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 선언, 북핵에 보다 강화된 확장억제 방안 담겨
합의 이행 과정서 현실에 맞게 보완해 나가는 노력도
의회 연설도 주목... 언더우드·아펜젤러 등 선교사 거명
기독교 정신이 헌법 기초 됐다는 메시지, 울림 될법해" 

한국교회연합(대표회장 송태섭 목사, 이하 한교연)이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국빈 방문 성과를 환영하며, 한미동맹이 든든한 초석 위에 세워지기를 희망한다"라는 제목의 성명을 1일 발표했다.

한교연은 이 성명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을 국빈 방문해 바이든 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북핵 억제를 위한 강화된 한미간의 공조를 담은 '워싱턴 선언'을 발표했다. 이 선언이 북핵에 보다 강화된 확장억제 방안을 담았다는 점에서 환영하며, 실질적이고 가시적인 이행으로 이어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어 "한미 두 정상이 발표한 '워싱턴 선언'은 북핵에 대응해 미국의 핵우산 계획을 공유하고 유사시 핵우산이 즉각 작동하도록 한다는 것과 핵무기를 탑재한 전략 핵잠수함, 항모, 폭격기 같은 미 전략 자산을 더 자주 전개하기로 했다는 점에서 커다란 의의가 있다"며 "북한이 핵 공격을 감행할 시 미국의 핵 전략 자산으로 신속하고 압도적인 대응을 취하기로 한 것도 중요한 성과 중 하나"고 했다.

이들은 "미국이 보유한 핵 전략자산의 공동기획을 위한 한·미 '핵 협의 그룹(NCG)'을 창설하고, '핵 탄도미사일 잠수함'과 전략폭격기 등 미군의 전략자산을 한반도에 수시로 전개하기로 함으로써 북한에 보내는 분명한 경고 메시지가 될 수 있다고 본다"고 했다.

"그런데 워싱턴 선언에는 한국이 핵확산금지조약(NPT)에 따른 비확산 의무를 재확인하는 내용이 들어갔다"는 이들은 "이는 한국의 독자적인 핵무장 포기선언으로 북한이 핵 공격을 감행할 시 미국의 지원만 바라봐야 하는 처지가 되지 않을까 우려스럽다"고도 했다.

한교연은 "북한의 핵을 탑재한 ICBM이 미국 본토를 겨냥할 때 과연 미국이 자국의 방위를 포기하고 우리를 얼마만큼 지원할 것인지 우리 국민의 불안감이 가중될 수 있다"며 "따라서 합의를 이행하는 과정에서 한미 두 나라가 현실에 맞게 보완해 나가는 노력을 게을리해선 안 될 것"이라고 했다. 

또한 "윤 대통령의 이번 방미에서 특히 주목을 끈 것은 워싱턴 미 의사당 상하원 합동 연설"이라며 "그 자리에 윤 대통령은 언더우드·아펜젤러 선교사 등 과거 우리나라에 와 복음을 전한 미국 선교사들의 이름을 거명하며 '이들의 헌신과 노력에 의해 전해진 자유와 연대의 가치가 대한민국 헌법의 기초가 되었다'고 밝혔다"고 했다.

이들은 "이승만 초대 대통령을 시작으로 일곱 명의 한국 대통령이 미국을 국빈 방문해 미 의사당에서 연설했지만 130여 년 전 한국에 와 복음·교육·의료 선교사역에 투신한 미국 선교사들의 이름을 거명한 건 윤 대통령이 처음"이라고 했다.

한교연은 "윤 대통령이 이번 연설에서 호러스 언더우드, 헨리 아펜젤러, 메리 스크랜튼, 로제타 홀 등 초기 선교사들을 거명한 것은 미국 선교사들이 전한 복음과 기독교적 가치 즉 '자유와 연대'가 한국사회를 변화시켰고, 오늘의 대한민국을 이끌어 가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는 것에 방점이 있다"며 "선교사들에 의해 전승된 기독교 정신이 대한민국 헌법의 기초가 됐다고 한 윤 대통령의 메시지는 미국 사회에도 큰 울림이 될법하다"고 했다.

끝으로 한교연은 "올해는 한국과 미국이 동맹관계를 맺은 지 70주년이 되는 해다. 한국과 미국은 6.25 전쟁이 끝난 1953년 10월 1일 '한미상호방위조약'을 체결했다"며 "이런 특별한 의미를 지닌 윤 대통령의 이번 미국 국빈 방문이 두 나라 사이의 '자유와 연대의 가치'를 더욱 공고히 하고, 한미동맹을 든든한 초석 위에 세우는 역사적인 결실로 나타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