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교회들이 전통적인 교회력을 따라 사순절을 지키거나 부활절을 앞두고 40일간 기도회를 갖는다. 그런데 사순절 기간 혹은 부활절을 앞둔 40일간 말씀 묵상에 집중하는 교회는 막상 찾기 어렵다. 그리고 이를 돕기 위해 쓰인 책 역시 드문 편이다. 그나마 출간된 기존 자료들도 밀도 있는 말씀 해설과 묵상을 제공하지 못 하는 경우들이 대부분이다. 그렇기에 신약학자 이장렬 교수의 <예수님의 고난과 부활에 대한 40일간의 묵상> 시리즈, I, II, III권이 더욱 귀하게 느껴진다.

이 세 권 모두 신약 복음서 본문에 대한 밀도 있는 해설과 저자 자신의 생생한 말씀 묵상을 담아 사순절 기간 혹은 부활절을 앞둔 40일간 교회, 소그룹, 그리고 성도 개인이 성경 본문을 묵상할 수 있도록 친절하고도 탁월한 도움을 제공한다.

신학 교수가 쓴 책이라 딱딱하고 어려울 것이라 속단할 수 있겠으나, 실제로 몇 페이지만 읽어도 그것이 오산이었음을 깨닫게 된다. 세 권 모두 해설과 묵상 내용이 탁월할 뿐 아니라 가독성이 매우 뛰어나 독자에게 쉽게 다가온다. 아울러 매일의 묵상 분량마다 영적 사색과 기도를 돕는, 생생한 묵상 질문과 '한 줄 기도'를 함께 제시하고 있다.

각 권 별 특징 또한 눈에 띈다. <예수님의 고난과 부활에 대한 40일간의 묵상 I>은 누가복음 22-24장에 기록된 예수님의 수난과 죽음과 부활에 관한 기사를 짧은 본문 단위로 나누어 깊이 있게 묵상하도록 기획되었다.

<예수님의 고난과 부활에 대한 40일간의 묵상 II>는 요한복음 후반부(13-20장)을 매일 단락별로 묵상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너희는 그의 말을 들으라"는 제목의 세 번째 책은 마태복음 전문가인 신약학자 이충재 박사와 공저하였는데, 마태복음 본문 전체(마태복음 1-28장)를 40일간에 걸쳐 통독하며 묵상할 수 있도록 준비되었다.

벌써 3년차로 접어든 코로나19 시국에서 신앙생활이 나태해지는 경향을 어렵지 않게 발견한다. 그러한 나태함을 우리 주변에서 그리고 우리 자신에게서 종종 발견한다. 그러나 그럴수록 우리는 다시금 성경에 집중해야 하고, 말씀 묵상의 환희와 그 능력을 새롭게 경험해야 한다.

우리 인생에 있어 하나님 말씀을 묵상하고 주의 죽으심과 다시 사심을 우리 맘과 삶 중심에 선명하게 되새기며 매일 그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것보다 더 중요한 일이 어디 있겠는가? 이번 사순절 기간 또는 부활절을 앞둔 40일간, 교회 차원에서, 소그룹 단위로 그리고 개인별로 말씀 묵상의 여정을 떠나 보는 것은 어떨까? 또는 40일 특별기도회를 성경묵상의 여정과 서로 통합해 보면 어떨까? <예수님의 고난과 부활에 대한 40일간의 묵상> 시리즈는 분명 그 가운데 친절하고도 믿을 만한 가이드가 되어줄 것이다.

아래 링크를 통해 자세한 책 소개와 추천사를 확인할 수 있으며, 책을 직접 구입할 수 있다.

<예수님의 고난과 부활에 대한 40일간의 묵상I>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183671743

<예수님의 고난과 부활에 대한 40일간의 묵상 II>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33451261

<너희는 그의 말을 들으라 - 예수님의 고난과 부활에 대한 40일간의 묵상 III>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64032278

[저자 소개]

이장렬 교수(미드웨스턴침례신학대학원 신약학)
(Photo : 기독일보) 이장렬 교수(미드웨스턴침례신학대학원 신약학)

이장렬 교수는 2010년부터 캔자스시티에 소재한 미드웨스턴침례신학대학원(Midwest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에서 신약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서울대학교(B.M.)를 졸업하고 서든침례신학대학원(The South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에서 목회학 석사과정을 마쳤으며, 영국 에딘버러대학교(University of Edinburgh)에서 신약학 박사학위(Ph.D.)를 취득했다. 독일 튀빙엔대학교 개신교 신학부에서 연구하기도 했다.

Christological Rereading of the Shema in Mark's Gospel (Mohr Siebeck, 2020) 등 학문적 저술 외에도, 요한복음 21장을 21회에 걸쳐 해설하고 묵상한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마태복음 1-2장에 집중한 「25일간의 성탄 묵상」, 바디매오 본문(막 10:46-52) 일곱 절 말씀에 대한 깊이 있는 설명과 리플렉션을 담은 「바디매오 이야기」 등 성도들의 성경 이해와 말씀 묵상을 돕는 여러 권의 책을 저술 및 공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