인 평가에 근거하고 현실과 동떨어져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파키스탄은 종교간 화합의 풍부한 전통을 지닌 다원주의 국가"라며 "파키스탄은 종교 자유를 증진하고 소수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광범위한 조치를 취했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한 고위 교회 지도자이자 저명한 권리 옹호자인 파키스탄 교회 회장 아자드 마샬 주교는 파키스탄이 소수 종교인들에게 안전한 곳이 아니라며 지속적인 학대를 언급했다. 

그는 지난 8월 16일 파이살라바드 지역 자란왈라 테절(Jaranwala tehsil)의 여러 교회와 기독교인 가정에 대한 폭력 공격, 끊임없는 신성모독 혐의, 결혼을 가장하여 이슬람으로의 강제 개종 희생양이 되는 미성년 기독교인과 힌두교 소녀의 숫자 증가, 소수민족 예배 장소에 대한 공격 증가를 언급했다. 

지난해 8월 16일, 기독교인 2명이 무슬림에 의해 거짓 신성모독 혐의를 받게 된 후 무슬림 지도자들의 선동을 받은 폭도들은 20여개 교회 건물을 불태우고 수십여 기독교인 가정과 사업체를 약탈했다. 

폭동은 파이살라바드 지역 자란왈라 지역에 있는 시네마초크의 무슬림 주민들이 '록키'(Rocky)로 알려진 우마르 살림(Umar Saleem)이 꾸란의 페이지를 모독하고 신성모독적인 논평을 썼다고 비난한 이후 시작되었다. 

마샬 주교는 지난 9월 라호르 고등법원에 폭동의 조사를 위한 사법위원회 구성을 위한 청원서를 제출했지만 펀자브 정부는 사건 조사를 위해 이미 합동 조사팀을 구성했기 때문에 사법 조사가 필요하지 않다고 법원에 말했다. 지난 12월 법원은 펀자브 정부에 결정을 재검토하라고 지시했지만 이후 지연됐고 중요한 문제는 보류 상태로 유지됐다. 

마샬 주교는 파키스탄 정부가 신성모독에 대한 허위 주장을 범죄화하라는 요구도 무시해 기독교인들이 재판 결과를 기다리며 몇 달, 몇 년 동안 감옥에 갇히는 사건이 급증했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는 또한 기독교와 힌두교 공동체의 미성년 소녀들의 강제 개종과 강제 결혼을 금지하는 법률 제정에도 실패했다"라며 "우리의 어린 딸들이 결혼을 명목으로 성 착취를 위해 무슬림 남성들에게 납치당할 것이라는 두려움이 계속해서 괴롭힌다. 그러나 정부가 아이들에 대한 이러한 야만성을 방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징후는 없다"라고 했다. 

마샬 주교는 오는 2월 8일 총선에서 소수 종교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춘 새 정부가 탄생할 것이라는 희망을 피력했다.  

그는 "우리의 문제를 경청할 뿐만 아니라 해결책을 실천하는 리더십을 기대하고 기도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삼손 살라마트 '평등을 위한 운동'(Rwadari Tehreek) 의장도 마샬 주교의 주장에 동의했다. 

그는 CDI-모닝스타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파키스탄에서 종교 자유가 심각하게 억압되어 소수 종교인의 삶이 안전과 보안 측면에서 더욱 어렵고 예측 불가능해졌음을 입증하는 눈에 띄는 징후와 지표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는 종교 자유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정책을 재설정해야 한다"라며 "국가 기구가 파키스탄의 이미지 개선을 진지하게 생각한다면, 소수 종교인들이 문자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동등한 파키스탄 시민이 되도록 보장하기 위해 헌법을 개정해야 한다. 신성모독법 오용을 막기 위해 대규모 의회 토론을 시작하고 종교적 동기에 의한 폭력을 방지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