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조덕영 칼럼] 우리 민족과 닮은 야벳 후손 두발
야벳의 후손 두발(Tubal)은 일반적인 야벳족의 주류가 옮겨간 지리적 행로를 따라 정착하였다. 야벳 일족은 셈족·함족과 달리 바벨탑 분산 사건 이후 다시 인류 제2의 고향 아라랏산 방향을 따라 이동한다. 그런 점에서 두발족의 … 
[하민국 칼럼] 물질에 사로잡힌 무리들아, 어찌할꼬!
천국과 지옥의 구분은 인간의 심령 속 그리스도의 내재 유무이다. 그리스도 권세로 죽음을 이기심으로 주어진 은혜의 영생은, 믿는 자의 심령에 반드시 그리스도의 영이 내재되어 있어야 가능한 천국이다. 그러나 인간은 누구… [Sergei 선교칼럼] 세 가지 기본기만 있어도…
기본이 무엇일까? 오늘날 수없이 터지는 문제를 보면서 '대한민국은 기본이 무너져 있다', '기본이 안 되어 있다'는 말을 많이 한다. 사실 그렇다. 사고는 기본이 바로 되어 있지 않아 생겨난 것이 많다. 그러면 그 기본은 무엇인… 
가정의 달 5월을 맞으며
늘 다니던 길인데, 오늘따라 잠시 걸음을 멈추지 않으면 안 되었습니다. '효자열녀 정려비'가 눈에 들어왔기 때문입니다. 잠시 걸음을 멈추고, 비를 바라보았습니다. 비석의 주인공은 부산 금곡동 율리부락에서 태어난 조선시대… 
[김칠곤 컬럼] 분노의 바이러스
인간은 삶을 살아가면서 성공과 실패라는 상황을 모두가 경험하게 된다. 자신이 노력한 결과에 대해 성공한 느낌을 갖는데 있어 누구나 말할 수 없는 기쁨을 누린다. 그러나 자신이 계획한 것이 마음대로 이루어지지 않거나 실… 
[김범수 칼럼] 대한민국(大恨憫國)에서 대한민국(大韓敏國)으로
온통 나라가 슬픔과 아쉬움, 그리고 눈물의 휘용돌이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고 있다. 어느 누구 하나 예외 없이 슬픔당한 가족에 대한 위로와 바다에 빠져 죽은 어린 학생들을 향한 미안한 마음을 금할 길 없다. 다른 생각을 하다… 
[김형태 칼럼] 사랑에 관한 명언
5월에는 서로 사랑하며 살자. 일방적 사랑이 아니라, 쌍방적 사랑을 나누자. 어떻게 나눌까? ①여성은 '이상'으로 사랑을 하고 남성은 '속셈'으로 사랑을 한다(게리 S. 오 밀러). ②사랑은 바위처럼 가만히 있는 것이 아니다. 빵처… 
양화진 선교사 묘지(선교의 꽃을 피운 선교사들이 잠든 곳)
지금의 서을 마포구 합정동 145-8번지 절두산 일대를 칭하고 있는 이곳은 외국인 묘지공원으로 순교적 신앙이 살아 있고, 한국과 한국인을 위하여 이땅에 복음을 전해준 최초의 선교사를 비롯하여 우리에게 새로운 문화를 전해… 
[진유철 칼럼] 세월호의 선장과 선원들
다른 내용을 쓰고 싶어도 계속되는 안타까운 소식을 들으며 또 다시 세월호에 관한 이야기를 쓰게 됩니다. 세월호가 침몰 위기에 처하자 승객들에 대한 구호 
[김지성 칼럼] 예수를 선전합시다
건강식품을 판매하는 분이 라디오에 출연하여 제품에 대한 광고를 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민종기 칼럼] 세월호는 어디에나 있습니다
소위 “멘붕”이란 이런 것이군요. 고국은 슬픔과 허탈감으로 정신적 붕괴상태에 있습니다. 이민사회도 충격이 큰 것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세계의 정치지도자들과 종교인들이 위로를 전하고 있어도, 그 슬픔은 쉽게 잊혀질 … 
[노규호 칼럼] 차세대를 위해 축복의 씨앗을 심읍시다.
테레사 수녀가 노벨 평화상을 받던 날 기자들이 몰려와 그녀에게 물었답니다. "세계 평화를 위하여 가장 긴급한 일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테레사 수녀는 미소를 지으며 이렇게 대답했다고 합니다. "기자 여러분께서 나를… 
[엔젤라 김의 교육칼럼] 공부 외에 꼭 필요한 기술(2)-대화술
대학의 정규 과목에서 배우는 여러 가지 학습 내용 외에 학교를 다니면서 습득해야 할 여러 가지 기술이 있다. 특히 그 중에서 인간 관리의 중요성에 대하여 말씀 드렸는데 이번 주에는 대화술을 개발하는 일의 중요성에 대하여… 
[교육 칼럼] 공부 외에 꼭 필요한 기술(1)- 인간관계
미국 12학년 학생 가운데 대학으로 진학할 계획에 있는 학생들은 거의 다 진학할 학교를 결정해 놓은 상태이고 대학 생활을 상상하며 이런 저런 계획과 준비를 하고 있을 것이다. 대학에 진학하는 학생들이 과연 공부 외에 어떤 … 
[기독경영칼럼] 안티(Anti)기독교 시대 교회의 대응방안 모색
많은 이들이 한국교회의 위기를 염려한다. 외적으로는 '사방으로 우겨쌈'을 당하고 있으며, 내적으로는 '답답한 일'을 당하고 있다(고후 4:7). 다양한 미디어들은 한국교회가 사회적 에토스를 형성하는 데 기여하거나 지역사회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