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에서 기독교인이 성경을 소지한 것이 적발되면 사형에 처하고,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 전원이 종신형을 선고받은 사실이 드러났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에 따르면, 미국 국무부가 이달 발표한 ’2022년 국제 종교 자유 보고서’는 약 7만명의 기독교인이 북한에 수감되어 있고, 그곳에서 수감자들이 가혹한 환경과 신체적 학대에 직면해 있다고 지적했다.

이 보고서는 기록된 인권 침해 사례의 90%가 “북한 국가안전본보위부가 기독교인과 샤머니즘 신봉자에 대해 저지른 만행”이라고 밝혔다.

보고서는 북한 인권 시민단체 ‘미래한국’의 자료를 인용해 북한 정부가 종교 의식을 행하거나, 종교 물품 소지, 또는 종교인과 교제하는 개인에 대해 체포 및 구금에서부터 고문, 강제 노동, 추방 및 생명권 박탈에 이르는 박해를 자행한다고 전했다.

미래한국이 151명의 북한 기독교인 여성을 인터뷰한 2021년 보고서에 따르면, 강제 노동, 성폭력, 자의적 구금, 고문 및 추방이 가장 흔한 박해의 형태이다. 또 탈북자들은 북한의 교과서가 반종교적이며, 과거 기독교 선교사들을 강간, 장기 적출, 살인 등의 악행을 저지른 인물로 묘사하고 있다고 전했다.

국무부 보고서는 북한 정부가 기독교인 뿐만 아니라, 샤머니즘을 믿는 주민들마저 강제노동 수용소나 재교육 시설에 6개월에서 수년 동안 구금한다고 밝혔다.

한 피해자는 보고서에서 “(관리들이) 밥도 제대로 주지 않고 혹독하게 일을 시켰다. 나는 영양실조에 시달렸고 살아남지 못할 것이라고 확신했다. 물만 마셔도 계속 설사를 했고 몸무게는 겨우 35kg에 불과했다”고 했다. 다른 제보자들도 시설 내부의 구타, 오염된 음식 섭취, 장시간 불편한 자세 강요, 폭언 등에 대해 진술했다.

보고서는 특히 기독교인들의 경우 15년에서 종신형에 이르는 가장 혹독한 형량을 선고받는다고 밝혔다. 지난 2009년, 신앙 관습과 성경 소지를 이유로 체포된 일가족은 정치범 수용소로 이감되었고, 2살 자녀를 포함한 온 가족이 종신형을 선고받았다.

2022년 12월, 미국 정부는 북한의 ‘조직적이고 광범위하며 심각한 인권 침해’를 규탄하는 유엔 결의안을 공동 발의했다. 이 결의안은 종교나 신념의 자유를 행사하는 개인에 대한 즉결 처형을 포함한 인권 침해에 대해 상당한 우려를 표명했다.

미국 국제종교자유위원회(USCIRF)는 2021년 보고서 ‘조직적 박해 – 북한의 종교적 자유 침해 기록’에서 2020년 문서화된 위반 행위가 북한이 “기독교의 모든 흔적을 제거하기 위해 고안된 것으로 보인다”고 풀이했다.

이 보고서는 “북한의 모든 기독교 신자와 기관을 말살하려는 운동은 잔인할 정도로 효과적이었다”며 “국가안전보위부의 활동, 중국으로 확장된 정보원 네트워크, 출구 없는 정치범 수용소의 존재, 처형, 학교, 직장 및 이웃을 통한 억제 교육 및 체계를 통해 계속된다”고 밝혔다.

지난 4월 유엔인권이사회는 21년 연속으로 북한인권결의를 채택하여 국제사회의 심각한 우려를 반영했다.

글로벌크리스천릴리프(Global Christian Relief, 구 오픈도어 USA)가 올해 발표한 월드와치리스트(WWL) 보고서에서 북한은 2022년 세계 최악의 박해국인 아프가니스탄을 제치고 다시 1위에 올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