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

‘2027 8천만 복음화대성회’ 향한 전국 기도운동 본격화
사단법인 민족복음화운동본부(총재 이태희 목사)가 2027년 열릴 ‘8천만 민족복음화대성회’를 준비하기 위한 기도운동의 일환으로, 오는 15일부터 20일까지, 오산리최자실기념금식기도원(원장 이영훈 목사)에서 특별성회를 개… 
"최대 사이비·이단 통일교 빌미로, 국가가 종교 통제하려는가"
이재명 정부가 기독교계에서 최대 사이비이자 이단으로 분류된 통일교(교주 문선명, 한학자)의 정치권 로비 의혹 사건을 빌미로 종교계 전체를 통제하려 한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대한민국광역기독교총연합회(대광기총… 
오륜교회 제2대 담임 주경훈 목사 위임, “목숨 거는 마음으로 목양할 것”
서울 강동구에 소재한 오륜교회가 7일 저녁 주경훈 목사 위임 및 임직 감사예배를 드렸다. 지난 2023년 9월 공동의회 결의를 통해 김은호 설립목사의 후임으로 선출된 주 목사는, 이번 예배를 통해 공식적으로 제2대 담임 직무를 … 
2025년 대한민국 최대 종교는 개신교, 전체 인구의 20%
2025년 인구주택총조사 결과 발표를 앞둔 가운데, 최근 여론조사에 따르면 12월 현재 개신교는 대한민국 최대 종교를 유지할 전망이다. 한국리서치가 2025년 1월부터 11월까지 22차례 정기조사를 종합한 '여론 속의 여론' 종교 인… 
한국도 '조용한 부흥'? 매주 종교 활동 참여, 역대 최고 수준
한국리서치 2025년 종교 인구 조사 결과, 매주 종교 활동에 참여한다는 비율이 역대 최고를 기록, 영국처럼 코로나 이후 '조용한 부흥'이 일어날지 관심이 모아진다. 현재 믿는 종교가 있는 사람 중 예배나 미사, 불공 등 종교활… 
교인 10명 중 4~5명 60세 이상 "인구 고령화보다 빨라"
한국리서치의 2025년 종교인식조사 결과, 전체 인구 가운데 개신교인 비율은 20%, 불교 16%, 천주교 11%였으며, 무종교인은 51%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2018년 이래로 이어진 동일 조사에서, 개신교·불교·천주교의 구… 
오륜교회 주경훈 담임목사 위임 "목양일념 목회자 될 것"
오륜교회가 7일 저녁 서울 강동구 본당에서 주경훈 담임목사 위임 및 임직 감사예배를 드렸다. 주 목사는 지난 2023년 9월 이 교회 공동의회에서 김은호 설립목사에 이은 제2대 담임목사로 결정됐었다. 주경훈 목사는 이날 위임… 
목회자 3명 중 2명, 최근 정서적 돌봄 받은 적 없어
목회자 3명 중 2명은 가족을 제외한 누군가로부터 최근 정서적 돌봄을 받은 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회데이터연구소(이하 목데연)는 구독자 중 목회자 501명을 대상으로 지난달 24일부터 이달 7일까지, 최근 1년 새 가족 … 
"선교사 등 억류된 우리 국민, 北에 강력히 석방 촉구해야"
한국교회언론회(대표 임다윗 목사)가 5일 발표한 논평에서 "북한에 억류된 내국인의 석방을 긴급히 촉구한다"며 정부의 적극적 대응을 요구했다. 언론회는 "우리 국민이 북한에 억류된 지 10년이 넘었다. 그들은 선교사이고, 탈… 
한교연, 천환 목사 신임 대표회장 추대
사단법인 한국교회연합(한교연)이 4일 서울 한국기독교연합회관 대강당에서 제15회 총회를 열고 천환 목사(한국장로교총연합회 전 대표회장, 예장 고신 증경총회장)를 신임 대표회장으로 추대했다. 천 신임 대표회장은 "부족… 
기하성 "교단 통합 아닌, 소통과 협의 위한 전권위"
기하성 총회(대표총회장 이영훈 목사)가 예장 백석 총회(대표총회장 장종현 목사)와의 교단 통합과 관련해 숨고르기에 나섰다. 기하성 총회는 12월 2일 각 지방회 총무들에게 '대한예수교장로회(백석) 교단과의 통합'이라는 제… 
"교회에 인공기를? 과연 목회자가 할 수 있는 말인가"
한국교회언론회(대표 임다윗 목사, 이하 언론회)는 29일 발표한 논평에서 최근 한 목회자의 발언을 강하게 비판하며, 한국교회가 성경적 가치관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언론회는 공동체의 위기와 관련해 "겉으로는 … 
킹덤북스 윤상문 대표 "손현보 목사의 기록, 신앙 본질 드러낸 작품"
손현보 목사(세계로교회)의 옥중 저서 『열두 번의 음성과 열세 번의 환상』이 11월 26일 출간된 가운데, 해당 책의 출판사인 킹덤북스의 윤상문 대표가 11월 26일 서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그 기획 배경을 설명했다. 이 책은 … 
향림 설교 컨퍼런스, 김병삼 목사, "예배에서 중요한 것은 형식 아닌 이것"
제2회 향림 설교 컨퍼런스가 '설교, 다시 세우다'라는 주제로 24일 감리교신학대학교(총장 유경동 목사) 웨슬리채플에서 열렸다. 
성도 4명 중 1명 가까이 우울·불안으로 고통
매주 각종 통계를 소개하고 있는 목회데이터연구소(목데연)가 25일, 성도 4명 중 1명 가까이가 현재 우울 및 불안 문제를 경험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를 소개했다. 목데연은 "2025년 한국교회 트렌드 정신건강 편(멘탈케어커뮤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