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창조의 질서와 인간의 원죄를 모르는 사람들은 성선설이니 성악설이니 하며 논쟁을 벌인다. 특히 좌익사상에 매몰된 좌파들은 인간의 본성을 모르고 순진한 생각으로 힘이 없으면 돌봐줘야지 왜 침략하여 쳐들어오느냐고 항변한다. 이들은 눈에 보이고 듣는 세상이 전부인 것으로 착각하며 사는 인생들이다. 이성과 감성을 초월하는 영적인 세상이 존재함을 모르기 때문이다. 특히 전교조 교사들은 창조의 질서와 세상 이치에 둔감하고 무지하여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위대한 존재인지 모르고 순진한 아이들을 현혹해서 지금의 이상한 세대를 만들어 놨다. 필자의 아이가 고등학교 때 이상한 말을 해서 이들의 실체를 잘 알고 있다. 모든 것이 내 탓이다. 내가 거듭나고 변화되어야 세상이 달라지는 것이다. 이로써 나라를 잃은 수많은 백성들은 살길을 찾아 미국을 비롯한 만주와 일본 등으로 이주를 택했다. 우리나라 이민 역사는 1903년 하와이 이민을 그 시초로 본다. 따라서 가장 오래된 주미 한인의 이민역사는 올해로 120년이 되는 역사적인 해이다.
성경에서 120년은 그 의미가 남다르다. 모세 때문이다. 모세는 이스라엘 민족의 지도자로 120세에 죽음을 맞이한 인물이며 레위 족속이고 당시 세계 최고의 문명지인 애굽에서 태어났다. 그는 갈대 상자의 기적으로 바로 왕의 공주의 아들로 입양되어 40세까지 세계 최고의 학문과 무예를 닦았다. 어느 날 모세는 동족을 괴롭히는 애굽인을 쳐 죽인 것이 탄로나 왕실에서 도망쳐 홍해 건너 하나님의 산인 호렙산(시내산) 기슭에서 미디안 제사장 이드로의 사위가 되어 양 무리를 치며 지내다 80세에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아 이스라엘 민족의 지도자가 된 인물이다. 이후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과 동고동락하며 광야 40년 동안 하나님의 이적과 기적으로 2백만 명이 넘는 백성들을 인도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위대한 지도자다. 모세는 오합지졸의 이스라엘의 백성들을 하나님으로부터 십계명을 친수하여 국가로써의 기틀을 세웠으며 장인 이드로의 도움으로 천부장 제도를 조직하여 행정조직과 군대조직을 완성했다. 또한 하나님의 신(神)이 거하시는 성막을 건립하여 이스라엘 민족이 가나안 땅을 향하여 행진할 때 하나님은 앞서 행하시고 거할 장막 칠 곳을 찾으시고 낮에는 구름기둥으로 밤에는 불기둥으로 인도하셨다. 가나안 땅이 보이는 광야생활의 끝자락인 모압 평지에 도착한 이들은 이제 들어가서 가나안 땅만 점령하면 이스라엘 국가를 건국할 수 있는 모든 조건을 갖추게 됐다. 이때 모세의 나이가 120세였다.
창조주 하나님은 천지만물을 창조하시고 마지막 날에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인간을 창조하시고 복을 주셨다. 그러나 인간은 다 양 같아서 하나님을 떠나 각기 제 길로 갔기 때문에 하나님은 인간을 지으신 것을 크게 실망하시고 당대의 의인 노아와 그의 가족을 제외한 모든 인간을 홍수로 쓸어 멸하시고 노아의 아들 셈의 후예 중에 한 사람을 선택하였는데, 그가 바로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이다. 어느 날 아브라함은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는 하나님 말씀에 순종하여 가나안 땅에 들어왔으며 후에 그의 자손들은 기근을 피해 애굽의 고센 땅으로 내려가 성장하여 이스라엘의 민족이 됐다. 하나님은 출애굽 후에 이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인 십계명을 주셨다. 시내산에 강림하신 하나님은 두 번씩이나 돌 판에 기록하여 모세에게 친수하신 율법이 바로 '십계명'이다. 십계명 말씀을 통해서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이 복을 받으며 죄악으로부터 구원받기를 원하셨다. 십계명의 말씀을 요약하자면 "나 외에는 다른 신을 네게 두지 말지니라. 아무 형상의 우상을 만들지 말고 섬기지 말지니라.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부르지 말지니라. 안식일을 지켜 거룩하게 할지니라. 네 부모를 공경할지니라. 살인하지 말지니라. 간음하지 말지니라. 도적질하지 말지니라.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 하지 말지니라.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지니라"고 하였다. 하나님은 십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풀고 장수하며 큰 복을 누리리라고 약속하셨다.
