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
목회자 3명 중 2명, 평소 하루 ○시간 이하 잔다
목회자들은 하루 평균 몇 시간이나 잠을 잘까? 목회데이터연구소(목데연)는 목회자 858명을 대상으로 지난 9일부터 21일까지 '지난 한 달 간 하루 평균 수면 시간'에 대해 조사해 22일 그 결과를 발표했다. 또 이를 일반 국민의 … "이슬람 사원 건축, 함부로 허가 시 많은 문제 야기"
한국교회언론회(대표 이억주 목사)가 '인천에 이슬람 사원을 또 짓는다고? 인근에 각 학교가 있고, 역이 있는데!'라는 제목의 논평을 18일 발표했다. 교회언론회는 "최근 이슬람을 믿는 한 유튜버가 토지 매매계약서를 공개하… "'좋은 목사 되세요' 한경직 목사님의 말씀, 평생 숙제"
"한경직 목사님과 마주 앉아 밥을 먹는데, 목사님께서 생선을 발라 제 그릇에 올리시면서 '목사님, 좋은 목사 되세요'라고 하셨다. 좋은 목사란 어떤 것일까. 이 말씀이 평생의 숙제처럼 남아 있다." 한국교회에서 가장 존경받… 조정민 목사가 말하는 '교회 속 반그리스도인'
기독교를 비판하던 언론인 출신으로, 예수님을 만나 목회자가 된 이후 다양한 주제로 독자들과 호흡해 온 조정민 목사(베이직교회)는 이번에 예수를 믿는다면서도 예수와 상관없이 사는 사람들, '반그리스도인'에 대해 이야기… 원로가 본 현직 목회자들 "열정적이지만, '지성 중심' 한계도..."
한국교회의 대표적인 원로 중 한 명인 이정익 목사(신촌성결교회 원로, 기성 증경총회장)가 '은퇴 후 객관적인 시선'으로 한국교회를 바라보며 '열정적인 설교', '변화에 기민한 프로그램 다양화' 등을 높이 평가했다. 그러면서… 은퇴 전후 '레임덕'과 '고독' 피하는 방법
교단을 넘어 한국교회의 지도자로서 역할을 감당해 오다 8년 전 담임직에서 은퇴한 이정익 목사(신촌성결교회 원로, 기성 증경회장)가, 은퇴를 앞둔 목회자들에게 '레임덕'을 피하기 위한 지혜를 전했다. 이 목사는 18일 서울 중… 설교 직전까지 기도한다는 김은호 목사의 '설교론'
지난 15일부터 경기도 가평 오륜빌리지에서 DNA미니스트리(대표 김은호 목사) 주최로 열린 '3040 차세대 목회자 멘토링'의 마지막 날인 17일. 1989년 오륜교회를 개척해 지난해 담임에서 물러나 원로가 된 김은호 목사가 이 자리에 … 한신대, 제29회 한신상 수상자로 김임순 거제도애광원장 선정
한신대학교(총장 강성영)가 제29회 한신상 수상자로 김임순 거제도애광원장을 선정했다고 18일 밝혔다. 한신상은 한신대의 민주화 전통과 정신에 부합하고, 사회발전에 크게 기여한 인물에게 수여되는 상으로, 1993년 장준하 선… 목회에 활용 가능한 AI 분야와 그 한계는?
시간문제일 뿐, Chat GTP로 대변되는 인공지능(AI) 기술은 교회 안에서도 활용도가 높아질 것이라는 전망이 크다. 성도들은 AI에 대한 생각이 어떨까. 교회는 어떤 분야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을까. 목회데이터연구소(대표 지용… 박영식 교수 "서울신대의 학문성 더는 훼손되지 않길"
전국 조직신학자들·성공회대·숭실대·연세대·과신대(과학과 신학의 대화)·박영식 교수가 17일 오후 서울 연세대학교 원두우신학관 예배실에서 서울신대 박영식 교수 징계의결 철회 요구 공동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날 박… 한국교회, 하나님 사용하실 '제2의 이승만' 길러내자
다큐멘터리 영화 <건국전쟁> 관람자 수가 120만 명에 육박하면서, 이승만 대통령에 대한 재평가가 필요하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그런데 재평가보다 더 중요한 것은 많은 학교에서 어린 학생들에게 잘못 가르쳐지고 있는 이승만… 서울신대 신학부 교수들 "유신진화론, 교단 창조신앙과 불일치"
최근 서울신학대학교(총장 황덕형) 법인이사회(이사장 백운주)의 박영식 교수 유신진화론 입장 관련 징계 요구에 대한 논란이 커지자, 서울신학대학교 신학부 교수 25명이 15일 창조신학에 관한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서… 목사 역할, 인공지능이 대체할 수 있을까?
인공지능(AI)의 발전이 점점 가속화 되고 있는 가운데, 그래도 인공지능보다 인간이 그 역할을 더 잘 수행할 것이라는 의견이 우세한 직업 중 하나로 목사가 꼽혔다. 목회데이터연구소(목데연)는 한국리서치가 전국 만 18세 이… "교회 공동체, 소속감 느끼고 서로 돌볼 수 있어야"
실천신학대학원대학교(총장 이정익)가 15~16일 이틀간 2024년도 봄학기 학술제를 개최했다. 행사는 온라인 줌을 통해 진행됐으며, 실천신대 석사 원우회·박사 원우회가 공동으로 주관했다. 둘째 날인 16일에는 구아름 교수(실… "탈북청소년들, '통일 선교사'로 양성하자"
바이어하우스학회(회장 이동주 박사) 제8회 심포지움이 4월 12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기독교여자절제회관에서 '탈북민 대안학교 운영과 비전'이라는 주제로 개최됐다. 이날 심포지움은 유관지 목사(북녘교회연구원장)가 '깊…