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교회

美 국제종교자유위원회, 인도네시아 종교 자유 심각성 경고
미국 국제종교자유위원회(USCIRF)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서 인도네시아의 종교 자유 상황이 여전히 심각하다고 경고했다. 이는 인도네시아 정부가 종교 소수자들을 위한 개선 조치를 취해왔음에도 불구하고 부족하다는 평가라… 
이스라엘 고고학자들, 고대 사마리아인 농업 단지 발견
영국 크리스천투데이(CT)는 이스라엘 고고학자들이 성경에 언급된 인물 시몬 마술사와 연관된 지역에서 대규모 사마리아인 농업 단지를 발견했다고 8일 보도했다. 이번 발굴은 이스라엘 고고학청(IAA)과 건설주택부가 협력해 진… 
선교사 4명 중 1명 꼴 ‘관계 갈등·건강’에 위기
해외 한인 선교사 4명 중 1명 꼴로 최근 3년 내 심각한 관계 갈등이나 건강상의 위기를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선교지에서 상대적으로 여성 선교사가 남성 선교사보다 더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목회데이터연구소(목데연)는… 
인구 통계 전문가, "복음주의자의 47%는 아프리카, 26%는 아시아, 북미는 11%"
'복음주의'(Evangelicalism)의 정의와 규모를 둘러싼 혼란이 여전한 가운데, 최근 세계복음주의연맹(WEA)이 주최한 웨비나에서 두 명의 종교인구 통계 전문가가 전 세계 복음주의자 인구를 최소 7억 명으로 추산했다. 이들은 또 "복음… 
디지털 성경, 사상 최초로 인쇄본 성경 배포량 추월
전 세계 성경 보급을 선도하는 세계성서공회연합회(United Bible Societies, 이하 UBS)가 발표한 2024년 성경 배포 통계에 따르면, 디지털 성경 배포량이 사상 처음으로 인쇄 성경의 그것을 넘어서는 역사적 전환점을 맞이했다. UBS에 … 
[김영한 칼럼] WEA는 어떤 단체이며 신학은 무엇인가(I)
올해 2025년 10월 27일부터 31일까지 사랑의교회(담임 오정현 목사)와 여의도순복음교회(담임 이영훈 목사)에서 WEA(세계복음주의연맹) 서울총회가 개최된다. 이번 WEA총회 개최는 선교 140주년을 맞이하는 한국교회가 성공적으로 자… 
최초의 기독교 국가는 로마가 아닌 이곳,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지 않도록...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는 그렉 샬러의 기고글인 ‘아르메니아: 여전히 수호자를 필요로 하는 최초의 기독교 국가’(Armenia: The first Christian nation still in need of defenders)를 최근 게재했다. 
아프리카연합, "기존 지도에 식민 제국주의 반영....왜곡 바로 잡아야"
미국 크리스천데일리인터내셔널(CDI)은 짐 올랑의 기고글인 ‘지도는 국가들의 인식과 미래를 형성하며, 아프리카는 더 나은 대우를 받아야 한다’(Maps shape mental images and destinies of nations and Africa deserves better)를 최근 게재했다. 
퀘벡주, 공공장소 기도 금지 추진에, 종교계·시민단체 반발
캐나다 퀘벡주 정부가 공공장소에서의 기도를 금지하는 법안을 추진하면서, 종교계와 시민단체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기독교 싱크탱크 ‘카더스’(Cardus)는 이 조치가 “신앙과 사회에 대한 깊은 오해를 보여 준다”며 우… 
튀르키예 기독교 공동체, 증오범죄·차별에 지속적 노출
튀르키예 내 기독교 공동체가 최근 몇 년간 증오범죄와 제도적 차별에 지속적으로 노출되고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는 튀르키예개신교교회협회(Turkey Association of Protestant Churches, 이하 ATPC)가 발표… 
브라질, 세계 성경 배포 1위... 전 세계 성경 번역도 새 이정표 도달
브라질이 2024년 전 세계 성경 배포에서 인쇄본과 디지털 부문 모두 선두를 차지해, 성경 접근성과 번역의 글로벌 확산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라질성서공회가 발표한 2024년 글로벌 성경 배포 보고서에 따르면, … 
美-남아공 난민 재정착 둘러싼 논쟁... 백인 남아공인 난민 지정에 반발
미 국무부가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백인 남아공인 난민 재정착을 위해 케냐 직원 30명의 비자 발급을 요청하면서, 교회 단체인 처치월드서비스(Church World Service, 이하 CWS)가 외교적 갈등에 휘말렸다. 
"무슬림 인구 99%인 북아프리카서도 역사하시는 하나님"
북아프리카는 전 세계에서 무슬림 인구 밀도가 가장 높은 지역으로, 일부 국가에서는 그 비율이 99%를 넘는다. 그러나 한국순교자의소리(이하 한국 VOM) 대표 현숙 폴리(Hyun Sook Foley)는 "이러한 종교적 환경 속에서도 하나님께서는… 
유럽 기독교계 "우크라이나에 '정의로운 평화' 확립하라"
유럽교회회의(Conference of European Churches. 이하 CEC)는 8월 26일 우크라이나 전쟁의 종식을 위한 정의롭고 지속 가능한 평화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CEC 회장이자 티아테이라와 영국의 대주교인 니키타스(Nikitas)는 성명에서 "… 
멕시코 ‘겸손의 위대한 날’… 국가의 평화와 회개, 가정의 회복 위해 기도
지난 8월 23일 멕시코 이달고주 파추카시 중심부 후아레스 광장에서 '겸손의 위대한 날(Great Day of Humility)' 행사가 열렸다. 이 집회에는 수천 명의 기독교인들이 모여 국가의 평화와 회개, 가정의 회복을 위해 함께 기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