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교회성장 전문가인 톰 레이너 박사가 최근 웹사이트 '처치앤서즈'(churchanswers)에 '목회자의 생애주기'라는 제목으로 글을 게재했다.

그는 "거의 30년 동안 우리는 목회자의 임기를 추적해 왔다. 일부 범주는 동일하지만 기간에 대한 설명은 계속 발전해왔다. 우리는 지금 포스트 팬데믹, 포스트 기독교 시대에 있다. 변경사항은 중요하다"라며 글을 시작했다.

그는 "물론 이러한 주기는 일반화다. 항상 예외가 있을 것이다. 여기에서 오늘날 목회자의 생애주기를 볼 수 있다"라고 했다.

1. 허니문: 0~6개월.

이 시대는 점점 짧아지고 있다. 처음 목회자의 생애주기를 보고하기 시작했을 때 그 기간은 3년 정도였다. 이제 6개월로 단축되었다. 교인들은 종종 교회의 미래에 대해 두려워한다. 그들은 종종 비현실적인 기대를 가지고 목회자들을 초청한다. 많은 교인들이 그러한 기대를 부응하지 못할 것이라는 사실을 깨닫는 데는 그리 오래 걸리지 않는다.

2. 도전과 갈등: 6개월에서 4년.

허니문 기간은 더 짧고 도전과 갈등의 시대는 더 길다. 20년 동안 목회자의 임기는 2년에 불과했다. 이제 목회자는 그것이 3년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분명히 이 시기는 목회자들이 사임하거나 해고당하는 가장 흔한 시기이다.

3. 수용과 안정: 4년에서 7년.

수년 동안 우리는 이 단계를 목회자 삶의 성장기라고 불렀다. 팬데믹 이전까지는 목회자가 다른 어떤 시점보다 이 시기에 교회를 성장으로 이끄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이 시기는 갈등의 시기가 지나고 수용과 안정의 시기라고 말한다. 이 시기에 교회의 성장은 과거처럼 흔하지 않다.

4. 변곡점: 7년에서 10년.

이 단계는 장기 목회자의 결정점이 된다. 이 시점에서 교회가 성장 단계를 갖는 것이 가능하다. 그러나 목회자가 대사명 성장을 위해 교회 인도를 중단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러한 현실은 목회자가 은퇴를 앞두고 있는 경우 더욱 두드러질 수 있다. 이것이 우리가 그것을 변곡점이라고 부르는 이유다. 교회의 성장과 건강은 분명히 긍정적이거나 분명히 부정적이다.

5. 미스터리: 10년 후.

아직 이 단계의 이름을 지정할 충분한 데이터가 없다. 일관된 패턴을 볼 수 없기 때문에 그것을 정의하려는 모든 시도는 쓸데없는 것처럼 보인다. 임기 10년이 지난 목회자의 사역의 효능은 미스터리로 남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