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훈련으로 변화된 한 인간의 모습 추적하다
성령 역사하실 수 있는 사람으로 변화되다
심령 가난하고 빈 마음 소유자로 훈련되다

베드로에게 무슨 일이? 모든 것이 끝난 뒤

이문장 | 작은소리 | 130쪽 | 11,000원

"베드로의 거듭된 실패에도 불구하고 예수님이 기적을 보여주시고 가르침을 베풀어주신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예수님이 승천하신 후 이 세상에 보내실 성령님의 역사를 위해 준비시켜 주셨던 것이다."

이문장 목사의 주제별 시리즈 두 번째 책 <베드로에게 무슨 일이? 모든 것이 끝난 뒤>가 출간됐다.

훈련을 통해 성령님이 역사하실 수 있는 사람으로 변화된 한 인간의 모습을 끈질기게 추적하며 큰 깨달음과 영적 유익을 준다.

예수님을 따라다닌 3년 동안 제자로서 실패했던 베드로에게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기에, 초대교회에서 가장 중요한 영적 지도자로 변화되었을까? 저자의 시선을 따라가다 보면, 독자는 성령님께서 믿음의 사람으로 변화시키심을 확신하게 된다.

책은 베드로의 실패와 좌절, 배신 이야기를 적나라하게 서술함으로써, 반면교사 삼아 베드로와 같은 실패를 반복하지 말 것을 당부한다.

자기 부인을 하는 성도들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나며, 예수님의 노예로 살아가는 긍지와 자부심, 영광이 주어진다고 말한다. 세월이 지나도 '제자의 삶'의 본질은 변하지 않음을 깨닫게 된다.

저자는 예수님이 베드로를 데리고 다니며 메시아로서 신적 능력과 기적을 행하신 장면들 속으로 독자들을 데리고 들어감으로 베드로가 느꼈을 흥분과 확신을 경험하게 한다.

결국 예수님의 승천 후 성령님의 역사를 위해 베드로를 준비시켜 주셨음을 알고, 초대교회와 같은 성령의 역사가 오늘 우리 가운데 일어날 수 있음을 생생하게 표현한다.

이문장

책은 로마 식민 지배로부터 이스라엘의 독립이라는 개인적 목표와 열정을 갖고 예수님을 따랐던 베드로가 훈련되고 변화되는 과정을 저자 특유의 스토리텔링과 예리한 통찰력으로 끈질기게 추적한다.

베드로는 자신의 목표와 열정에 사로잡혀 실패와 좌절, 배신과 분노로 가득찼으나, 성령님이 역사하실 수 있는 사람으로 변화된다. 그 실패를 반면교사 삼아 예수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라는 저자의 권면도 함께 있다.

책은 베드로가 예수님과 함께 했으나 '함께 있지 않았던' 현장으로 우리를 데려간다. 저자는 신적 능력을 행하신 기적의 현장에 베드로와 독자를 함께 데려간다. 거기서 예수님은 끊임없이 베드로의 믿음을 점검하신다.

그 장면을 통해 저자는 우리에게 믿음의 중간 점검에서 합격할 수 있는 길은 심령이 가난한 자로, 빈 마음의 소유자로 훈련되어야 함을 알려준다.

예수님께 목숨을 걸고 죽음도 두려워하지 않는 자로, 성령님께서 믿음의 사람으로 변화시켜 주셨음을 알게 한다. 베드로의 실패를 반복할 수 있음을 경고하며 베드로에게 일어난 변화를 모두가 경험하도록 한다.

독자의 머릿속을 환기하는 '닭 울음소리'는 지극히 평범해 보이고 날마다 일어나는 일상이 예수님의 말씀이 이루어지는 증거로 보이고 들려짐을 알려준다. 또 베드로의 믿음을 점검하는 장소가 어부라는 직업의 전문 영역인 바다였음을 부각시키며 우리의 믿음을 중간 점검하는 장소 역시 그러한 곳임을 깨닫게 한다.

베드로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성경에 기록하신 이유는, 우리 눈에서도 비늘이 벗겨져 예수님의 길을 볼 수 있고, 예수님의 노예로 사는 자부심과 긍지를 갖게 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