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진유철 칼럼]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
귀한 침례식을 통해 하나님 자녀 된 우리 모두가 하나님 나라의 믿음을 갖게 하심을 감사드립니다. 하지만 아직 세상에는 우리를 도둑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원수마귀가 역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은혜 받… 
[구봉주 칼럼] 친구
벗, 친구, “함께”라는 주제는 인간사회를 살아가는 모두에게 중요한 주제입니다. 창조론적 관점에서 하나님께서 사람을 만드실 때, “in one nature 본질적으로는 하나”이시지만, “three persons 세 분”이신 “trinity 삼위일체”라… 
[신성욱 교수 칼럼] 성경이 보여주는 기적들
[1] 2022년 7월, 미국 버지니아주 Campbell 카운티의 러스트버그(Rustburg) 지역에서 한 자동차 화재 사건이 발생했다. 이 사건에서 차량은 거의 전소되어 내부와 외부 모두 화염에 휩싸였으나, 뒷좌석 바닥 쪽에 놓여 있던 한 권의 성경… 
[강태광 칼럼] 그냥 지나치지 말자!
1964년 3월 13일 금요일 새벽 뉴욕 퀸즈 지역 주택가에서 한 여성이 잔인하게 살해당했다. 살해당한 키티 제노비스(Kitty Genovese)라는 여성은 35분 동안이나 비명을 지르며 도움을 요청하다가 사망했다. 다소 잔인하지만 단순한 살인… 
[김인수 목사 오늘의 묵상] 순교자의 피는 교회의 씨앗이 된다
“여호와의 불이 내려서 번제물과 나무와 돌과 흙을 태우고 또 도랑의 물을 핥은지라...모든 백성이..말하되 여호와 그는 하나님이시로다.” (열왕기상 18장 38-39절) “순교자의 피는 교회의 씨앗이 된다.”는 말은 아프리카의… 
<일본교포 김민호의 파란신호등> 눈 오는 겨울밤에
어제부터 일본에는 엄청 많은 눈이 내립니다. 엄청 춥습니다. ‘겨울나라ㅡ 이 추위도 언젠가는 사라질 거야’ 흥얼흥얼 ‘겨울나라’라는 노래를 불러보았습니다. 중학교 국어시간에 교실이 좀 춥고 수업이 지루할 때 신나게 … 
[윤임상 교수의 교회음악 이야기] 예수 (I am He)
프랑스 출신의 폴 엘뤼아르 (Paul Eluard, 1895-1952) 라는 시인이 있습니다. 그는 20세기 초 중반에 당시 유행하던 철학적 사조의 한 부류인 다다이즘의 대표적인 시인으로 활동했습니다. 바로 이때 철학자들이나 시인들에 의해서 초… 
[박형용 목사 칼럼] 두려움이 찾아올 때에….엘리사 이야기
“그 때에 아람 왕이 이스라엘과 더불어 싸우며 그의 신복들과 의논하여 이르기를 우리가 아무데 아무데 진을 치리라 하였더니 하나님의 사람이 이스라엘 왕에게 보내 이르되 왕은 삼가 아무 곳으로 지나가지 마소서 아람 사… 
[강준민 목사 목회서신] 밟히는 다리의 영성
「무명(無名)」이라는 영화를 성도님들과 함께 관람했습니다. CGNTV가 개국 20주년을 기념해서 제작한 영화입니다. 이 영화가 제작된 배경은 양화진에 있는 일본 선교사님의 무덤에서 시작됩니다. 서울 양화진은 외국 선교사님들… 
[센트럴 신학 단상] 감정은 약점이 아니라 메시지입니다!
“결혼은 생각보다 한번 해 볼 만한 것 같네요. 교수님의 강의 덕분에 결혼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게 되었어요.” 수업을 마친 뒤, 한 비혼주의 학생이 건넨 뜻밖의 피드백은 감사와 기대감을 안겨주었고, 마음에 울림이 있었습… 
[신성욱 교수 칼럼] 모든 것이 은혜, 은혜였소!
[1] 국내 시인 가운데 내가 제일 좋아하는 시를 쓴 분이 한 분 있다. 다른 건 나와 맞지 않아도 그의 시만큼은 참 좋다. 그의 시는 추상적인 사유에 머무르지 않고, 현장과 삶의 뿌리에서 나온다는 점에서와, 꾸밈없고 맑고 정직한… 
[여인갑의 바이블 스토리] 올람 하바와 올람 핫쎄: 영원한 삶을 바라보는 믿음
“이 세상과 오는 세상”이라는 말은 유대 전통과 기독교 신앙에서 인간 존재의 시간적 지평을 둘로 나누는 중요한 개념이다. 히브리어로 ‘올람 핫쎄’는 현재 우리가 살아가는 이 세상을 의미하고, ‘올람 하바’는 장차 올 … 
찰리 커크의 죽음이 교회와 그리스도인에게 던지는 물음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는 데이비드 머피 박사의 기고글인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것이 문화 전쟁을 의미하는 이유'(Why following Jesus Christ means cultural war)를 29일 게재했다. 데이비드 머피 박사는 센테니얼 연구소(Centennial Inst… 
교육은 중립이 아니다, 미국 교실을 둘러싼 신앙과 자유의 전쟁
오늘날 미국에서 교실은 더 이상 단순한 학습의 중립적 공간이 아니다. 그것은 이제 미국 청년들의 정신을 두고 벌어지는 격전지가 되었다. 부모들은 자녀의 양심을 형성할 책임은 국가가 아닌 가정에 있다고 주장할 권리가 … 
'판사'가 '목사'를 훈계한다?
들리는 말로는 '판사가 목사를 훈계했다'고 한다. 부산 세계로교회 손현보 목사님의 구속적부심에서 판사는 목사를 향해 희롱하는 조로 훈계했다고 한다. 내가 알기로 판사는 법전에 있는 대로 법 상식에 근거해 판단하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