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하원의원 8명이 "영국의 기독교인들이 종교적 자유, 심지어 사상의 자유에 대한 실존적 위협에 직면에 있다"며 우려를 나타냈다.

영국 크리스천투데이(CT)에 따르면, 최근 칩 로이(Chip Roy)를 비롯한 미 하원의원 8명은 라샤드 후세인(Rashad Hussain) 국제종교자유 대사 앞으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서한을 보냈다.

이들은 "영국이 전국적으로 낙태 시술소 주변을 금지 구역으로 설정해 불안한 길을 걷고 있다"며 "지방시의회는 '공공 공간 보호 명령'에 따라 완충 구역을 지정하고, 그 안에서는 평화로운 낙태 반대 활동도 범죄로 규정하고 있다"고 했다.

5개 주에서 통과된 '낙태 서비스'(안전 접근 구역) 법안에 따라, 낙태를 반대하는 사람들은 낙태 시술소 100m 이내에서 낙태의 대안에 대한 정보가 담긴 전단지를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조용히 기도하는 것조차 금지된다.

최근 2명의 낙태 반대 운동가인 이사벨 본-스프루스(Isabel Vaughan-Spruce)와 션 고(Sean Gough) 가톨릭교회 신부는 폐쇄된 낙태 시술소의 완충 지역 내에서 조용히 기도했다가 이용자들을 위협한 혐의로 기소됐다. 두 사람 모두 지난 2월 영국 법원으로부터 무죄를 선고받았다.

의원들은 "영국은 지금 언론의 자유, 종교의 자유, 심지어 사상의 자유에 대한 실존적 위협을 초래할 수 있는 위기에 서 있다"며 "의회가 잉글랜드와 웨일스 전역의 낙태 시설 주변에 이러한 반종교적 자유 검열 구역을 시행하는 법안을 고려하고 있어 더욱 불안하다"고 했다.

이어 "침묵으로 기도하는 기독교인을 체포하는 것은 개인의 근본적인 자유에 대한 공격이며, 이는 끔찍하고 불필요하게 과장된 행위"라고 했다.

아울러 "전 세계적으로 종교의 자유를 증진시키기 위해 이 문제를 다룰 것을 촉구한다. 영국 정부가 모든 시민들에게 이러한 자유를 보장하는 것에 대해 미국이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음을 분명히 해야 할 때"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