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서출판 토기장이가 한기채 목사(중앙성결교회)의 신간 <야고보서, 삶으로 읽다>를 출간했다. 저자 한기채 목사는 이 책을 통해 크리스천 독자들이 야고보서 말씀을 통해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알려주고 있다.

저자는 "한국의 신자들도 근자에 이르러 이전에 비해서 구원의 확신을 가진 분들이 상당히 많다. 심지어 교회에 출석하지 않는 명목상의 신자들도 물어보면 구원의 확신을 갖고 있다는 통계가 있다. 하지만 기독교인들의 삶의 변화나 신앙생활의 열심은 나아지지 않고 있다. 세상은 기독교인들에게 특별히 높은 수준의 도덕성을 기대하고 있는데, 현실적으로 보면 세상만도 못한 수준을 드러낼 때도 많다"라고 했다.

그는 "교리적인 측면에서 신앙의 의식화는 잘 되었는데, 윤리적인 측면에서 신앙의 생활화가 미흡한 것이다. 그러다 보니 기독교인은 세상의 지탄을 받고,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는 실정이다. 구원의 복음을 '값싼 구원', '값싼 은혜'로 만들고 있다. 이에 대해 '신자라면 신자답게 살라'는 메시지가 야고보서의 주장이다"라고 했다.

이어 "만약 우리가 하나님 외에 다른 것들, 즉 세상과 정욕을 사랑하게 되면 성령님께서 내 안에서 탄식하면서 근심하신다. 질투하시는 하나님께서 내 안에 계신 성령님을 통해 분통을 터트리신다. 신앙생활을 할 때, 성령님께서 답답해하시는 것을 느껴 본 적이 없는지, 살면서 성령님이 책망하시는 것을 느껴 본 적이 없는지, 성령님께서 우리에게 간곡히 말씀하시는 것을 들어본 적이 없는지 돌아보길 원한다. 들어본 적이 있다면 그 경고를 듣고 하나님의 음성을 따라 살아가야 하나님과 우리 사이에 친밀한 교제가 회복되고 하나님이 주시는 신령한 복을 받을 수 있다. 그것이 참된 평안을 가져다주고, 더 큰 은혜를 받게 한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방황하고 있는 영혼을 돌아서게 하는 일은 공동체의 의무다. 물론 공동체 자체도 많은 병폐를 가지고 있다. 악한 말, 불순종, 이웃에 대한 무관심과 차별, 세속주의, 싸움, 질투와 교만, 욕심, 언행 불일치, 물질주의, 착취와 억압, 맹세, 위선, 분노, 원망 등. 그래서 공동체의 이런 문제들을 보면서 낙심하고 시험에 들어 세상으로 나아간 사람들이 많다. 공동체는 자체적인 병폐를 고쳐야 할 뿐만 아니라 공동체를 떠난 영혼들도 돌아오게 해야 할 의무가 있다"라고 했다.

한 목사는 이어 "아울러 공동체를 회복시켜야 할 책임이 있다. 그래서 마지막 단락에서 야고보는 기도하고, 찬양하며, 고백하고, 권면할 때 교회는 세워진다는 말을 하고 있는 것이다. 고난당한 자를 위해 함께 기도하고, 감사한 일이 있을 때 함께 찬양하고, 병든 사람이 있을 때 함께 중보하고, 낙심한 사람이 있을 때 함께 권면해야 한다"라며 "'성자에게도 과거가 있고, 죄인에게도 미래가 있다'는 말이 있다. 그런데 변화의 중심에는 기도가 있다. 회개의 기도로 과거를 지울 수 있고, 소망의 기도로 미래를 열 수 있다"라고 했다.

끝으로 그는 "야고보서는 신약의 지혜서로서 그리스도인들의 삶의 구체적인 지혜를 가르쳐 주는 책이다. 사실 윤리는 삶의 지혜인데 야고보서는 최초의 기독교 윤리서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진리를 알고 있으면서도 제대로 실천하지 않는 자들을 향해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 우리의 믿음은 말로가 아니라, 아는 것으로가 아니라 행동과 삶으로 증명되어야 한다. 이 책을 통해 야고보서 말씀을 깊이 있게 묵상하며 야고보 사도가 이야기하는 '그리스도인 다운 삶'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길 바란다"라고 했다.

한편, 한기채 목사는 서울신학대학교와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에서 기독교윤리학을 전공했다. 군종목사로 40개월을 전방에서 복무한 후 미국 밴더빌트 신학교에서 사회 윤리학 석사, 밴더빌트 대학원에서 사회윤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에서는 갈보리교회 담임목사, 귀국 후에는 서울신학대학교 교수, 한국기독교윤리학회 회장, 총회교육원 원장,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총회장, 한국성결교회연합 대표회장, 한교총 공동회장, CBS 부이사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 중앙성결교회를 담임하면서 서울중앙신학원 원장, 서울 횃불회 회장, 네팔코리아 국제대학교 총장, 한국교회봉사단 공동단장을 겸임하고 있다. 저서로는 <기후 위기 시대의 도전과 교회의 응답>, <한국 교회 7가지 죄>, <야고보서, 삶으로 읽다>, <하나님의 리더 세우기>, <습관, 신앙을 말하다>, <너를 어떻게 포기하겠느냐>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