하나님으로부터 십계명을 비롯한 율법과 규례와 법규를 받은 모세는 출애굽 40년 11월 1일 가나안 땅이 바라보이는 요단강 동편의 모압 고원의 평지에서 이스라엘의 새로운 세대들에게 전한 핵심적인 말씀이 신명기다. 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말씀이 바로 신명기이다. 요지는 이스라엘 백성은 앞으로 점령할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에서 오직 하나님의 말씀의 명령에 순종하라는 것이다. 이스라엘 민족이 사는 길을 가르쳐 주었다. 하나님의 말씀은 능력이고 하나님의 말씀은 지혜이며 하나님의 말씀은 광대하심과 권능과 영광과 이김과 위엄임을 알고 가슴팍 신앙의 말씀만이 살길임을 강조한 것이다.
신명기에서 모세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애굽의 바로 왕의 술수를 굴복시킨 일과 출애굽하여 하나님께서 친히 광야 40년 동안 이스라엘 백성을 인도하셨음을 상기시켰다. 이제 가나안 땅 정복을 앞두고 백성들에게 지금까지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하셨음을 강조하고 앞으로도 함께 하실 것을 믿고 담대하라며 말씀을 가르친 것이다. "내가 너희에게 말하기를 그들을 무서워 말라 두려워하지 말라 너희 앞서 행하시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애굽에서 너희를 위하여 너희 목전에서 모든 일을 행하신 것 같이 이제도 너희를 위하여 싸우실 것이며 광야에서도 너희가 당하였거니와 사람이 자기 아들을 안음같이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의 행로 중에 너희를 안으사 이곳까지 이르게 하셨느니라 하나 이 일에 너희가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믿지 아니하였도다. 그는 너희 앞서 행하시며 장막 칠 곳을 찾으시고 밤에는 불로 낮에는 구름으로 너희의 행할 길을 지시하신 자니라(신1:29~33)"고 상기시켰다.
"그런즉 너는 오늘날 상천하지에 오직 여호와는 하나님이시요 다른 신이 없는 줄을 알아 명심하고 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여호와의 규례와 명령을 지키라 너와 네 후손이 복을 받아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서 한없이 오래 살리라(신4:39~40)"고 축복하셨다. 이는 한 분 하나님밖에는 다른 신이 없음을 알고 오직 하나님만 섬기라고 가르친 것이다.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오늘날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에 행할 때에든지 누웠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를 삼고 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문에 기록할지니라(신6:4~9)"고 강조하였다. 부모가 자식을 말씀으로 양육할 것을 강조하신 것이다.
모세는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행하는 모든 민족은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민족이 되리라고 축복하셨음을 상기시켰다.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삼가 듣고 내가 오늘날 네게 명하는 그 모든 명령을 지켜 행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세계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실 것이라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하면 이 모든 복이 네게 임하여 네게 미치리니 성읍에서도 복을 받고 들에서도 복을 받을 것이며 네 몸의 소생과 네 토지의 소산과 네 짐승의 새끼와 우양의 새끼가 복을 받을 것이며 네 광주리와 네 떡 반죽 그릇이 복을 받을 것이며 네가 들어와도 복을 받고 나가도 복을 받을 것이니라(신28:1~6)"고 축복하셨다. 이는 하나님을 믿는 백성은 이스라엘 민족뿐만 아니라 누구나 복을 받아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개인과 가문이 되며 세계의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난 최고의 국가와 민족으로 만드시겠다고 약속하신 것이다. <다음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