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신이다: 신이 버린 사람들' 조성현 PD가 10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간담회를 갖고 사회적 파장을 일으킨 다큐멘터리와 관련된 생각들을 밝혔다.

'나는 신이다'는 JMS 총재인 정명석 등 4명을 다뤘다. 총 8부작이며, 지난 3일 넷플릭스에 공개됐다. 정명석은 신도 성폭행 혐의로 징역 10년을 선고받고 복역, 지난 2018년 2월 만기 출소했다. 출소 후 또 신도들을 성폭행한 혐의로 지난해 10월 구속 기소된 상태다.

JMS는 이 다큐 관련 방송 금지 가처분 신청을 냈으나 법원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원석 검찰총장이 지난 6일 대전지검에 "정명석 사건 공판에 최선을 다하라"고 지시하는 등 사회적으로 관심이 높은 상태다.

조 PD는 "재판부가 4월을 넘기지 않고 선고하겠다고 하지 않았느냐. 추가 고소자가 등장해 사건이 병합되고 구속 기간이 늘어나면 형량이 줄어들 우려가 있다"면서도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검찰총장도 이 사건을 심각하게 바라보고 있으니 제대로 된 판결을 내릴 것"이라고 했다.

조 PD는 "사이비는 우리 사회가 길러낸 괴물"이라며 "정명석 씨가 그렇게 많은 여성들에게 몹쓸 짓을 하고 10년형을 선고 받았다"고 했다.

그는 "정명석씨는 출소 후 전자발찌를 찬 성범죄자였다. 보호 관찰자들은 관리 감독해야 하는 의무가 있지 않느냐. 이후에도 수많은 피해자가 나왔고, 그중 미성년자도 있다"며 "범죄를 저지르는 종교들에 대해선 종교성을 인정하지 않아야 하는 건 아닐까"라고 했다.

한편 조 PD는 "취재하면서 '도대체 왜 믿었어요?'라는 질문을 많이 했다. 출연자들이 나와 친해진 후 가장 상처받은 말이 이 질문이라고 하더라"며 "대답할 수 있는 건 '내가 미쳐서 그랬나봐요' 밖에 없다고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와서 자기가 얼마나 미쳤고 왜 미쳤는지 사회에 던지고, 다시는 나처럼 피해자가 없었으면 좋겠다고 하지 않았느냐. 정말 용기있는 선택을 했고, 피해 당한 걸 얘기해줘서 존경 받아야 한다. 비난, 조롱의 대상이 되면 안 된다"고 했다.

그는 "대한민국에서 종교의 자유 만큼이나 책임이 주어져야 한다. 이제는 (사이비종교 피해자의) 2세에게도 관심을 가져 달라. 선택권 없이 노출됐는데, 특정 사이비 종교를 믿는 부모를 둔 자식들의 피해가 크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